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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dip Jul 22. 2024

‘M47’ 신입 마케터를 위한 블로그 운영 TIP


지난번, 예비 마케터분들에게 도움 되는 블로그 이야기였다면
오늘은 오늘은 신입/현직 마케터분들에게 도움 되는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신입 콘텐츠 마케터분들이 요런 질문을 가장 많이 해주셨어요.

“모딥님,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블로그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는데요. 블로그 운영 계획에 무슨 내용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저는 블로그로 뭘 보여줘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떤 내용을 보고해야 하면 좋을까요?”


첫번째 질문부터 이야기해볼까요? 

새롭게 블로그 업무를 배정받았다면 가장 먼저 현재 블로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해요. 현재 블로그는 잘 운영되고 있었는지, 어떤 개선점이 있고, 개선하면 좋을지를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면 
문제 1 : 블로그 카테고리가 적음

개선사항) 카테고리 2개에서 5개로 증가

기대사항) 다양한 카테고리 증가에 따른 블로그 활성화와 다양한 키워드 노출 (방문자 수 증가) 기대


문제 2 : 다소 낮은 콘텐츠 퀄리티

개선사항) 콘텐츠 가이드라인 & 템플릿 제작

기대효과) 블로그 전문성을 갖추고 유저들에게 신뢰도 전달



외로 새로운 카테고리 추가, 업로드 시간 A/B 테스트, 프로필&레이아웃 변경 등 개선해 볼 수 있는 사항들이 있어요. 또한, 타 블로그를 레퍼런스로 참고하여 우리 블로그에 적용해 보면 좋은 부분을 제시할 수도 있어요. 그러니 1. 현재 블로그 파악 2. 타 블로그 레퍼런스 참고해보세요.



두 번째 질문을 이야기해볼까요?

블로그를 운영 중에 어떠한 데이터를 가지고, 성과 보고를 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블로그 통계에서 <방문자 수,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는 건 필수라는 말이죠. 이를 단순 표가 아니라 시각적으로 전달하면 좋아요.   

블로그 성장 추세 그래프

블로그 인기 조회수 표 + 요점

여기서 요점이 중요해요. 왜 이 글들이 인기 조회수인지 근거와 함께 나의 의견을 덧붙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1위 : 대구 가볼만한곳 이월드 벚꽃 축제 정보 & 벚꽃 명소
2위 : 봄 향기 폴폴 양재천 벚꽃뷰 테라스 카페 추천
3위 : 서울 벚꽃 데이트 명소 코스 ㅣ 00 0000 000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보고하실 건가요?

통계를 그대로 사용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우리는 의견을 덧붙여 전달해야 합니다. 아래 박스처럼 전달하면 어떨까요? 

"벚꽃 개화 시기가 다가오면서 벚꽃 콘텐츠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1위, 2위 콘텐츠는 지난달 동일 순위 조회수 보다 2.5배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는 두 지역은 벚꽃 축제가 곧 개최될 예정으로 벌써부터 키워드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나타났어요. 앞으로 야외 활동에 대한 니즈가 많을 것으로도 예상되며 다음 주 콘텐츠 소재는 원래 [    ]였지만 국내 벚꽃 축제에 대한 콘텐츠를 우선 발행할 예정입니다."

블로그에서 제공되는 통계만 보지 말고, 왜 이게 지금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자료 조사를 꼭 해보세요. 이건 인기 콘텐츠가 아니라도 포함되는 내용이에요. 자 지금까지 기본적인 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외로 블로그 성장을 나타낼 수 있는 목표, KPI가 뭐 있을까요?


에드포스트
블로그에 에드포스트가 없다면 지금 당장 신청하세요. 에드포스트 등록이 되었다면 우리 회사에 직접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블로그를 도전하는 것도 블로그 운영 담당자의 KPI가 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가 되었다는 거 자체만으로 블로그 성장을 증명하는 거죠.


UTM 링크 활용
콘텐츠마다 회사 홈페이지 또는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링크를 UTM으로 변환하여 삽입하세요. UTM 이란 해당 링크가 어떤 매체에서 유입되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링크 변환 툴이에요. UTM 설정 링크로 블로그를 통한 홈페이지 방문자 수, 상품 판매 건수 등을 구글에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블로그 협업
채널 운영을 하다 보면 협업 문의가 꽤 많이 들어오는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관리하면서 브랜드의 영향력을 키워가고, 직접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협업의 규모가 커질 수록 블로그의 영향력을 증명할 수 있어요.



생각보다 다양한 블로그 운영 요소들이 있죠?
콘텐츠 글 작성뿐만 아니라 운영하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직 내가 시도해 보지 않았던 것이 있다면 이번달 부터 바로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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