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돌레 매거진 Jun 29. 2023

유행은 돌고 돌아, 레트로로 돌아온 아이돌


l WRITER 탐담







작년부터 시작된 y2k유행이 올해도 이어가며 유명 아이돌 트와이스부터 뉴진스까지 다양한 아이돌이 y2k컨셉으로 나오고 있다. 패션 영화 디저트 음식 등 다양한 장르에서 전세계적으로 유행 중인 MZ세대의 관심을 받는 레트로가 케이팝 시장까지 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진짜 레트로로 돌아온 아이돌이 있는데, 바로 더뉴식스이다. 지난 2월 미니 2집 [Love Never Dies] 활동한 더뉴식스는 약 3개월만에 미니3집 [BOYHOOD]로 초고속 컴백을 했다. 매우 짧은 공백기를 거쳤음에도 180도 달라진 더뉴식스의 모습은 지금까지 보지 못한 마케팅과 컨셉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이 글에서 더뉴식스 [BOYHOOD] 앨범의 주목할 만한 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더뉴식스는 데뷔 1주년인 5월 17일 그룹명을 변경하였다. 기존 활동명이었던 TNX(티엔엑스)에서 The New Six(더뉴식스)로 팀명을 변경하게 되었는데, 그룹명이 확실하게 변경된건지, 계속 이 이름으로 활동하는건지 팬들은 전혀 알 수 없어 당황스러웠지만 예측할 수 있었던 건 이번 컴백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었다. 멤버 장현수는 "이번 컴백을 하면서 TNX 풀네임인 '더 뉴 식스'로 활동하게 됐다. 감성과 강성이 공존하는 우리 메시지를 팀명으로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였다"고 팀명 변경 배경을 컴백 쇼케이스에서 설명했다. 컴백에 맞춰 멤버별 소개도 바꼈는데, '넌 어디서 왔니, 더뉴식스 장현수입니다.' 라고 하며 정말 과거에서 온듯한 귀여운 인사법을 보여주었다. 마찬가지로 그룹구호 또한 “ALL THE WAY UP! 안녕하세요, THE NEW SIX입니다!’”로 변경되었다.


두번째로, 앨범 디자인이다. 컴백포스터를 보면 <텔리비젼 프로>라는 레트로 컨셉에 맞춰 과거 광고영상이나 음악방송 들을 패러디 한 프로모션 매체를 제작해 홍보하는 마케팅전략을 사용하였다.
 





컴백포스터와 앨범 표지 사진에서부터 느껴지는 레트로함과 헤어스타일링부터 의상, 앨범표지, 안무까지 레트로의 정석을 선보였다. 타이틀곡 또한 마찬가지로 Y2K 복고 트렌드의 일부인 1990년대 유행했던 뉴 잭 스윙 (New jack swing) 장르의 일부이다.



1. https://youtu.be/3-2q9z2f7AY

[함께가요~TEN~] 21세기에서 찾아온 신기한 보이밴드 더-뉴식스 - 자기소개 | 930607 방송

https://youtu.be/9hCLwT4-jwU

[함께가요~TEN~] 21세기에서 찾아온 신기한 보이밴드 더-뉴식스 - 매력발산 | 930607 방송





 2. https://youtu.be/THEZcGPHxGw

[함께가요~TEN~] 1위 발표 - 더뉴식스 'Kick It 4 Now’ vs 회색지대 ‘준비 잘 된 이별' | 930531 방송

https://youtu.be/hMelWG3D0fs

[함께가요~TEN~] 더뉴식스가 알려주는 'Kick It 4 Now' 댄스 포인트 | 930531 방송



3. https://youtu.be/hMelWG3D0fs

[함께가요~TEN~] 여름특집! 더뉴식스 - Kick It 4 Now 강원도 삼척 이원 생중계 | 930524 방송

https://youtu.be/JdkTUhGIFJ0

[연예가 이모저모] 대한민국을 강타한 더-뉴식스 특집 2 | 스타캠 ☆ 더뉴식스 인터뷰 ☆


컴백포스터에서 미리 알린 컨셉비디오는 총 3개가 있다. 레트로 감성이 가득한 콘셉트 필름은 대중을 자신들만의 세계로 끌어들이고 있다. 특히 최근 공개된 일부 콘텐츠에는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더뉴식스의 모습이 담겨있어 더욱 호기심을 유발한다.


그 외에도 음악방송 또한 무대로 뛰어들어오는 옛날 음악방송처럼 진행된 오프닝과 레트로한 폰트의 가사까지 레트로로 과몰입하기에 충분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레트로 유행의 정점을 찍은 지금, 이보다 더 레트로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 레트로는 아이돌을 좋아하는 주 연령층인 10-20대 뿐만 아니라 연령에 상관없이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장르다. 멤버들은 이 앨범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음악을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더뉴식스의 소속사 피네이션 측은 "1980~1990년대를 살았던 부모 세대는 과거를 추억하고, 현재를 살고있는 자식 세대는 부모 세대 문화를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여, 엄마와 딸, 아빠와 아들이 함께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음악, 그리고 콘텐츠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멤버들이 모두 200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더뉴식스는 1세대 아이돌 그룹을 떠오르게 하는 Y2K 감성과 퍼포먼스로 전 세계를 연결하고 전세계 K팝 팬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옛날 향수를 느끼고 싶은 사람에게 이 앨범을 추천하고 싶다.





* 본 글은 아이돌레 웹진에 실린 기사입니다.
- 웹진: https://www.magazineidol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pg/magazineidole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agazine_idole
- 트위터: https://twitter.com/magazineidole
-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IHwR_j8_biyRVLEDbHciaQ

 











매거진의 이전글 CIX가 전하는 청춘 : I'm O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