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커뮤니티는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참여자 수는 매 기수마다 15% 이상 복리로 증가해 6기에는 124명이 참여 중입니다. 고객들이 한달커뮤니티를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 인터뷰를 하려고도 생각하다가 방법을 바꿨습니다. 한달은 활동 마지막 날에 한 달 글쓰기를 하며 느낀 소감에 대해 쓰는 데 이 글들을 읽어보는 게 좀 더 디테일한 한달에 대한 고객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용하신 분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토대로 한달이 사랑받는 이유, USP(Unique Selling Point)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시스템과 동료가 있어 가능한 성취와 성장
"한번 참여하면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서 다시 또 시도하고 시도하면서 나아갈 수 있는 곳인 것 같아요."
" 함께함으로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가능성을 보고 이렇게 열심히 살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분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더 잘하고 싶다고 마음먹게 되었으니까요."
"하루에 지쳐서 의미 없이 핸드폰 보는 일이 다반사인데 한달쓰기를 하면서 그 시간에 책을 읽고 글을 썼다."
"한달이라는 커뮤니티 속에서는 멤버들과 함께 울고 웃으며 서로의 발전하는 모습을 응원한다. 서로의 긍정적인 모습을 자극하며 이타적으로 변하게 하는 한달 커뮤니티의 상승작용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무언가를 잘 못하시는 분, 의욕이 없는 분, 극한의 환경설정보다는 조금 여유 있는 환경설정을 경험하고 싶은 분(개인의 투자 시간, 참여 프로그램 난이도에 따라 다름 주의!)은 꼭 신청해보셨으면 해요."
매일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글을 어떻게 풀어 나갈지 고민이 되어 막막한 날도 있을 것이고, 중요한 약속이 있어 시간이 나지 않는 날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민을 거듭해 글감을 찾아내고, 약속 시간 이전에 미리 글을 써내려 가야 30일 동안 매일 글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매일 글을 쓰게 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선택한 주제에 대해 매일 고민하고 글을 쓰면서 그 분야에서의 성장을 경험할 수 있고, 실제로 글로 인해 아웃풋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달 마케팅의 경우 마케팅 지식을 빠른 시간에 체득할 수 있고, 한달 자기발견은 나 자신도 몰랐던 자신을 가까이 마주할 수 있으며, 한달 미디엄을 통해서는 영어 글쓰기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등 한 달 동안 무엇인가를 매일 실천하고 글을 쓴다는 것은 작지 않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 어려운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한달 커뮤니티의 시스템의 힘이고 함께 하는 동료들이 서로의 자극제가 되어주기에 가능합니다.
2. 함께 하는 동료들과의 인연
"새로운 분들의 글을 읽고 그분들의 생각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좋았다."
"인생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시절인연이라는 만남으로 서로에게 귀한 인연이 되고, 그 덕분에 매일의 일상과 삶들이 더 생동감 있고 다채로워지는 것 같다."
"라이브에서 작은 것에도 큰 리액션을 해주시는 한달러분들 덕에 행복이 가득했답니다."
실제로 만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온라인을 통해 매일 글을 주고받고, 가끔 라이브를 통해 서로를 영상으로 만나며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형태의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직접 대면한 적 없는 상대이지만 그들의 글을 읽으며 솔직한 생각을 이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대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단톡방은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분위기라 서로 좋은 기운을 얻어 가고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지방에 계신 분들도 참여가 용이합니다. 저희 한달마케팅 멤버를 봐도 김해, 대전, 부산, 대구 등 다양한 지역의 참여자분들이 계십니다. 또한 한달 자기발견, 한달 브런치 등 한달만의 시그니처 프로그램도 강점이며 특정 연령에 집중되지 않고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자가 있다는 것도 강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