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희 Feb 20. 2023

디자인씽킹과 창의적리더십

크리에이티브리더십

창의적 사고법, 디자인씽킹에 대해 7년 넘게 강의하고 글을 썼다.

현업에 있을 때는 실무에서 TFT에서 적용해본 결과물로 대학에서 강의할 수 있었고,중소기업들과 국책사업에 연구자로 잠시 활동할 수도 있었다.

공공에서 서비스디자인이라는 분야를 접근할 수 있는 기회도 가져 봤다.

그리고 현재는 브랜드컨설팅에 방법론으로 기업들과 이 방법론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 개발, 브랜드 컨셉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단순히 교육으로만 진행했던 실행법과 방법론의 적용으로  디자인씽킹의 사고법은 생각보다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주제였던 것 같다.

실무 담당자는 전체 흐름과 프로세스를 리딩하는 방법을 교육을 통해서는 습득하기 어려워 했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설득과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현업에 있어서 이 방법론을 사용했을 때 기업에서 디자인팀이었다.

실무 프로젝트에서 리서치와 방법론, 공부하며 적용하며, 현장사람들의 참여와 함께 결과물을 만들었다.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할 때 일련의 방법론과 과정을 설명했지만 실은 디자이너들의 방법론 정도로 접근하고 시각적 결과물로 평가하는 형태로 우리의 프로젝트 결과물로 생각했을지 모른다. 처음 이 방법론을 접하면서 아주 유용한데 설명할 길이 없었던 것, 그 때의 나는 내공도 물론 시작점에서 부족했을 것이다.

디자인이란 시각적 결과물에 대한 인식이 앞서 있었기에 때문에 진행되었던 협업의 과정은

참여자가 아니면 느끼고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단순히 지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방법론,실무절차,문화,인프라 들이 엮여 있는 일이다.


지난 해 작성했던 '기업가치를 높이는 고객경험디자인' 브런치북으로 수상을 하고 클래스101에 런칭도 했다. 디자인씽킹의 다른 표현으로 그 방법론을 설명했던 책이다.


디자인씽킹의 실무적 접근법을 위해 두번째 책을 위해 2023년 글을 쓰기 시작했다.  

진짜 실행을 위한 크리에이브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실행법을 실은 책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창의력,공감력, 소통력,실행력에 대한 네가지 힘을 기르고 발휘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실행법이다.

오늘 첫번째 글, 발행~ !

시작이 반이니 열심히 써보자~!


#창의성 #크리에이티브리더십 #리더십 #디자인적사고 #창의적사고 #창의적인리더십 #소통력 #공감력 #협력 #실행력 #디자인씽킹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의 시대 필수 역량 ‘크리에이티브 리더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