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shorts/SBOmTADca_w
좋은 상품이기만 해서는 팔리지 않는다.
상품 그 자체를 팔려고 하면 싫든 좋든 품질, 가격, 광고의 전쟁터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상품을 팔지 말고, 이야기를 팔면 무조건 팔린다!
--------------------------------------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심이 있거나 자신의 비즈니스를 하거나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고 계시다면 누구나 한번 쯤 스토리에 대해 고민을 해보셨을 것 입니다.
나는, 상품은, 회사는 '어떤 스토리'를 이야기 해야할까?
스토리를 활용한 마케팅을 이야기하는 책에서 공통적으로 강조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메시지, 주인공, 공감' 입니다.
스토리 끝났을 때 남기고 싶은 하나의 핵심 메시지를 자신(기업, 고객)을 주인공으로 하여 타깃 대상으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감정을 움직이고 실제로 행동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이 다른 스토리 마케팅을 이야기 하는 책과 다른 점은 누구나 알지만 따라하기 힘든 글로벌 대기업의 사례가 아니라 우리가 속해 있고 자주 접하는 작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의 사례를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스토리가 마케팅에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지를 다양하고 짧게 소개 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필요한 내용을 보고 직접 적용해 보기 좋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 책은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지금과는 다른 관점에서 마케팅, 세일즈 하고 싶은 분
-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은 분
- 스토리를 어떻게 발견하고 활용하는 지 사례가 궁금한 분
* 한 권의 책 : 기업 마케팅과 퍼스널 브랜딩을 잘하는 이야기, 스토리 브랜딩
* 한 개의 메시지 : "잘 파는 사람은 물건이 아닌 스토리를 판다" 나만의 스토리를 발견하라
* 한 번의 실행 : 나는 어떤 이야기에 끌리는 가를 고민하고 상품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를 말하자
"스토리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다."
'나(회사, 상품)는 아무것도 특출나거나 유일한 것이 없는데...'라고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다른 사람들에게 말 해줄 수 있는 스토리가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지 그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케팅, 브랜딩, 세일즈, 글쓰기, 자기계발 등 도움이 되는 책을 직접 읽고 소개드리는 흑상어쌤의 '하루 10분 서평단'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www.instagram.com/marblsystem/
퍼스널 브랜딩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부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
스토리 브랜딩은 이야기의 힘을 마케팅에 사용해서 제품을 브랜딩하는 것이며, 돈을 적게 들이고 제품을 파는 가성비 높은 마케팅 기술이다.
감정적 소비란 왠지 모르게 갖고 싶어서 사게 되는 소비스타일이다.
당신의 가게나 회사가 대기업이나 가맹점이 아니라면 소비자가 감정적 소비를 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사람들은 왜 이야기에 마음이 흔들릴까?
이야기는 듣는 이의 감정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감정이 움직이면 기억에도 남는다.
그리고 기억에 남으면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어진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전하려면 이야기로 전하는 게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 '스토리 브랜딩'을 완성하는 3개의 화살
첫 번째 화살 '신념'
- 반드시 실현하고 싶은 목표, 비전
- 회사의 근간이 되는 사고방식, 이념
- 무엇을 목적으로 회사를 경영하는지에 대한 미션
- 세상에 전달히기 위한 큰 뜻과 슬로건
두 번째 화살 '차별 포인트'
- 다른 회사에는 없는 특징
-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는 것
- 신념(첫 번째 화살)과 관련이 있는 것
세 번째 화살 '상징적 에피소드'
- 첫 번째 화살과 두 번째 화살의 내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구체적인 에피소드
비즈니스에서 '스토리'는 사람, 상품, 가게, 기업 등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다.
고객, 거래처, 소비자, 직원 등을 대상으로 감정을 자극하는 실제 에피소드를 전달한다.
개인이 스토리로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한 가지만 집중적으로 공략'해서 세상 사람들에게 당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내가 관심 있는 분야,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분야를 철저하게 파헤치는 법'이 있다.
일부러 좁은 분야를 선택하고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쌓으면서 전문성을 높이고, 고객과 소통하면서 신뢰를 얻는다.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는 노하우를 법칙으로 만들어 전달한다.
당신에게도 분명 법칙으로 만들 수 있는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평소에 하는 일이어도 좋고, 취미에 관한 것이어도 좋다. 실제로 경험한 일에서 배운 교훈이라도 상관없고, SNS나 블로그 등에 글을 올렸다가 깨달은 것이어도 좋다.
일단 그것을 법칙으로 만들어서 글을 올려보자.
'나한테 이게 필요한데 어디 없을까?"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의 비율이 낮더라도 전국이나 전 세계에서 찾으면 장사를 할 수 있을 정도는 된다.
상품 개발의 시작은 '나로부터'다
한 가지 분야가 아니라, 두 가지, 세 가지 다른 분야에서 100명 중 한 명이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다른 분야를 곱하면 된다. 그만큼 나의 희소성이 올라간다는 것이 포인트다.
무언가 다른 전문 분야를 곱해서 당신만의 '희소성 높은 카드'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문제 해결을 위한 진화적 사고 '살아남는 생각들의 비밀'
https://blog.naver.com/blacksharkstory/223442048222
- 독서클럽, 무료 마케팅 전자책, 마케팅 글쓰기 강의 등
- 흑상어쌤 오픈 채팅방(입장 시 무료 선물 7종)
https://open.kakao.com/o/gYNVhO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