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영어교육 방법에 대해 조언을 받은 날

영어교육/조언

by Marco지호


회사 직장 동료들의 직접적인 화두는 자녀들의 영어 공부이다. 자녀들이 부모 세대처럼 영어교육을 받지 않는 상태로 성장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들이 많다. 이분들에 선택을 한 것이 자녀들에게 영어유치원 입학시키는 것이다.


영어 유치원이 효과적인가?


해당 명제에 대하서는 많은 이슈들이 낳았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이 어릴 때부터 영어유치원을 보내서 실패했다는 분들, 어떤 분들은 어릴 때부터 영어유치원에 보내서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들이 분분하다. 그중에서 자녀가 한국 대학 입학하여, 외국 대학에 졸업한 성공 사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해당 부모님의 교육관을 들으면서 많은 감탄을 하였다.



1. 자녀들의 영어에 흥미를 불려 일으키는 방법



자녀들이 성공한 케이스들 보면 항상 궁금하였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지? 부모님들의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교육을 한 것인지? 등등의 궁금증이었다. 성공한 부모님의 직업은 교사였다. 아버지는 영어, 어머니는 과학 교사였다. 이 글을 보는 순간 선입관이 생길 것이다.


아버지가 영어교사이니, 자녀가 영어를 잘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누군가가 자녀 교육은 할아버지의 재력과 아버지의 무관심에서 성공한다고 하였다. 해당 집안에서 아버지는 자녀 영어교육에 대해서는 무관심이었고, 어머니가 열성적이었다. 자녀에게 어떻게 하면 영어 교육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였다고 한다.


첫 번째 동기부여를 하게 한 것은 해외여행이었다. 부부가 여행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자녀 6살쯤 용기를 내어서 터키 유럽 여행을 하였는데, 그쪽에서 많은 동기 부여를 받았다고 한다. 15일짜리 유럽 여행에서 아이들은 다른 문화의 아이들과 어울리게 되었고 영어가 국제적인 공통어라는 것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다.


자녀가 영어 공부에 동기 부여가 되었다면 불을 붙여줘야 하는 단계가 필요했다. 부모님이 선택한 단계는 책 읽기, 영어책 읽기, 영어책 듣기 순으로 넘어갔다. 일주일에 2~3권씩 책을 빌려오고 카세트테이프를 계속 듣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한다. 덕분에 해당 자녀는 이제는 해리포터 내용을 안 보고도 안다고 한다.


영어 공부에 중요한 것은 어려운 책보다는 그림이 있는 동화책, 특히 해리 포토가 만흔 도움을 줬다고 한다.


2.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녀 재능과 부모의 노력이 필요


대화를 하면서 영어 교육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재능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자녀가 영어 공부에 흥미가 없다면 지속하는 힘이 사라진다고 한다. 해당 부모의 자녀는 외국어에 특화되어 있다고 말을 했다. 자신들이 한번 듣고 잊어버리는 것을 자녀는 바로 익히는 것이 신기했다고 한다.


이런 말은 하는 부모들은 가만히 놀고 있었을까? 절대 아니었다. 이분들도 독선과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었다. 자녀가 어려워하는 것이 있다면 같이 공부를 하고 도와줬다고 한다. 간혹 부모님들 중에서 자녀들에게 영어 공부를 하라고, 자신들은 안 하는 분들이 더러 있다고 한다.


자녀들은 안 보고 있는 것 같아도 다 보고 있다고 한다. 흔히 윗상사를 욕하면서 배운다고 한다. 자녀들도 부모들을 흉보면서 배운다고 한다. 부모님 중에서 영어 울렁증이 있다고 하면서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들이 자녀 영어 공부 실패한다고 한다.




결국 부모가 성장하는 영어교육을 해야, 자녀들도 따라온다. 이번 경우도 여러 경우들의 한 가지이지만, 참고하였으면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후배 양성을 하면서 리더의 생각을 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