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맨오브피스 Aug 04. 2024

강력하고 나태한 디지털 갑

나는 디지털 광고업에 종사하고 있다. 회사가 운영하는 웹 서비스가 있는데, 그 안에 광고를 배치하여 수익화하는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유저분들은 광고를 보며 짜증 내지만,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될 수 있는 건 광고 덕분이다. 이 양쪽의 밸런스를 잘 잡아야 한다. 너무 짜증나진 않게, 동시에 수익도 섭섭하지 않도록 선을 잘 타야 한다.


나의 갑은 단연 광고주다. 광고주가 광고비를 쓰는 것으로 모든 것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물론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를 게시할 지면이 필요하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내가 갑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나에게는 갑이 하나 더 있다. 바로 구글이다.


구글은 디지털 광고의 패왕이자, 황제이자, 절대신이다. 구글이 없는 광고 생태계는 상상할 수 없다. 광고로 돈을 버는 웹사이트 아무 곳이나 들어가 보자. 90% 확률로 구글 배너가 걸려있을 것이다. 유튜브 광고야 구글이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니 설명할 필요도 없다. 거기에 꼭 구글 광고가 아니더라도, 구글의 광고 인프라를 사용하는 경우도 셀 수 없이 많다.


나 또한 구글의 광고 인프라를 업무에서 자주 활용하는데, 문제는 바로 문제가 생겼을 때다. 구글이 걸러줘야 하는 성인광고가 노출되거나, 우리 회사 사이트가 광고 정책 위반이라고 알림이 뜰 때가 있다. 이런 부분은 소재 리뷰 센터, 정책 리뷰 센터 등 구글 시스템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해결되지만, 문제는 문제를 해결해도 같은 문제가 반복될 때다.


동일한 문제가 매일매일 반복될 경우, 나는 시스템의 이용자로서 그 원인이 궁금하고 근본적 해결책을 필요로 한다. 시스템 안에서 알아낼 수 없는 부분은 구글 담당자분을 붙잡고 요청한다.


문제는 구글 담당자들도 시스템 외 부분에는 거의 접근이 안 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매뉴얼에 기반한 대응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공무원 프로세스와 비슷하다고 해야 하나. 일단 해결해야 하니 안건을 계속 처리하지만, 좀 더 나은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길이 꽉 막혀있다. 구글 입장에서야 어차피 독점이니 매뉴얼 대응으로 충분할 것이다. 속 터지는 건 나 같은 이용자들의 몫일뿐.


결국 시스템이 그러하기 때문에, 시스템 자체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이상 창의적인 대응을 기대하기 힘들다. 그리고 디지털 광고라는 것이 대부분 구글에 몰려있는 탓에, 나에게 구글 외의 선택지는 없다.

작가의 이전글 디즈니는 부활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