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쉬운 연말 마케팅을 소개합니다!
열정 가득한 신입 마케터분들의 고민
”나도 뭔가 아이디어를 내서 PM으로 주도해 보고 싶은데….”
”당장 수치적으로 뭘 보여드려야 하는데 뭘 해보지?”
이럴 때 당장 시작해 보기 좋은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VOC
VOC는 Voice of Customer(고객의 소리)의 약자로 고객이 우리 서비스, 상품에 대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말해요. 고객의 의견/피드백을 수집하여 서비스/상품을 개선하거나 불만족한 고객의 경험을 해결하는 것이 목표죠.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수집할 수 있어요. 리뷰나 상담 내역, 문의 게시판, 설문지로 고객의 소리를 통해 개선할 점을 찾을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인원을 모집하여 대면 인터뷰를 진행할 수도 있어요.
[VOC 진행 단계]
왜 VOC를 진행해야 하는가?
VOC의 최종 목적이 무엇인가?
온/오프라인 중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질문지 작성
인터뷰이 모집
진행
자료 정리 및 인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방안 수립
인사이트를 근거로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마케팅 프로젝트를 기획해 볼 수 있는데요. 아직 VOC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와 실제로 사용했던 PPT 템플릿을 가지고 왔어요.
[읽어보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레퍼런스]
- 최소 비용으로 진행한 온라인 그룹 인터뷰 (FGI)
[스타트업 프로젝트 기획안 무료 배포]
- 기획안을 처음 작성해 보는 사람
- 머릿속에 있는 내용을 PPT로 정리하고 싶을 때
- 원페이퍼 기획안을 써야 할 때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템플릿으로 예비&신입 마케터분들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기획안 PPT 단 3장으로 기획안 작성을 끝내보세요.
* 무료 다운로드 https://litt.ly/modip
투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을 경우 투표 이벤트를 진행해 볼 수도 있어요. 제품이 있다면 제품 인기투표를,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콘텐츠 투표를 각 브랜드에 따라서 다양하게 말이죠. 설문조사 폼을 이용하면 투표 이벤트는 생각보다 가볍게 진행할 수 있어요. 하지만 투표 이벤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모인 표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입니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1개로 끝낼 것인가, 홈페이지 랜딩 페이지를 제작할 것인가, 1위로 뽑힌 것은 어떻게 리마케팅 할 것인가 등이 기획 단계에서 정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설문조사 툴로는 구글 폼, 타입드, 탈리 폼이 있는데요. 상세 비교 분석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 마케터를 위한 설문조사 툴 비교/분석
오프라인 연말 행사
연말 행사는 고객에게 ‘우리 서비스와 함께해 줘서 감사해요.’라는 마음을 전달하는 목적이면 되는 거 같아요. 그렇기에 작은 규모라도 소소하게 연말 행사를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고객과 직접 얼굴을 맞주할 수록 소속감과 친밀도가 높아지니 2024 마케팅 참여율이 더 높아질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은 연말 마케팅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