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수년 전 국민 게임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애니팡'이라는 게임을 기억하시나요?
같은 동물의 얼굴을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맞추면 '팡'하고 터지는 아주 단순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지하철, 사무실, 카페 등 장소 불문하고 남녀노소 즐겼던 게임인데요.
제가 다니던 회사에서도 유행하여 점심 시간에 직원들끼리 모여서 즐겨했었습니다.
한창 게임을 즐기던 어느 날 갑자기 이유도 없이 그저 '재미'로 애니팡 동물들의 얼굴을 출력해서 회사 출입문의 버튼 키에 붙이고 직원들이 그 앞에서 게임을 해서 출입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여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렸는데 '역시 광고회사 답다' '기발하다' '재미있다' 등의 댓글들이 달리고 포털 게시판에서 높은 인기 순위를 차지하며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좋은 기회로 21세기 북스의 후기 제안을 받고 도서지원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공무원 이라는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작가의 '홍보의 신' 을 읽어보며 과거 제 경험도 소환해보게 되었습니다.
전국 지자체 유튜브 최초 구독자 60만명이 넘은 저자의 성공 경험을 이야기 하며 강조하는 내용 중 가장 와 닿는 이야기는 '재미, 시의성, 의미' 였습니다. 저도 유튜브를 하고 있다 보니 제가 부족한 점이 무엇 인지를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도 되었습니다.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내 영상 콘텐츠의 문제는 무엇일까?'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특히 브랜드, 제품을 알리기 위해 유튜브를 운영해야 하는 마케팅 실무자가 공감할 만한 다양한 이야기와 꿀팁이 많습니다. 저도 브랜드, 공공기관과 여러 차례 프로젝트를 하며 느꼈던 점들이 솔직하게 잘 표현되어 한편으로는 솔직함에 놀라기도 하고 어려움이 이해되기도 하고 성공의 이유도 알게되었습니다.
* 한 권의 책 : 홍보의 신, 김선태
* 한 개의 메시지 : '입소문을 목표하라' '재미, 시의성, 의미' '소재를 먼저 잡고 주제를 뒤에 정하라'
* 한 번의 실행 : ‘나다움’을 찾아보고 ‘나답지 않게’ 표현해보자
아래 책 내용 중 '재미, 시의성,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일부를 공유합니다.
-------------------------------------
*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은 콘텐츠가 바이럴된다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적일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는 당연히 재미 입니다.
하지만 재미만으로는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재미와 더불어 시의성과 의미가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홍보에 성공하고 싶다면 무조건 바이럴을 활용해야 합니다. 바이럴이 우연한 결과가 아니라 아예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들과 다른 콘텐츠를 만들어야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 유튜브 각이 나오는 소재 먼저 정하라
이제부터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소재부터 정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자유 주제로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에서 가장 잘나가는 콘텐츠는 역시 먹방이죠. 저는 먼저 먹방이라는 소재를 잡았습니다.
그 다음 충주시 어디에서 먹방을 해야 가장 재미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완전히 거꾸로 생각해본 것이죠.
하수처리장 오수 옆에서 하이라이스 먹방을 하는 것이죠.
소재를 먼저 잡고 주제를 정하는 것은 실무자들에게 굉장한 꿀팁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독서클럽 5기 모집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358817916
- 마케팅 블록 시스템, 마케팅 콘텐츠와 전자책
- 흑상어쌤 오픈 채팅방(입장 시 무료 선물 7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