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만얼 Aug 10. 2021

바리스타의 은밀한 홈카페 - 커피 활용에 대한 속설

커피 찌꺼기에 바퀴벌레가 꼬인다고???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 블로그 또는 다양한 기사에 뜨는 커피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랜 기간 커피를 즐기고 마셔온 만큼 직접 경험해본 것들이 있고, 연구와 인터뷰까지 해본 것들이 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것들이 몇 가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견해들이 다 개인적인 생각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과학적 근거가 부족할 수 있고, 여러분들이 이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커피의 활용


1) 커피 찌꺼기로 기름때가 잘 지워진다?

- 이 이야기는 꽤나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커피 찌꺼기로 프라이팬을 닦아주면 아주 깨끗하게 닦인다고요. 그러나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실제로 해보신 분들이 몇 분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실제로 해봤습니다. 해보고 든 생각은 딱 아래와 같았습니다. 


"굳이 이걸로 이렇게 해야 하나...?"


어차피 깨끗하게 기름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주방세제로 한 번 더 닦아내야 했습니다. 그럼 처음부터 주방세제를 쓰는 것이 자원을 더 아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커피 찌꺼기는 하수구로 그냥 흘려보내선 안됩니다. 따로 모아서 물기를 뺀 다음, 일반 쓰레기로 처리하거나 커피 찌꺼기만 따로 모아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주 뛰어난 정도는 아니지만, 커피 찌꺼기는 기름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하수구로 커피 찌꺼기를 그냥 흘려보낸다면 조금씩 쌓이고 쌓여서 기름 덩어리와 뭉쳐져서 하수구를 막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세척 효과를 막론하고 커피 찌꺼기로 프라이팬을 닦으면서 그것이 하수구로 흘러갈 것을 생각하면 여간 찝찝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2) 커피 찌꺼기로 염색을 할 수 있다?

- 항간에 커피 찌꺼기를 꿀과 밀가루 등과 섞어서 머리에 바르고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씻어주면 염색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효과를 보신 분들이 실제로 계신다면 따로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만... 저는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습니다. 한 시간을 두어 보았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3) 커피 찌꺼기가 탈취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 커피 찌꺼기는 어느 정도 냄새를 잡아주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것도 많이 사라지기 때문에 시중에서 돈을 주고 구매하는 탈취제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커피 찌꺼기를 제대로 말리지 않고 젖은 채로 탈취제로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곰팡이가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커피 찌꺼기는 훌륭한 연료 또는 비료로 사용된다?

- 맞습니다. 실제로 카페에서 일을 할 때 전문적으로 농사하시는 분들이 커피 찌꺼기를 정기적으로 얻어가실 정도로 훌륭한 비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뉴욕 센트럴 파크 근처의 스텀프 타운에 방문해서 인터뷰했을 때 이미 뉴욕시에서는 카페마다 커피 찌꺼기를 수거하여 농부들에게 비료로 제공하는 시스템이 있다고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사용하실 때는 위와 마찬가지로 많은 양을 듬뿍 사용하고 물을 부어주었을 경우에는 곰팡이와 함께 버섯(?)을 관찰할 수도 있을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실제로 런던에서 커피 찌꺼기를 모은 다음, 그것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Source: Green Challenge


5)  커피 찌꺼기로 친환경 잉크를 만들 수 있다?

- 사실 이것이 제가 친구들이랑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연구했던 주제입니다. 위에서 커피 찌꺼기로 바이오 연료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보면, 커피 찌꺼기에도 상당한 양의 유기물과 기름 성분이 잔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콩기름 잉크와 같이 커피 찌꺼기에서 추출된 기름으로 친환경 잉크를 만들 수 있으며, 실현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6) 커피 찌꺼기는 바퀴벌레를 모은다?



- 얼마 전에 트위터에 올라온 게시물을 친구에게 공유받은 적이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한 봉투에 엄청난 '바 선생'들이 모여든다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혀 동의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까지 커피를 하면서 단 한 번도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커피에 있는 카페인은 자연에서는 천연 방충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주 의아했습니다. 아마도 게시물을 올리신 분의 집에 원래 바선생이 서식하고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7) 커피 찌꺼기는 훌륭한 천연 스크럽제다?

- 굳이...?


8) 생두 다이어트

- 가장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어디서 그런 정보가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한 때 생두를 우린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기사까지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좀 어이없었습니다. 실제로 매장에서 일할 때 생두를 팔아달라는 분들도 몇 분 계셨을 정도입니다. 생두 우린 물은 생콩 우린 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것처럼, 익지 않은 생 콩 우린 물을 마시면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생두 우린 물도 마찬가지로 썩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생두 유통 과정상 그렇게 깨끗하게 보관하기 어렵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커피가 개발도상국에 해당하는 나라에서 생산이 되고 큰 마대자루에 담겨서 컨테이너로 실려 옵니다. 요즘은 시설이 많이 좋아지면서 '그레인 프로'라는 좋은 비닐 포장재 또는 진공 포장이 되어 오기는 하지만, 여전히 소수입니다. 마대자루에 그냥 담는 것에 비해서 훨씬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마대자루에 그냥 담겨 오더라도, 생두는 고열로 로스팅을 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더러운 것들이 타버리거나 증발되지만, 그냥 생두는 빡빡 씻어내지 않는 이상 꽤 찝찝한 기분을 떨쳐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Source: Grainpro




지금까지 커피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속설(?)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전혀 동의하실 수 없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께서 들어보신 것 중에 참신한 것들이 있으면 댓글로도 함께 나누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얼 소속리을빌딩세입자1F
구독자 431
이전 13화 바리스타의 은밀한 홈카페 - 여름엔 어떤 커피?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바리스타의 은밀한 홈카페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