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rco지호 May 28. 2023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5가지 비법

비법/인생

인생을 살면서 가장 크게 성장할 때가 언제였을까? 필자는 회사에서 여러 가지 시련들을 겪었을 때였다. 해외 고객과 대화가 되지 않았을 때, 보고서 작성을 잘하지 못하였을 때, 남들보다 진급이 늦었을 때였다. 남들보다 더 빨리 시련을 겪은 덕분에 많은 노력과 성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시련을 겪지 않는 사람들은 성장을 할 수 없는 것일까? 정답은 알 수 없지만 5가지 비법을 잘 익힌다면 남들보다 쉬운 지름길을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개인과 팀의 공동 이익을 위해 협상하기 

100점짜리 정답은 윈윈 밖에 없다

소름 돋는 8년의 시간

어떻게 미친 사고방식은 나올 수 있는가?(기업가치 1조 원)

작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개인만 잘하면 되지만, 큰돈을 벌기 위해서는 공동체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개인의 생각으로 한계가 분명하다. 개인의 생각과 비슷한 공동체와 함께 생활할 때 큰 이익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신의 명확한 목표를 이야기한다면 금상 첨화가 될 것이다.


2. 의사소통 기술 향상

목소티 톤 낮추기

10만 멈추기 

진심으로 다 듣기

항상 복기


상대방과 대화를 하다 보면 목소리가 커지는 경우들이 종종 있다. 상대방은 나에게 화가 났습니까?라고 질문을 하지만, 무엇을 강조하기 위해 목소리가 커지는 경우들이 다반사이다.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도록 목소리 톤을 낮추고 진심으로 다 들어야 한다. 상대방과 대화 중 답답함을 느낄 때도 10만 멈추고 대답을 하면 원활한 대화가 될 것이다.


3. 리더로서 회의 효율 높이기

대만민국에 가장 필요한 것

일단 제발 스마트폰부터 다 끄기

경계와 책임

글쓰기


대한민국 기업에 종사하는 담당자로서 안타까울 때가 종종 있다. 회의를 많이 하면 일을 잘한다는 인식을 가지는 보스들이 많다는 것이다. 회의를 해야 대부분의 업무가 해결되기는 하지만, 회의가 비효율적일 때가 많다. 웬만하면 회의를 줄이고 다른 업무 집중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유선 통화나 메신저로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공식적인 메일로 소통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일을 한다면 퇴근 시간이 빨라지고 효과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회의에 대한 일화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파트 내 회의 참석을 하는데 1명만 참석하면 되는데 3명이 참석하는 경우들을 보았다. 중간 리더 1명, 담당자 2명이었다. 그날 회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있었다. 결국 3명 중 막내 한분은 5시 30분 이후까지 업무를 하였다. 이것을 보면 도저히 아니다고 생각하여 회의 참석하는 인원을 줄이라고 제안을 하였으나 열심히 Reject를 당했다. 막내니까 모든 회의 참석해서 자신들의 업무 스타일, 결정들을 봐야 한다고 하였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막내 한 명만 회의 참석하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들었다.


또 다른 일화로는 리더가 나를 불러서 어떤 회의를 참석하냐고 물은 적이 있었다. 주간 회의는 법인에서 참석, 월별 회의는 제가 같이 참석한다고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니 리더가 회의 참석하지 않고 놀고 있다는 뉘앙스의 피드백을 줬다. 회의를 참석한다고 모든 일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대답을 하였다.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법인에서 충분히 잘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르는 것만 본사에서 답변만 하는 것으로 진행하겠다고 하였다.  


회의에 대한 많은 의견들이 있지만 리더의 입장도 이해 갸 되는 것이 많다.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주간, 월간 회의 참석해서 직접 체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도 이 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를 한다. 그러나 정말 일이 바쁜 시점에서 회의 참석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는 고려해 봐야 할 점이다.


4. 의사 결정 능력 키우기

대안은 충분한가?

최악의 시나리오 : 현실에서 감당할 수 있는가?

레퍼런스 검색은 충분히 했나?

감정은 최대한 배제되었는가? 


일을 하는데 의사 결정은 정말 중요하다. 무턱 되고 하는 업무가 실행력을 높일 수는 있지만, 실패도 많이 하게 된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감정을 배제하고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 결정 능력은 일의 해결 능력을 높여준다. 


5. 인맥 구축하기 

글쓰기 + 약간의 적극성

2 변이랑 연결 -> 의사소통 능력

1번이랑 연결 -> 윈윈 포인트가 무엇이 있을까?


많은 분들이 인맥 구축을 드리킹 파티로 착각하는 경우들이 많다. 상대방과 윈윈 될 수 있을 떼 인맥도 구축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상대방에서 줄 수 있는 투자금 있고, 상대방은 스타트업을 이끌고 있다면 윈윈전략으로 인맥구축이 될 것이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상대방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없다면? 당장 글쓰기부터 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기의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글쓰기를 한다면 상대방도 당신에게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더 좋은 것은 상대방이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꼭 만날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물론 당신도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상대방게게 미리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일을 하기 위한 효율적인 시간 찾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