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리더십
창의적 사고법, 디자인씽킹에 대해 7년 넘게 강의하고 글을 썼다.
현업에 있을 때는 실무에서 TFT에서 적용해본 결과물로 대학에서 강의할 수 있었고,중소기업들과 국책사업에 연구자로 잠시 활동할 수도 있었다.
공공에서 서비스디자인이라는 분야를 접근할 수 있는 기회도 가져 봤다.
그리고 현재는 브랜드컨설팅에 방법론으로 기업들과 이 방법론을 중심으로 워크숍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 개발, 브랜드 컨셉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단순히 교육으로만 진행했던 실행법과 방법론의 적용으로 디자인씽킹의 사고법은 생각보다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주제였던 것 같다.
실무 담당자는 전체 흐름과 프로세스를 리딩하는 방법을 교육을 통해서는 습득하기 어려워 했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설득과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현업에 있어서 이 방법론을 사용했을 때 기업에서 디자인팀이었다.
실무 프로젝트에서 리서치와 방법론, 공부하며 적용하며, 현장사람들의 참여와 함께 결과물을 만들었다.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할 때 일련의 방법론과 과정을 설명했지만 실은 디자이너들의 방법론 정도로 접근하고 시각적 결과물로 평가하는 형태로 우리의 프로젝트 결과물로 생각했을지 모른다. 처음 이 방법론을 접하면서 아주 유용한데 설명할 길이 없었던 것, 그 때의 나는 내공도 물론 시작점에서 부족했을 것이다.
디자인이란 시각적 결과물에 대한 인식이 앞서 있었기에 때문에 진행되었던 협업의 과정은
참여자가 아니면 느끼고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단순히 지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방법론,실무절차,문화,인프라 들이 엮여 있는 일이다.
지난 해 작성했던 '기업가치를 높이는 고객경험디자인' 브런치북으로 수상을 하고 클래스101에 런칭도 했다. 디자인씽킹의 다른 표현으로 그 방법론을 설명했던 책이다.
디자인씽킹의 실무적 접근법을 위해 두번째 책을 위해 2023년 글을 쓰기 시작했다.
진짜 실행을 위한 크리에이브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실행법을 실은 책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창의력,공감력, 소통력,실행력에 대한 네가지 힘을 기르고 발휘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실행법이다.
오늘 첫번째 글, 발행~ !
시작이 반이니 열심히 써보자~!
#창의성 #크리에이티브리더십 #리더십 #디자인적사고 #창의적사고 #창의적인리더십 #소통력 #공감력 #협력 #실행력 #디자인씽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