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ama Aug 29. 2019

[컴퓨터] 확장 모니터가 먹통일 때 100% 해결법

갑자기 안된다! 왜 컴퓨터는 항상 갑자기 안 되는 걸까!


    요즘은 많은 회사들이 노트북을 쓴다. 전원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책상의 활용도 높고, 갑작스러운 정전 같은 것에서도 안전해서 좋은 점이 많다.


    다만 화면이 너무 작아서 멀티 태스킹을 하려면 추가적인 모니터가 필요하다. 그래서 '노트북 + 확장 모니터'의 구성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국 본체 사이즈만 작아진 셈이다. 하지만 할 얘기 없는 회의 할 때 들고 가서 뭔가 들여다보는 척을 하고 있으면 노트북의 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옆구리에 끼고 다니면 좋은 회사를 다닌다는 착각에도 잠깐 빠질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얼마 전 (현재는 2019년 8월 말)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었다. 이 업데이트 이후 블루투스가 사라져서 찾느냐 힘들었다. 하지만 결국은 찾아냈다.



    그런데 이번엔 모니터가 사라졌다. 죽겠다. 업데이트만 하면 자꾸 뭐가 사라진다.


    이제부터 찾는 법에 대해서 공유할 껀데 도움이 되고자 환경을 미리 밝힌다.


    OS : 윈도우10 pro 64비트

    i5 노트북
    엘지 27인치 모니터






<증상>


    노트북의 모니터가 1, 확장 모니터인 엘지 모니터가 2로 설정이 되어 있었다. 그런데 노트북의 모니터는 제대로 나오는데, 노트북을 켜면 엘지 모니터는 '화면을 깜빡'하고 보여준 뒤에 검정 화면만 보여준다.


    노트북과 모니터는 HDMI로 연결이 되어 있다. 그래서 첨에는 HDMI 케이블을 점검했다. TV와 바꿔서 해봤지만 정상이었다.


    단자는 양쪽 모두 괜찮았다. 자주 뺐다꼈다 하는 게 아니라서 헐겁거나 하지 않았다.


    그래서 검색을 해봤더니 모니터 기판 문제 쪽의 이야기가 많았다.


    케이블을 빼면 화면에 '연결이 안 되어 있다'라는 메시지가 깨끗하게 표시되었다. 이걸 봐선 모니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진 않았다. 


    '알림 센터 - 다른 화면에 표시 - 복사 / 확대'를 해보면 역시나 깜빡하고 정상 화면을 보여준 뒤 검정 화면이 보였다.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면 '마이크로 소프트 고객팀'의 복창 터지는 답변을 실컷 구경할 수 있다. 

    





<해결법>


    확실하게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다면 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했는데도 안되면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일단 윈도우 10 하단 왼쪽 검색창에 '장치 관리자'라고 입력한다. (띄어쓰기 조심) 그리고 당연히 실행 시킨다.


이렇게 생겼다

    


    그다음엔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찾아서 클릭해 보자


찾았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평소에는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안 쓰고 UHD 620을 쓴다. 게임 같은 것을 하면 자동으로 MX150이 켜진다. 중요한 건 이렇게 그래픽 카드를 두 개를 사용하면 두 개 다 손을 봐야 한다.


    일단 UHD 620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디바이스 제거'라는 메뉴가 뜬다.


    과감하게 '디바이스 제거'를 하자.


    그러면 한번 재부팅을 할 것이다.


    그 후에 이 사이트를 찾아 가자.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support/intel-driver-support-assistant.html


    여기 들어가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찾아 줄 것이다. 


    그럼 다운로드하고, 설치도 하자!


    그럼 까맣던 확장 모니터가 다시 켜진다! 100% 해결 완료!!!






    이미 드라이버는 최신 상태였다. 그런데 최신 드라이버 상태에서 윈도우10이 업데이트가 된 것이다. 


    최신 드라이버 상태에서 윈도우10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그래서 반대로 윈도우 10 업데이트 후에 최신 드라이버를 다시 깔아주는 것이다.


    Geforce MX150도 최신 드라이버 상태였지만 윈도우10 업데이트 후 드라이버를 새롭게 깔아줬다. 

    (https://www.nvidia.co.kr/Download/index.aspx?lang=kr)


    




    하드웨어적으로 별 문제가 없는 컴퓨터에 갑자기 문제가 생기면 우선 '윈도우 업데이트'를 의심해 봐야 한다.


    웬만하면 이런 식으로 윈도우 업데이트 뒤에 다시 드라이버를 새로 깔아주는 것으로 해결을 볼 수 있다. 


    물론 하드웨어나 케이블 문제라면 방법이 없다. AS 센터로 가는 수밖에. 






    하마터면 멀쩡한 모니터를 바꿀 뻔했다. 


    미안하다 모니터의 명가 엘지야~ 한순간이지만 널 의심했었단다.


    검색으로 쉽게 해결할 수 없었기에 이렇게 기록으로 남긴다.


    모두 즐거운 서핑 생활하시길~ []




* 공감, 댓글, 질문은 언제나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공유 부탁드려요.




매거진의 이전글 [컴퓨터] 사라진 블루투스 찾는 100% 해결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