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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수현 Sep 23. 2022

초저예산으로 멋지게 제품 촬영하는 법

예산이 작은 브랜드를 위한 제품 촬영 꿀팁 모음!

제품의 품질보다 인스타그래머블한 제품의 모습이 더욱 중요하다는 요즘! 매력적인 사진 콘텐츠를 확보하는 일은 온오프라라인을 막론한 모든 사업자 분들께 필수가 되었죠. 전문가에게 의뢰하자니 예산이 부족하고, 직접 촬영하려고 하면 너무나 막막해지는 것이 대부분의 작은 브랜드가 겪는 고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세페이지 기획부터 사진 촬영까지 올인원으로 진행하는 '스몰브랜더'가 수 십 건의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며 알게된 사진 촬영의 꿀팁을 대공개합니다. 게다가, 전문 포토그래퍼인 신윤근님의 인사이트도 함께 담았으니 기대해주세요! 스마트폰으로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는 노하우부터 카메라와 스튜디오 렌트 정보까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지만 알고나면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없는 정보만 모았으니까요.





LEVEL 01 / ★

꼭 촬영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어요.


온라인에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소스가 이미 무궁무진 하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상세페이지에 활용하는 이미지 중에는 꼭 촬영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있어요. 그럼, 시간을 줄이면서도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얻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무료 이미지/영상 사이트 이용하기


독자님을 빵을 만드는 브랜드의 대표님이라고 가정해볼게요. 브랜드 스토리 페이지에 빵을 만드는 전문적이고 감각적인 사진을 넣고 싶은데 어떤 사진을 올려야할지 막막합니다. 그런데 혹시 아래와 같은 사진 어떠세요?

멋진 포토그래퍼가 촬영한 이미지 같지 않나요? 이렇게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저작권이 없는 사진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펙셀스입니다. 위의 사진은 펙셀스에서 #Baker라고 검색해서 저장한 이미지고요. 펙셀스 외에도 언스플래쉬커버 (무료 비디오 카탈로그 사이트), 픽사베이비(무료 이미지, 동영상 사이트) 등의 사이트도 있으니, 필요한 사진과 영상을 검색해보세요. 생각보다 꽤 괜찮은 사진을 많이 발견하실 수 있을거에요.


단, 위의 사이트들 모두 해외 사이트이니 한글보다는 영어로 검색해야 더 적합한 결과가 나올 수 있고요. 일부 소스는 상업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확인 후 사용해주세요!




 2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퀄리티 소스 구매하기


펙셀스, 언스플래쉬에 찾는 소스가 없다면 유료 사이트인 셔터스톡을 활용해보세요. 예를 들어, '어두운 배경에 있는 빵'처럼 구체적인 장면이 필요한데, 펙셀스에는 없을 수도 있거든요.



실제로, 왼쪽 사진은 펙셀스에서 'Bread in Dark Background'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진이고요. 오른쪽 사진은 같은 키워드를 셔터스톡에서 검색한 결과입니다. 퀄리티와 정확도가 확실히 다르지 않나요? 게다가, 셔터스톡의 사진은 한 장에 4,000원 정도로 저렴하답니다.


더욱 생동감 있는 비디오나 GIF를 넣고 싶을 때에도 셔터스톡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의 영상으로도 충분히 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셔터스톡의 영상은 하나에 약 26,0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니, 전문가에게 요청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필요한 소스를 확보할 수 있죠. 단, 사용 가능한 범위(온/오프라인 등)가 사진이나 영상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해주세요!




 3   인플루언서 협찬 이미지 활용하기


스몰레터의 지난 콘텐츠인 <작은 예산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 읽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플루언서 시딩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제품을 실제 사용한 모습을 연출한 이미지는 고객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스몰레터 <작은 예산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 일부 발췌


뉴트리그램의 사례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우리 브랜드를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에게 알리는 효과도 있지만 제품의 사진 소스를 확보하는데에도 유용하답니다. 제품을 직접 촬영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무료로 보내는 비용을 비교해보면, 많은 리소스를 아낄 수 있다는 것을 아실거에요.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가 촬영해주는 영상과 사진을 문제 없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진행 전 동의 절차가 필요한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스몰레터의<작은 예산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를 참고해주세요.






LEVEL 02 / ★★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해보세요.


모든 콘텐츠를 멋진 공간에서 좋은 카메라로 촬영할 수는 없기 때문에, 수 많은 작은 브랜드가 스마트폰으로 제품 촬영을 한답니다. 게다가, 요즘 나오는 휴대폰은 대부분 화질이 좋은 편이라 집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도 충분히 멋진 결과물이 나올 수 있죠. 그럼, 스마트폰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봅시다.




 1   합리적인 가격의 색지 활용하기


그거 아시나요? 배경만 좋아도 사진의 퀄리티가 훨씬 좋아질 수 있다는 점을요! 스튜디오를 대여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색지로 간편하게 배경을 바꿔보세요. 브랜드와 어울리는 컬러를 선택해 깔고 촬영을 하면 훨씬 깔끔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니까요.



위 사진은 스튜디오201이라는촬영소품 편집숍 스튜디오의 색지인데요, 50X80cm의 꽤 넉넉한 색지도 단 돈 4,9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문구점에서도 다양한 색지를 판매하니, 온라인이나 가까운 문구점을 활용해보세요.



바닥에 색지를 두고 위에서 촬영하는 것 말고, 제품을 세워두고 배경 컬러를 바꾸어 촬영하고 싶은 분들은 색지를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를 같이 구입한다면 훨씬 더 편리하게 촬영하실 수 있어요. :)




 2   다양한 소품 적절히 활용하기



왼쪽 사진에 연필과 메모지, 그리고 접시가 없었으면 어땠을까요? 사진에 재미가 덜했겠죠. 오른쪽 사진은 어떤가요. 제품의 뒷 면에 책이 없었다면 조금은 허전했을거에요. 하얀 배경 위에서 제품만 촬영하는 일명 '누끼' 촬영을 제외한 '연출컷'은 소품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품은 스튜디오 201, 대한몰 등의 쇼핑몰에서 5,000원 이하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에서는 다이소 혹은 남대문 시장, 동묘 등에서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예산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포인트오브뷰 나 TWL , 그리고 29CM 같은 편집샵에서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민들레 문진처럼 더욱 감각 있는 소품을 찾을 수 있거든요.




 3   집에 있는 조명 활용하기


색지와 소품은 다 준비되었는데, 집에 빛이 부족하다면? 집에 있는 테이블 조명을 활용해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그림자가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하신다면, 천장 조명은 모두 소등한 상태로 제품에 테이블 조명을 직접 쐬어 촬영을 해주시면 되고요.



아래의 사진처럼 그림자가 없는 사진이 필요하시다면, 천장 조명을 모두 소등한 채로 테이블 조명을 천장으로 향하게 세팅한 뒤 촬영하시면 됩니다. 테이블 조명의 컬러가 '흰색'일수록 실제 컬러에 가까운 색감으로 촬영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


� 위의 사진은 모두 아이폰으로 촬영되었습니다!




 4   누끼컷 촬영 도구 활용하기



연출컷 외에도, 배경이 하얀 누끼컷이 필요할 때가 있죠. 정직하게 제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줘야 하는 상세페이지에는 꼭 들어가야 하는 누끼컷!


집에서도 편리하게 누끼컷을 촬영하고 싶은 분은, 누끼컷 촬영 도구를 활용해보세요.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전원만 연결하면 끝! 2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LEVEL 03 / ★★★

스튜디오에서 촬영해보세요.


상세페이지에 사용하는 사진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보다는 고퀄리티면 좋겠죠? 특히, 부피가 커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제품이나 인물 촬영을 하신다면, 브랜드의 톤앤매너에 맞는 스튜디오를 찾아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자연광 스튜디오 활용하기


배경과 소품이 준비되었어도 집에서는 충분한 ‘빛'을 구현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빛이 충분하지 않다면 사진에 점박이처럼 생기는 노이즈가 생길 수 있고, 제품이 너무 어두워 보일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아워플레이스나 스페이스클라우드등의 플랫폼에서 자연광 촬영 스튜디오를 찾아, 짧은 시간 대여하여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누 브랜드, '호호히'의 사례처럼 빛이 풍부한 자연광 스튜디오를 렌트한다면 조명이 없어도 1시간 4만원대에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배경지까지 있다면 더 다채로운 촬영을 할 수 있겠죠? 단, 자연광 스튜디오를 활용하실 때 주의할 점은 다름 아닌 날씨입니다. 맑은 날일수록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브랜드: '호호히'  /  스튜디오: 스튜디오 토요일




 2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 무료로 활용하기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라면, 역삼, 종로, 홍대, 부산, 광주에 있는 네이버 파트너 스퀘어의 스튜디오를 무료로 렌트할 수 있습니다.


1회에 총 4시간 예약이 가능하며, 배경지와 간단한 소품부터 조명, 카메라, 마이크까지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 원하는 날짜에 예약하기가 쉽지 않으니 예약 정책을 꼭! 확인해주세요.




 3   저렴한 비용으로 카메라 빌리기



좋은 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싶은데, 구매하기에는 너무 비싸다구요? 12시간 대여에 1만원부터 시작하는 카메라 렌탈샵을 활용해보세요.


카메라 렌탈샵, 데이페이에서는 12시간, 24시간 단위로 카메라 렌트가 가능합니다. 카메라 뿐 아니라 조명도 저렴한 가격에 렌트가 가능하니 다양한 장비를 빌려서 사용해본 후 구매를 고려해봐도 좋겠죠.



�Plus Tip

음식 사진이나 인물 사진을 주로 촬영하시는 입문자 분들께는 캐논을 추천해드립니다. 렌즈는 24-70mm 만 있어도 무난하게 촬영이 가능하답니다!




 +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강의

마지막으로, 쇼핑몰과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시는 분들도 기초적인 사진 스킬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클래스 101 강의를 추천해드립니다.


오늘 레터에서 다루지 못한 자연광과 조명을 활용하는 법과 간단한 포토샵 스킬, 스타일링 팁 등이 담겨있고요. 사진 전문가의 관점에서도, 입문자에게 유익한 내용이 많다고 합니다!







스몰 브랜드를 위한 정보, 영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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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최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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