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 중 번역기를 자주 사용했다. 이제 간단한 중국어는 이제 읽고 말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무래도 내용이 복잡해지면 번역기 앱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간판이나 안내문은 카메라 실시간 번역으로 충분했으나 문제는 알리페이였다. 알리페이는 결제뿐만 아니라 음식 배달이나 주문 기능도 있다. 따라서 뭔가를 돈 주고 사 먹을 때는 결국 알리페이 앱에서 메뉴를 보고 결정해야 한다. 식당에 직접 가도 테이블의 QR코드를 찍으며 QR코드를 찍으면 대체로 알리페이 앱 안에서 주문하게 된다.
문제는 앱 안의 메뉴 내용을 번역하고자 할 때 파파고 앱을 사용하면 꽤 번거롭다. 주문 화면의 스크린샷을 찍어 파파고 앱에서 번역하는 것은 이미 스크린샷을 찍는 단계에서부터 귀찮다. 중국 음식점 메뉴가 얼마나 다양한데,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일일이 스크린샷을 찍고 있다간 금방 지쳐버린다.
여기서 나를 구원해 준 것이 바로 Circle to Search 기능이다.
이 기능은 갤럭시S24 모델부터 지원된다. 화면을 보다가 궁금한 게 있을 때 화면 하단 중간 부분을 꾹 누르면 기능이 활성화된다. 활성화되면 오른쪽 하단에 번역 버튼이 표시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 내 텍스트가 즉시 번역된다! 더 이상 스크린샷 찍을 필요가 없다. 화면 하단을 꾹 누르는 것만으로 번역이 된다. 꼭 번역이 아니더라도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을 손으로 동그라미를 그려 표시하면 텍스트/이미지 검색이 된다. (심지어 QR코드는 표시하지 않아도 주소가 인식된다!)
한 가지 아쉬운 건 Circle to Search 기능이 아직은 AI와 연결이 안 되어있다는 점이다. 일단은 구글 번역기나 이미지 검색에만 머물러 있어 조금 부족하다. 그러나 곧 제미나이(Gemini)와 합쳐지지 않을까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