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망고플레이트 Jun 19. 2020

망고플레이트 홀릭에 대한 모든 것!

맛. 집. 잘. 알 미식가 커뮤니티



맛있는 음식 좋아하는 사람 중에 나쁜 사람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맛집과 맛있는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망고플레이트 홀릭(HOLIC) 커뮤니티'가 있죠. 2015년부터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홀릭 커뮤니티는 맛집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는 미식가 모임입니다.


오늘은 망고플레이트 홀릭 커뮤니티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

 



망고플레이트를 통해 한번이라도 맛집을 찾아봤거나 리뷰를 확인해본 분이라면, 닉네임 옆에 빨간 HOLIC 배지가 붙어있는 사용자를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침샘을 자극하는 리뷰로 만인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리뷰어입니다. 이 배지를 갖고 있는 리뷰어는 유명한 맛집은 물론이고 아무도 모를 것 같은 숨은 동네 맛집, 따끈따끈한 신상 맛집 등에도 출몰하곤 하죠. '과연 홀릭은 대체 뭘까?' 정체가 궁금해 검색해봤지만 명쾌한 답을 찾을 수 없으셨나요? 그렇다면 오늘 잘 오셨어요!


홀릭 커뮤니티의 A to Z,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 매니저가 직접 알려드릴게요!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 망고플레이트 홀릭 유저



홀릭(HOLIC)이란?


홀릭이란, 망고플레이트가 직접 선정한 우수한 리뷰어로 구성된 망고플레이트 사용자 커뮤니티입니다. 맛있는 걸 좋아하는 맛집 홀릭! 양질의 리뷰와 사진 등 다양한 맛집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는 공식 프로 맛집러랍니다.

 

홀릭, 그는 누구인가?


홀릭 커뮤니티는 2015년 50명 규모로 시작한 뒤, 매년 성장을 거듭하여 2020년 현재는 약 250여 명의 홀릭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신상 맛집이 새롭게 등장하는 만큼 망고플레이트 홀릭 커뮤니티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 맛집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무이 커뮤니티. 홀릭 덕분에 망고플레이트에는 365일 솔직한 리뷰와 침샘을 자극하는 사진들이 끊이지 않는답니다!





홀릭들은 6개월~1년의 활동 기간 동안 꾸준하고 활발한 활동을 보여줍니다. 남들과는 다른 맛집 찾기 노하우를 십분 발휘하여 365일 연중무휴 맛집을 탐방하고 정보를 공유하죠. 덕분에 홀릭의 리뷰는 월 300만 망고플레이트 유저의 침샘을 자극하는 원동력이기도 하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맛집의 역사를 꿰뚫고 있는 홀릭이 있는가 하면, 장금이처럼 '홍시맛'을 가려내는 존재감을 뽐내는 홀릭도 있어요. 자세한 맛 평가와 리뷰를 남길 뿐만 아니라 새로운 맛집을 적극적으로 탐방하기도 합니다. 물론 알고 있는 맛집도 다시 보는 섬세함까지 겸비했다는 것은 (안) 비밀.




홀릭 커뮤니티는 음식 장르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카페, 디저트, 바(Bar)까지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섭렵하죠.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진정으로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더 나아가 미식에 대한 풍부한 지식까지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성장해 가고 있답니다.






홀릭의 혜택


홀릭은 새로운 맛집에 방문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맛집 찾기, 새로운 메뉴에 도전하기 등 맛집 탐방에 적극적이에요. 먹잘알, 맛집 잘알은 맛있는 음식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죠. 망고플레이트는 홀릭의 먹방 라이프가 더욱 즐겁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홀릭 커뮤니티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드리고 있답니다. 홀릭이라면 받을 수 있는 온오프라인 혜택, 궁금하다면? 채널 고정!



홀릭 게더링 (Holic Gathering)


망고플레이트는 매월 1~2회 오프라인 이벤트를 주최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맛집 정보를 공유하는 모임인 홀릭 게더링! 커뮤니티의 참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이벤트로, 앱 안에서만 보던 홀릭 유저를 실제로 만나 네트워킹하고 맛있는 음식을 함께 즐긴답니다.


장소와 콘셉이 매번 바뀌어 다음엔 어떤 곳에서 진행될지 기대되는 건 또 다른 묘미! 나와 공통점이 많은 사람들을 내가 좋아하는 음식과 함께 알아가는 데서 오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달까요?


이번 생애 처음 홀릭이 된 분들은 오기 전, '처음인데 어색하고 뻘쭘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을 하시곤 했지만, (홀릭 피셜) 2~3시간의 홀릭 게더링 시간이 오히려 짧게 느껴졌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는데요. 역시 맛있는 음식은 좋은 사람들과 함께할 때 더욱 빛나기 때문이겠죠? 후후.



홀릭 게더링은 망고플레이트가 공식으로 주최하는 이벤트이므로, 홀릭 커뮤니티를 책임지는 커뮤니티 매니저(바로 접니다!)를 비롯해 여러 망고플레이트 직원도 참석합니다. 맛집 정보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망고플레이트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도 활발하게 이뤄져요.


평소 망고플레이트를 애용하는 사용자가 한자리에 모인 만큼 개선점이나 새로운 기능 등을 제안하며 망고플레이트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이 오고 갑니다. 이런 애정 어린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된 부분은 홀릭 커뮤니티를 통해 가장 먼저 공유하죠!


그럼, 최근 진행되었던 홀릭 게더링을 잠깐 살펴볼까요?


홀릭 게더링 <망고플레이트로 놀러 오세요!> 편


망고플레이트 오피스에 홀릭을 초대하여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도 갖고, 망고 피플 최애 맛집 음식을 함께 즐기기도 했던 <망고플레이트로 놀러 오세요!> 홀릭 게더링. 사진은 다소 어둡게 나왔지만(?) 웃음이 끊이지 않는 시간이었어요! 홀릭과 망고플레이트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기획자 등이 모두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죠.


커피 대신 차를 마셔보자!


햇살 좋은 날 어느 감성적인 차 전문점에서 차를 마시며 도란도란 담소를 나누기도 했는데요. 평소 커피를 못 마셔서 슬펐던 분들도 홀릭 커뮤니티에서 취향이 딱 맞는 티타임 메이트를 만날 수 있어요!


가족과 친구를 초대하여 함께 참석한 1+1 홀릭 게더링, 한옥 사이에 고즈넉하게 자리 잡은 루프탑 레스토랑에서 즐긴 내추럴 와인과 퓨전 한식 파티, 이제는 명실상부 핫플레이스로 자리 잡은 모 식당의 야외 테라스에서 무제한 맥주와 함께 보낸 흥겨운 저녁 시간! 모두 기억에 남는 홀릭 게더링이네요. 비건 식당에서 100% 식물성 제품으로만 만든 비건 음식을 맛보거나 디저트 마니아나 빵 & 커피 마니아를 위한 커피 밋업까지…. 다시 생각해봐도 침이 꼴깍 넘어가는 맛있는 날들이었어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홀릭 게더링이 먹기만 하느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때론 전문가와 함께하는 클래스에 참여함으로써 미식에 대한 지평을 넓혀가는 시간을 갖기도 하거든요!


지난 클래스는 경력 18년 차 티 마스터와 함께한 <나만의 티백 만들기> 티클래스였어요. 직접 고른 티로 티백을 만들고 시음까지, 총 2~3시간에 걸쳐 티에 대한 전문적인 수업을 들으며 평소 마시던 티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게 되었던 시간이에요.


홀릭과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


포르투갈의 전통 음식인 프란세지냐를 같이 만들어봤던 쿠킹 클래스! 와인을 곁들여 포르투 감성까지 완벽 재현했었던 즐거운 클래스였어요.


올해는 어떤 게더링과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을지!



홀릭 밋업과 망고 소모임


망고플레이트는 '홀릭 밋업'과 '망고 소모임'을 통해 홀릭의 오프라인 모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홀릭으로 활동하게 되면 평소에 눈여겨봤던 맛집이나 새롭게 오픈한 신상 맛집, 핫한 동네에 숨겨진 맛집, 평소 가보기 힘든 타 지역의 맛집까지, 맛집을 탐방하기에 최적화된 홀릭들과 함께 방문할 수 있지요.


먹고 마실 준비 완료!

 

평소 맛보고 싶었던 음식을 다양하게 주문해서 맛보는 이벤트, 왠지 홀릭 커뮤니티와 함께라면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Hooray~!



홀릭, 어떻게 되는 건가요?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팀은 사용자들의 활동량을 바탕으로 매년 1~2회 홀릭을 선정합니다.


이때 단순히 리뷰의 숫자나 사진의 숫자가 많다고 해서 선정되지는 않는답니다. 물론 프로 망고플레이터라면 당연히 리뷰를 아주아주 많이 남겨주시겠지만, 리뷰 개수만을 홀릭 선정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지는 않거든요! 리뷰 외에 홀릭 선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망고플레이트를 이용하는지, 음식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지, 그리고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에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등이 있는데요.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있답니다. (중요도 ★★★★★)


아참, 어떤 리뷰와 사진을 남겨주시는 지도 홀릭 선정의 기준이 될 수 있어요. 이때, 광고 도배를 하거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어겨서는 안 되겠죠?





여기서 잠깐!
어떻게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냐고요?

다녀온 맛집에 대한 자세한 소감을 담아 망고플레이트에 리뷰를 작성해보세요. 주문한 메뉴의 맛은 어땠는지, 서비스나 분위기 등은 어땠는지 상세하게 평가해주시면 좋아요. 주차 정보나 영업시간 등 방문하기 전 알고 가면 소소한 팁을 리뷰에 담아주셔도 좋고요.

주문했던 메뉴의 사진이나 메뉴판, 식당의 내부/외관 사진을 찍어 같이 포스팅하면 금상첨화! 다른 사람의 리뷰를 읽다가 공감 가거나 식당 선정에 도움되는 리뷰를 읽으셨다고요? '좋아요'기능과 '댓글'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댓글에는 태그 기능도 있으니 있으니 리뷰가 도움되었다면 직접 멘션해 고마움을 쓱- 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

망고플레이트에 아직 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폐점되었는데 정보 변경이 안된 식당을 발견했다면?! 적극적으로 식당을 추가하고 폐점 요청을 등록해주세요!



홀릭으로 선정된 사용자에게는 커뮤니티팀에서 앱 푸시 알림과 가입 이메일로 홀릭 선정 소식을 전해드려요. (망고플레이트로부터 홀릭 선정 연락을 받으셨다면 우수한 리뷰와 함께 활발한 활동을 하셨다는 뜻일 테니, 마음껏 기뻐하셔도 된다는 점!!!!)

홀릭 선정이 되고 나서는 알차고 투명한 홀릭 커뮤니티를 유지하기 위해 망고플레이트가 <홀릭 활동 가이드라인>을 준비해 배포하고 있어요. 모든 홀릭 여러분은 활동하기 전 이 가이드라인을 읽고, 활동 수락 또는 거부 여부를 회신해주셔야 하고요. 이 수락 과정을 거치고 나면 망고플레이트 홀릭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닉네임 옆에 홀릭 배지가 쓰윽- 붙으면 본격적인 홀릭 활동이 시작된답니다. (yay~)




Eat, Share, and then Be Holic!


망고플레이트는 맛있는 음식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진정한 행복을 서로 공유하며, 어떤 커뮤니티보다 더욱 돈독하고 끈끈한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홀릭이 되고 나서는) 음식을 먹을 때 최대한 다방면에서 맛을 평가하고, 맛의 균형이나 조리 상태가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지 꼼꼼히 따지게 되는 것 같아요. 예전에도 맛집을 즐겼지만 꼼꼼히 남들이 볼 수 있게 기록하는 습관은 없었는데, 망고플레이트 홀릭을 하면서 그런 습관이 생기기도 했거든요. 그런 만큼 남들에게 좋은 정보를 주고 싶어 지더라고요.

또 저 스스로도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의 즐거움을 최대한 느끼기 위해서 '이 음식에서 맛있는 포인트가 무엇이지?'를 곰곰이 곱씹어보는 것도 좋은 일이고요. 대신에 '적당히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맛있네'라고 대충 넘어가는 일은 좀 줄어든 것 같습니다."


- 홀릭 쫑크 님 인터뷰 중



맛있는 음식을 좋아한다면,
먹고,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내 안에 흐르는 먹잘알 DNA를 감지하셨다면,

누구보다 맛있는 음식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면!



망고플레이트는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맛있는 기록은 나누면 기쁨이 두배가 된다고 하잖아요? 흥미로운 맛집 이야기가 모여 매일매일 맛있는 이야기가 오고 가는 망고플레이트 홀릭 커뮤니티. 홀릭은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나이, 성별, 국적을 불문하고 오로지 맛있는 음식을 진정으로 즐기고 사랑한다면 말이죠! 실제로 2020년 현재 나이도, 성별도, 국적도, 좋아하는 음식도 모두 다른 약 250여 명의 홀릭이 모여 활발하게 맛집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있으니까요.


홀릭이 되고 싶다면, 망고플레이트 서비스를 꾸준하게 이용해주세요. 언젠가 망고플레이트 커뮤니티팀이 쓱- 연락드릴게요! (앱 푸시 알림 ON으로 해놓기로 약속!) 그럼 다음 홀릭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준 여러분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곧 여러분과 홀릭 커뮤니티에서 만나길 기다리고 있을게요.


그럼, 다음 소식까지 안녕!




지금 당장 리뷰 쓰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