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고플레이트 Jun 19. 2020

망고플레이트 홀릭에 대한 모든 것!

프로 맛집러 커뮤니티

맛있는 음식 좋아하는 사람 중에 나쁜 사람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맛집과 맛있는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망고플레이트 홀릭(HOLIC) 커뮤니티'가 있죠. 2015년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홀릭 커뮤니티는 맛집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미식가 모임입니다.


오늘은 망고플레이트 홀릭 커뮤니티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망고플레이트를 통해 한번이라도 맛집을 찾아봤거나 리뷰를 확인해본 분이라면, 닉네임 옆에 빨간 HOLIC 배지가 붙어있는 사용자를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침샘을 자극하는 리뷰로 만인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우수 리뷰어입니다. 이 배지를 갖고 있는 리뷰어는 유명한 맛집은 물론이고 아무도 모를 것 같은 숨은 동네 맛집, 따끈따끈한 신상 맛집 등에도 출몰하곤 하죠. '과연 홀릭은 대체 뭘까?' 홀릭 커뮤니티의 정체,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 매니저가 직접 알려드릴게요!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21 망고플레이트 홀릭 유저



홀릭(HOLIC)이란?


홀릭이란, 망고플레이트 공식 우수 리뷰어 커뮤니티입니다. 맛있는 걸 좋아하는 맛집 홀릭! 양질의 리뷰와 사진 등 다양한 맛집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는 프로 맛집러랍니다.



리뷰를 보다 보면 닉네임 옆, 서로 다른 색깔의 홀릭 뱃지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두 개의 홀릭 뱃지, 차이가 무엇이냐구요? 홀릭과 홀릭 블랙! 모두 홀릭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우수 리뷰어지만, 리뷰 1,000개 이상 / 활동 기간 및 참여지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홀릭 커뮤니티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명예로운 ‘홀릭 블랙’ 뱃지를 적용해 드린답니다.

 

홀릭, 그는 누구인가?


홀릭 커뮤니티는 2015년 첫 시작 이후, 해마다 신상 맛집이 새롭게 등장하는 만큼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요. 매년 전체 회원의 0.1% 미만의 특별한 리뷰어로 구성되며,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맛집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무이 커뮤니티. 홀릭 덕분에 망고플레이트에는 365일 솔직한 리뷰와 침샘을 자극하는 사진들이 끊이지 않는답니다!



홀릭들은 6개월~1년의 활동 기간 동안 꾸준하고 활발한 활동을 보여줍니다. 남들과는 다른 맛집 찾기 노하우를 십분 발휘하여 365일 연중무휴 맛집을 탐방하고 정보를 공유하죠. 덕분에 홀릭의 리뷰는 망고플레이트 회원들의 침샘을 자극하는 원동력이기도 하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맛집의 역사를 꿰뚫고 있는 홀릭이 있는가 하면, 장금이처럼 '홍시맛'을 가려내는 존재감을 뽐내는 홀릭도 있어요. 자세한 맛 평가와 리뷰를 남길 뿐만 아니라 새로운 맛집을 적극적으로 탐방하기도 합니다. 물론 알고 있는 맛집도 다시 보는 섬세함까지 겸비했다는 것은 (안) 비밀.




홀릭 커뮤니티는 음식 장르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카페, 디저트, 바(Bar)까지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섭렵하죠.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정으로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더 나아가 미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까지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성장해 가고 있답니다.


홀릭의 혜택

망고플레이트는 홀릭의 먹방 라이프가 더욱 즐겁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홀릭 커뮤니티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드리고 있답니다. 홀릭이라면 받을 수 있는 온오프라인 혜택, 궁금하다면 주목해 주세요!


홀릭 혜택 요약
- 홀릭 뱃지 부여 (프로필과 리뷰에 보여요!)  
- 미식 이벤트 초대 & 전용 이벤트
- 홀릭 밋업 참여 & 미식 지원금
- 홀릭 스페셜 굿즈 &  생일 기프트
- 망고플레이트 컨텐츠로 소개  



1. 홀릭 게더링 (Holic Gathering)


망고플레이트는 매월 1~2회 함께할 수 있는 공식 이벤트를 주최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맛집 정보를 공유하는 모임인 홀릭 게더링! 커뮤니티의 참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벤트로, 앱 안에서만 보던 홀릭 유저를 실제로 만나 네트워킹하고 맛있는 음식을 함께 즐긴답니다.



홀릭 게더링은 망고플레이트가 공식으로 주최하는 이벤트이므로, 홀릭 커뮤니티를 책임지는 커뮤니티 매니저(바로 접니다!)를 비롯해 여러 망고플레이트 직원도 참석합니다. 맛집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망고플레이트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도 활발하게 이뤄져요.


평소 망고플레이트를 애용하는 사용자가 한자리에 모인 만큼 개선점이나 새로운 기능 등을 제안하며 망고플레이트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이 오고 갑니다. 이런 애정 어린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된 부분은 홀릭 커뮤니티를 통해 가장 먼저 공유하죠!


그럼, 홀릭 게더링을 잠깐 살펴볼까요?


#오프라인게더링


비건 식당에서 100% 식물성 제품으로만 만든 비건 음식을 맛보거나 디저트 마니아나 빵 & 커피 마니아를 위한 커피 밋업까지….홀릭 커뮤니티에서 취향이 딱 맞는 맛집 메이트를 만날 수 있었어요!



#따로 또 같이, 온라인게더링

특히, 올해는 각자의 장소에서 안전하고 편하게 참석할 수 있는 ‘온라인 게더링’을 선보이며 꾸준히 소통하고 있답니다. 


지난 온라인게더링은 홀릭이라면 무조건 참여 가능한 유튜브 스트림을 진행했어요.  모두가 궁금했던 게스트 홀릭을 망고플레이트 오피스로 초대해 근황을 중계하고, 시청 중인 홀릭과 실시간으로 소통했답니다. 가장 많은 활동을 보여주었던 ‘이달의 홀릭’과 전화로 만나 궁금증을 해소하고, 서로 궁금했던 홀릭과 전화 상봉 통해 랜선 친밀감(?)을 높이기도 했지요! 생방송 전화 연결 스피드 퀴즈를 통해 먹!지식을 뽐낸 홀릭에게는 치킨 선물까지! 챙겨 드리는 재미있는 시간이었어요. (홀릭이 모이면 열 예능 부럽지 않다!) 홀릭의 목요일 밤은 망고플레이트가 책임질게요. 하하

 

고기 또는 참치 등의 생선을 얇게 썰어낸 후 직화로 겉면을 빠르게 익힌 요리는?똑딱똑딱-스피드 퀴즈 중 나왔던 문제. 여러분도 맞춰보세요. 초성힌트 ㅌㄷㄲ!


#클래스 게더링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홀릭 게더링이 먹기만 하느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때론 전문가와 함께하는 클래스에 참여함으로써 미식에 대한 지평을 넓혀가는 시간을 갖기도 하거든요! 장소의 제약 없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클래스도 구경해 보실까요?



술을 빚는 전문가와 함께한 <막걸리 만들기> 클래스를 소개할게요. 전통주에 대한 전문적인 수업과 시음을 시작으로, 직접 찹쌀을 조물조물-주물러 막걸리를 빚어 보기까지!, 총 2~3시간에 걸쳐 막걸리 이야기를 들으며 전통주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에요.


외출이 쉽지 않은 요즘 시국에 딱! 맞는 온라인 클래스도 진행 중! 

집에서 안전하게 들으실 수 있도록, 카페/맛집의 사장님(전문가)와 함께하는 비대면 클래스를 진행한답니다. 커피, 홍차와 밀크티, 초콜릿, 칵테일 등의 테마로 이뤄진 클래스에 참여하는 홀릭은 직접 해당 매장에서 선보이는 똑같은 제조 키트로 전문가와 함께 다양한 음식을 만들었는데요, 외출하지 않고도 직접 전문가의 팁과 지식을 얻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비대면 소통으로 전문가와 집에서 안전하게 음식을 만들어 보아요! 돈 주고도 못 사는 맛집의 특급 레시피 독점 공개!



앞으로 어떤 게더링과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을까요?



2. 홀릭끼리의 모임, 홀릭 밋업


망고플레이트는 '홀릭 밋업'을 통해 홀릭의 오프라인 모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홀릭으로 활동하게 되면 평소에 눈여겨봤던 맛집이나 새롭게 오픈한 신상 맛집, 핫한 동네에 숨겨진 맛집, 평소 가보기 힘든 타 지역의 맛집까지, 맛집을 탐방하기에 최적화된 홀릭들과 함께 방문할 수 있지요.


사진 찍기는 홀릭의 필수 준비운동!

 

평소 맛보고 싶었던 음식을 다양하게 주문해서 맛보는 이벤트, 왠지 홀릭 커뮤니티와 함께라면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하루빨리 제약 없이 다양한 분들과 밋업을 재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3. 홀릭 한정 굿즈

홀릭이 되신 여러분께 활동 시작 시 챙겨 드리는 소소한 굿즈입니다.

망고플레이트의 장인 정신을 담아, 홀릭 여러분께 전해 드려요.

제품의 구성은 매번 바뀌지만, 홀릭임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게 제작한답니다.

밖에서 마주치면 홀-릭(속닥속닥) 하고 인사해 주세요 :) 


2021 하반기 굿즈는 바로 이것이었답니다!





홀릭, 어떻게 되는 건가요?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팀은 사용자들의 활동량을 바탕으로 매년 1~2회 홀릭을 선정합니다.


이때 단순히 리뷰의 숫자나 사진의 숫자가 많다고 해서 선정되지는 않는답니다. 물론 프로 망고플레이터라면 당연히 리뷰를 아주아주 많이 남겨주시겠지만, 리뷰 개수만을 홀릭 선정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지는 않거든요! 리뷰 외에 홀릭 선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망고플레이트를 이용하는지, 음식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지, 그리고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에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등이 있는데요.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답니다. (중요도 ★★★★★)


아참, 어떤 리뷰와 사진을 남겨주시는 지도 홀릭 선정의 기준이 될 수 있어요. 이때, 광고 도배를 하거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어겨서는 안 되겠죠?




여기서 잠깐!
어떻게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냐고요?


다녀온 맛집에 대한 자세한 소감을 담아 망고플레이트에 리뷰를 작성해보세요. 주문한 메뉴의 맛은 어땠는지, 서비스나 분위기 등은 어땠는지 상세하게 평가해주시면 좋아요. 주차 정보나 영업시간 등 방문하기 전 알고 가면 소소한 팁을 리뷰에 담아주셔도 좋고요.

주문했던 메뉴의 사진이나 메뉴판, 식당의 내부/외관 사진을 찍어 같이 포스팅하면 금상첨화! 다른 사람의 리뷰를 읽다가 공감 가거나 식당 선정에 도움되는 리뷰를 읽으셨다고요? '좋아요'기능과 '댓글'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댓글에는 태그 기능도 있으니 있으니 리뷰가 도움되었다면 직접 멘션해 고마움을 쓱- 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

망고플레이트에 아직 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폐점되었는데 정보 변경이 안된 식당을 발견했다면?! 적극적으로 식당을 추가하고 폐점 요청을 등록해주세요!



홀릭으로 선정된 사용자에게는 커뮤니티팀에서 앱 푸시 알림과 가입 이메일로 홀릭 선정 소식을 전해드려요. (망고플레이트로부터 홀릭 선정 연락을 받으셨다면 우수한 리뷰와 함께 활발한 활동을 하셨다는 뜻일 테니, 마음껏 기뻐하셔도 된다는 점!!!!)


홀릭 선정이 되고 나서는 알차고 투명한 홀릭 커뮤니티를 유지하기 위해 망고플레이트가 <홀릭 활동 가이드라인>을 준비해 배포하고 있어요. 모든 홀릭 여러분은 활동하기 전 이 가이드라인을 읽고, 활동 수락 또는 거부 여부를 회신해주셔야 하고요. 이 수락 과정을 거치고 나면 망고플레이트 홀릭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닉네임 옆에 홀릭 배지가 쓰윽- 붙으면 본격적인 홀릭 활동이 시작된답니다. (yay~)



Eat, Share, and then Be Holic!


맛있는 음식을 좋아한다면,
먹고,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내 안에 흐르는 먹잘알 DNA를 감지하셨다면,

누구보다 맛있는 음식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면!


망고플레이트는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맛있는 기록은 나누면 기쁨이 두배가 된다고 하잖아요? 흥미로운 맛집 이야기가 모여 매일매일 맛있는 이야기가 오고 가는 망고플레이트 홀릭 커뮤니티. 홀릭은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나이, 성별, 국적을 불문하고 오로지 맛있는 음식을 진정으로 즐기고 사랑한다면 말이죠! 실제로 2021년 현재 나이도, 성별도, 국적도, 좋아하는 음식도 모두 다른 홀릭이 모여 활발하게 맛집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있으니까요.


홀릭이 되고 싶다면, 망고플레이트 서비스를 꾸준하게 이용해주세요. 언젠가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팀이 쓱- 연락드릴게요! (앱 푸시 알림 ON으로 해놓기로 약속!) 


그럼 다음 홀릭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준 여러분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곧 여러분과 홀릭 커뮤니티에서 만나길 기다리고 있을게요.


그럼, 다음 소식까지 안녕!




▶ 올해 먹!표 : 홀릭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 지금 당장 리뷰 쓰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