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승진 대표 Sep 27. 2021

#2.AI무인자판기 스타트업 샌드스타

만나통신사 천대리가 발굴한 중국스타트업

안녕하세요! 천대리입니다. 오늘 소개할 기업은 AI무인자판기로 유명한 중국스타트업 샌드스타입니다. 

요즘 유통가에서 무인화의 바람이 핫하죠.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무인 유통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것 같습니다. 얼마전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하였을때 아이스크림 전문점, 밀키트 전문점 등 이 무인화로 운영되는 것을 보며 우리나라도 무인화의 바람이 시작되었구나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무인 매장과 관련한 문제들도 많이 이슈화되는 것 같습니다.


위의 기사들 처럼 무인매장의 도난이슈가 종종 보이는데요. 제가 무인매장이 궁금해서 매장을 방문했을 때 직접 경험해 보니 운영 시스템에 대한 아쉬움이 많이 남더라고요. 개인의 신뢰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운영방식을 보며 중국에서 보았던 샌드스타 자판기가 떠올랐습니다. 혹시 기억나시나요? 만나통신사와 베이징에서 요시노야 매장을 방문했을 때 보았던 그 AI 무인 자판기. 혹시 잊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가운데 사진, 요시노야의 한켠에 있던 무인자판기 익숙한 모습이 기억나실 것 같은데요, 큐알로 스캔했을 때 신분인증을 하면 열리고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결재되었던 그 AI자판기. 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가 바로 SandStar입니다. 샌드스타는 업력이 긴 회사는 아닙니다. 2016년에 처음 회사를 설립했으니 햇수로는 5년 차 기업이네요. 2016년 부터 AI를 활용한 무인유통 솔루션을 연구해온 기업으로 안면인식을 활용한 광고 송출 및 무인 유통 솔루션 제공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2018년 하이난에서는 중국 최초로 무인매장 솔루션을 선보인뒤 미국 유럽 등 세계로 확장해나갔습니다. 그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존고가 선보인 100여개의 카메라와 센서를 활용한 무인매장보다 훨씬 낮은 비용과 기술로 무인화의 저변을 확대했기 때문인데요.  최근 이 기업의 동향을 아래 기사로 만나보시죠.




세계 최초의 개인정보 보고 기준 ISO/IEC27701인증 통과 2021.02.01

(SandStar视达通过“全球首个隐私信息管理体系标准”ISO/IEC 27701认证)

SandStar는 ISO와 IEC에서 공동으로 제정한 ISO/IEC27001기준을 통과 했다. 코로나 이후 무인 유통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SandStar는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었다. 이번 ISO/IEC27001인증 확보는 SandStar가 정보 안전성 측면에서 세계 기준을 달성했다고 입증할 수 있다.

안면인식으로 타깃별 다른 광고 푸시 2020.03.11

스크린 기술과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우리는 지하철, 엘레베이터, 매장 등 다양한 곳에서 스크린 광고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스크린 광고의 단점, 즉 타깃 소비자의 매칭이 떨어지는 문제를 발견했다.

SandStar는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스크린 앞에 서있는 고객의 변화에 따라 다른 광고를 보여주는 맞춤형 광고 푸시 기술을 선보였다. 즉, 어린이 고객에게는 완구 광고, 여성 고객에게는 패션광고, 외국인 고객에는 영어로된 광고를 보여 준다. 오프라인 광고 전달시간이 평균 1.5초 라는 것을 감안하면 안면인식 광고는 소비자별 정확한 광고를 푸시함으로 오프라인 광고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SandStar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AI스마트자판기, 스마트매장데이터분석 솔루션, 무인매장 솔루션 인데요. 샌드스타의 무인솔루션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만나통신사의 천대리를 찾아주세요. 


http://pf.kakao.com/_xdjrYC/chat <-- 만나통신사 문의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1.바다간식 시장을 개척한 중국 스타트업 해리선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