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콤 Feb 06. 2023

취향이 아닌 논리로 기획하기

당신의 기획력을 높여 줄 형식 논리학

요즘 IT 매거진에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기고한 글의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논리학으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성장시키기


기획에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많은 디자이너 지망생과 현업 사용자 경험(UX) 디자이너가 더 좋은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위해 다양한 역량을 개발한다. 아쉬운 점은 이들 대부분이 눈에 보이는 영역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나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는데, 학사 시절에 모델링 수업은 있었어도,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라는 과목이 따로 있지는 않았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사고라는 능력은 디자인 작업을 여러 번 진행할 때 동반 성장하는 스킬로 이해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많은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이 본인에게 당연히 디자인 사고가 내재하여 있다고 여기거나, 디자인 사고보다 툴 활용 능력을 습득하는 데 매진한다. 그런데 실제로 이 디자인 사고라는 역량은, 소프트 스킬처럼 자연스레 성장하지는 않는다. 시니어 기획자임에도 사고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있지만, 주니어임에도 뛰어난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사고를 능숙하게 활용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면 우리가 디자인 사고 능력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는 바로 개인적인 느낌이나 취향이 아닌, 논리를 바탕으로 기획과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디자인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세 가지 형태의 형식 논리학을 소개한다. 그중 디자인 사고와 관련이 깊은 가추법(abduction)을 실제 인터뷰 상황을 예로 들어 알아보고자 한다.


(생략)





아래 링크를 통해 원문을 이어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831/



<출처: Lidiia Nemyrova on Unsplash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