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jeom Dec 21. 2023

Ep01. 취업과 이직이 이렇게 갑자기 되는건가요?

1년차 직장인의 피터지는 사회 생활

 브런치에 써봐야지 생각하다 처음으로 글을 쓴다. 어떤 주제로 써볼까 생각을 하다가 요즘 내 머릿 속을 지배하고 있는 주제를 꺼내본다.


 나는 26살의 나이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사실 코로나로 자가 격리를 하면서 방구석에서 던져본 이력서에 나의 사회생활이 시작되고 말았다. 그렇게 입사하게 된 회사에서 나는 전공을 살렸지만 끊임없이 회의감이 들었다. 이 업계가 앞으로 얼마나..? 라는 생각에 나는 빠른 이직을 택했다. 그리고 이직은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때문에 내가 선택한 방법이기도 했다.(이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언젠가 할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게 입사하게 된 두 번째 회사.. 처음에는 기분이 마냥 좋았고, 선배들도 다 멋있어 보였다. 또 하고 싶었던 일이었기에 행복하기만 했었다. 그렇게 6개월이 지나고,, 너무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어딘가에 해소하고 싶어서 글이라고는 써본 적 없는 내가 글을 쓰고 있다.


 참 많은 일이 있었지만.. 이 이야기를 가장 먼저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장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흔히들 그렇듯 이직한 회사는 전 회사와 성격이 비슷했고, 그래서 적응이 더 쉬웠다. 그럼에도 회사는 저마다 그들의 특징이 있고 업무 프로세스에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나는 비슷한 일을 해봤던 사람이라는 이유로 어떠한 설명도 없이 모든 일을 시작하도록 내던져졌다.


 그 때문일까? 다른 팀과 함께 일을 하는 부분에서 배운 적이 없고, 어떤 선까지 챙겨야하는지 들은 적이 없던 나는 최대한 꼼꼼하게 챙겼다. 그런데 사수가 하는 말은 ‘이렇게 하지 말라고 했자나요.’ 그럼 나는 늘 생각한다. ‘그렇게 말한 적이 있다고? 첨 듣는데?’ 이런 시간들이 숱하게 지났고 최근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다.


 최근에는 ‘이것도 이렇게 했던데 안해도 된다고 했자나요.’ “죽을래요?”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그 다음 말은 “혼나 진짜” 였다. 그리고 나는 생각했다. 내가 이런 말을 언제 마지막으로 들었지? 초등학교 때 이후로는 들어본 적도 쓴 적도 없는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는 27살에 같은 팀원으로 있는데 이런 이야기를 들어야하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나는 심장이 터질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그와 동시에 눈물이 또르르 떨어졌다. 이렇게 까지 하면서 내가 얻는 건 뭘까? 라는 생각과 앞으로 계속 일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글을 쓰다보니 나의 감정이 정리되고 이런 일도 나에게 필요했을꺼야 라는 생각이 든다. 계속 생각만 하는 사람 같지만 생각을 하지 않으면 사회 생활을 지속할 수 없을 것만 같다. 나만의 긍정회로를 끊임없이 돌려아 살아남을 수 있다.


 어떻게 끝을 맺어야할까.. 다음에는 다른 일화로 글을 쓸 예정이다. 매일 사건사고는 끊이지 않으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