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승달 Apr 21. 2017

시작 하는 글

교육 기사, 읽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저는 이 곳에서 교육 관련 기사에 대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그 내용은 현재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 관련 주제에 대해서 각 신문사가 어떤 관점에서 논지를 전개하는지 비교해보며 그 현상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제가 이런 주제의 글을 쓰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사범대(영어교육/교육학)를 졸업하고, 대학원 역시 교육학으로 석사과정을 진행 중인 교육학도 입니다. 학부시절부터 늘 두꺼운 전공서적과, 해외의 선진 사례를 위주로 공부를 해오던 어느 날, 현재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교육 관련 쟁점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리하여  2015년 부터 각 신문사의 교육 관련 기사를 정리하여 공부하는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고, 현재는 혼자서 이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일간지(조선, 중앙, 동아, 한겨레, 경향)의 교육 기사를 매주 모아서 주제별로 분류한 후,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께 무료로 메일링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매주 한 주동안의 교육 관련 기사를 돌아보면서 저는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분명 같은 현상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데, 각 신문사에서는 서로 다르게 표현을 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하나의 현상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취재하고 해석하여 기사를 쓴다는 것이 재밌었습니다. 또 이런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것이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실력이지만 교육 기사를 한데 모아 제 나름대로 표현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조언과 피드백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