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봇은 2021년도 코로나 바이러스 의의 영향권을 벗어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또, 이러한 이유로 세 번째 트렌드 리포트의 주제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집중하며 2020년 한 해를 돌아보고 챗봇에 대한 인식과 침투율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올해는 메이크봇의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어 한국을 넘어 아시아 시장의 챗봇 트렌드를 알아보아서 더 뜻깊은 리포트가 되었습니다.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추측 속에서 디지털화된 챗봇은 일자리를 빼앗는 경쟁자라는 편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트렌드 챗봇 리포트에 의하면 챗봇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닌 인간을 보조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의 결과 전 세계는 불확실한 전염병 대유행의 한가운데에서 사람들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언택트 기술로 쏠리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고, 추후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될 시 지금의 고객들이 충성고객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서비스에서 챗봇을 이용하기 원하기 때문에 더 많은 기능을 담은 챗봇이 앞으로의 챗봇 업계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이크봇의 리포트 페이지 report.makebot.ai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내용을 담은 기사 리스트
벤처스퀘어 ‘메이크봇, 2021 챗봇 트렌드 리포트 발표’
https://www.venturesquare.net/822628
EBN ‘메이크봇, 2021 코리아 챗봇 트렌드 리포트 발표’ https://www.ebn.co.kr/news/view/1469943/?sc=Naver
<영문>
Yahoo finance ‘Makebot Publishes 2021 Asia Chatbot Trend Report’
https://finance.yahoo.com/finance/news/makebot-publishes-2021-asia-chatbot-074200322.html
AP News ‘Makebot Publishes 2021 Asia Chatbot Trend Report’
<중문>
Yamnews ‘MAKEBOT發表《2021年亞洲聊天機器人趨勢報告》’
MAKEBOT發表《2021年亞洲聊天機器人趨勢報告》 | 蕃新聞 (yam.com)
<일문>
Jiji ‘Makebot、「2021 アジアチャットボットトレンドレポート」を発表’
https://www.jiji.com/jc/article?k=20210126006197&g=b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