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태 Feb 24. 2021

운명이라는 단어 Fate와 Destiny 차이점은?

| 001 하나씩 알아가는 것들


Fate vs Destiny


운명(運命)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Fate Destiny. 최근 고전문학을 집중적으로 읽다 보니 바로 이 운명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되었다. 덕분에  단어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단어의 차이점은 뭘까? 왜 같은 의미인듯 한데 나누어 놓았을까?


한글이나 한자는 같이 사용하지만 분명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어는 단어를 구분해놓았을 것이다. 영어의 see와 watch, tell & speak 처럼 말이다. 여러분은   단어 Fate Destiny 차이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차이점을 이해하고 구분해서 사용할  있는가?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내가 알아낸 차이점을 읽어보기 바란다.



내가 찾아본 한국판 영어사전에서는  단어의 의미가 모두 (an event that will inevitable happen in the future, 미래에 일어날 피할  없는 ) 동일했다. 여기까지 읽었다면 아래를 더 읽어보기 전에 스스로 느끼는   단어의 차이를 잠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는 Fate라는 단어에서는 “숙명 냄새가 났다. 숙명은 “이미 결정된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서  자신이 어찌해볼 도리가 없는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조상이나 신이 내려준 것이라는 의미로 Fate 사용한  같다.

이와 달리 Destiny 흔히 쓰는 “운명으로 내가 바꿀  있는 영역의 결정사항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리고 여러 자료를 뒤져서 찾아보았는데 정리해놓은 사람들마다 조금씩 달랐다. 그중 가장 뚜렷하게 차이점을 발견한 자료는 위키의 딕셔너리였다. ( https://en.m.wikipedia.org/wiki/Destiny​ )

Fate defines events as orders the course of events. …


링크의 내용을 요약해보면 Fate 필연적이고 피할  없는 것으로  우주를 통틀어 고정된 자연의 질서가 있다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고 . 유럽의 신화에서 알려진 운명의 스피너(실감개) 의인화한 것으로 신비한 실로 엮여있어 삶이 결정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Fate 개인이 내린 모든 과거의 결정이 현재의 시나리오로 이어진다는 현재에 관한 내용입니다. 반면에 Destiny 개인이 내린 결정이지만 확정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 의미한다고 합니다. 영화 Final Destination 생각났는데 영화 속에서 현재 상황의 주인공 행동이 영향을 미쳐 미래가 결정되는 내용이죠.

정리해보면 Fate 과거의 결정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표현이고, Destiny 현재의 결정이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것을 예상하는 입니다.

이로써 책을 읽다 발견한 모호했던 단어가 명확히 정리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를 익히는 하루가 되었네요.

자기계발은 이렇게 즐겁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브런치 작가 김경태 -


#fate #destiny #운명 #배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