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브랜드가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A to Z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생각에 엄두도 내지 못하시는 분들,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소자본으로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A to Z를 공개합니다.
메가 인플루언서 중심의 과거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달리, 요즘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000명 대)와 매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0,000명 대) 마케팅이 보편화 되면서, 작은 브랜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도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최근 포브스의 2022년 12가지 마케팅 트렌드 기사를 살펴보면, 2021년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138억 달러(약 16.7조 원)에 달했으며, 2022년 B2B를 포함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똑똑하게 활용하면 (1) 사진, 영상, 리뷰 등의 브랜드와 관련한 콘텐츠를 다변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를 신규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고, (3) 제3의 목소리를 통해 브랜드의 제품과 철학도 표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퍼포먼스 마케팅과 달리,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운'과 '인플루언서' 자체에 의존하여 전략 없이 예산을 소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마케팅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전략 세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예산이 제한적인 스몰 브랜드의 경우, 날카로운 '목표' 설정과 목표에 맞는 '인플루언서' 선정이 필수적이겠죠.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에 진행할 첫 작업은 "브랜드 페르소나"를 확립하는 일입니다. "브랜드 페르소나" 확립으로,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의 큰 맥락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스톨리"는 고객 페르소나를 세팅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객이 노필터TV를 구독한다는 것을 파악하여, 패션/리빙 분야의 감각이 뛰어나고 재치있는 김나영님으로 브랜드 페르소나를 설정했습니다. 김나영님을 브랜드 페르소나로 설정한 후로 스톨리는 김나영님과 비슷한 연령대와 관심사의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발굴하여,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했답니다.
브랜드 페르소나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브랜드라면, 고객에게 직접 물어도 좋아요. 고객 설문, FGI 등을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알려주세요!"라고 물어도 좋고, 더욱 캐쥬얼한 접근법으로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집행 전 반드시 "목표 설정"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첫 단계인 "마케팅 목표"에 포함되어 있는 (1) 인지도 확보하기, (2) 관심과 참여 유도하기, (3) 매출로 전환하기 외에, (4) 다양한 콘텐츠 확보하기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목표가 될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나면, 아래에 소개해드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견적에 따라 월 예산을 설정하실 수 있을거예요.
'목표'와 '브랜드 페르소나'가 설정되었다면, 그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연락을 취할 때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과 인플루언서의 '회신율을 높이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스몰레터 #4편에서, 타 브랜드를 태그한 계정을 확인하여 팔로워를 모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이 방법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1) 고객이 좋아하는 브랜드나 인플루언서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한 다른 인플루언서들을 하나씩 살펴보시면, 분명 괜찮은 인플루언서가 눈에 띌 것이고요!
추가로, (2) 우리 브랜드를 팔로잉한 고객이 팔로잉하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보거나, (3) 우리 브랜드가 지향하는 #해시태그를 자주 사용하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았다면, 이제는 거절당하기 어려운(!) 정성스러운 메시지를 보낼 때입니다. 누구에게나 보낼 것 같은 '스팸형' 메시지로 인플루언서를 설득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친환경 리사이클 매트타월 브랜드, "우파시카"는 정성스러운 DM으로, 6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협찬을 하게 됐다고 해요.
"우리 브랜드가 너무 작아서, 인플루언서가 반응하지 않을 것 같아!"라는 지레짐작으로 겁먹지 마시고, 정성스러운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만약 인플루언서가 우리 제품을 보고, 호감을 갖게 된다면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가 시딩을 해주는 일이 벌어질지도 모르니까요!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더 풍성하고 유익한 이야기를 3주에 한 번 메일함으로 보내드립니다. 다양한 정보와 영감으로 스몰 브랜드를 준비하거나 운영하는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조금 느리더라도 확실한 팬을 만들고 싶은 브랜드라면, 스몰레터를 구독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