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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상희 Mar 21. 2019

03 실무에 바로쓰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실무에 바로쓰는 디자인씽킹


디자인씽킹_ 사용자 중심 사고

1. 디자인적 사고란 무엇일까?


디자인씽킹은 공감적 사고에서 시작된다.

디자이너들만의 사고방식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각 사용자가 중심 서비스와 제품 개발이 중시되면서 사용자의 공감적 사고에서 시작되는 디자이너들의 사고방식을 방법론화 한 것이다.

사용자에게  공감하고 니즈를 발견하는  인간 중심 사고를 통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정량적 자료에 치중하기보다 정성적 자료 조사를 통한 디자인 시드를 도출하고 비즈니스와 기술을 통합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디자인해 내는 과정이다.

디자인씽킹과 로지컬 씽킹의 차이점의 큰 차이점은 디자인씽킹은 사용자의 공감을 통한 스토리 기반 사고방식이며 로지컬 씽킹은 데이터 기반 가설을 통한 문제 해결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디자인씽킹은 유연하고 창의적 분위기 속에서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다.


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디자인씽킹은 공감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며 사용자의 저니를 분석하고 니즈를 파악해내고 인사이트를 얻는다. 집중과 확산의 반복적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도출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거치게 된다.  디자인씽킹프로세스를 더블다이아몬드로 도식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각 프로세스별  조사 > 문제정의 > 아이디어 도출 > 프로토타입 > 평가의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단계별  몇 가지 방법론을 적용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공동의 아이디어의 확산과 집중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다.


디자인씽킹프로세스와 방법론

3. 디자인씽킹 단계별 방법론

프로젝트의 성격과 도출 주제에 따라 선택적으로 선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꼭 그 방법론만을 택하기보다 프로젝트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선택적으로 취하여 진행하기를 권한다.

각 단계별 2~3개 정도의 방법론을 선택하면 좋다.


1) 공감하기 : 리서치 과정 data 분석, 관찰조사, 인터뷰, 쉐도잉, 트렌드 조사 등

2) 문제정의 : 주제 설정을 위한 who, what, why에 대한 질문을 통해 주제의 대상, 니즈, 필요 가치 키워드 등을 분석한다.

3) 아이디어 도출: 사용자 모델링, 가치제안 맵, 고객 여정 맵 as-is , 등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과 가치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4) 프로토타입 : 아이디어의 시각화 과정, 눈으로 보이는 사용자 기반 제품과 서비스 과정의 시나리오나 목업, 서비스 블루프린트 개발을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과정이다.

5) 평가하기 : 가치, 경험, 사용성, 접근성  등 프로젝트 평가에 맞는 설문지를 작성해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며 평가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끝난 게 아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재평가를 통해 다시 문제점이 발생했다면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통해 최적의 결과물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6) 결과물 단계의  브랜딩: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콘셉트와 가치를 아이덴티티 개발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디자인씽킹의 프로세스는 하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법론이다.

그러므로 신규 제품과 서비스 개발. cs 문제점 개선, 매장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이슈들을 다룰 수 있으며 모든 프로세스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한다.

현장 담당자, 기획, 디자인, 제품개발팀, 재무, cs, 결정권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 진행해야만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발현과 실현의 과정을 거칠 수 있다.

다음은 구성원 선정에 대한 이야기도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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