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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제 emje Jul 23. 2024

MGS로 보는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AB180의 Modern Grwoth Stack 외 디지털 마케팅 세미나

MGS란?

Modern Growth Stack, 모던 그로스 스택으로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에어브릿지(Airbridge)와 브레이즈(Braze), 앰플리튜드(Amplitdue) 등을 다루는 AB180이 개최하는 디지털 마케팅 세미나입니다. 

https://www.moderngrowthstack.com/speaker


이번 MGS 2024는 'FUTURE OF GROWTH'라는 주제로 2024.07.31 (수) 9시부터 18시까지 서울 코엑스 1층 그랜드볼룸 & 2층 아셈볼룸에서 진행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세미나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MGS만큼 큰 규모로 개최되는 세미나는 3개+ 정도 있습니다.

1.  MGS: Modern Growth Stack by AB180

2. The Maxonomy by CJ Maxonomy

3. MAX Summit by 모비데이즈(MOBIDAYS)


2022년에는 맥스서밋에서 발표를 했었고("온택트 시대, 푸드 테크 기업의 新 마케팅 전략"), 2023년에는 The Maxonomy에서 마티니의 발표 자료("마케팅하는데 개발이 왜 문제일까?")를 만들었고 2024년은 MGS에 마티니의 일원으로 참가하는데요.


MGS와 같은 대형 세미나를 가면 보통 한 장소에 홀이 여러 개 (main, sub1, sub2...) 있고 세션이 나눠서 진행됩니다. 관심사에 맞는 세션을 들으러 시간마다 자리를 이동하곤 하고요.

MGS 2023, Breakout Hall 2의 타임테이블
MGS 2023 세션 중
MGS 2024 주제 및 연사진 소개


세션은 다양합니다. 

인하우스(브랜드나 플랫폼)에서 마케팅 전략 및 실행안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눌 때도 있고 솔루션사(Amplitude, Braze, Airbridge 등 PA, CRM, MMP Soltuion)에서 솔루션의 이점에 대해서 말하기도 하고요. 광고 플랫폼이나 대행사, 컨설팅사 등 주제와 연사도 다양하고 그에 따라 내용과 난이도도 다채롭습니다.


2024년 연사진만 슬쩍 봐도 구글(Google), 메타(Meta), X(엑스: 구 트위터 twitter), 커니(Kearny) 등의 광고 플랫폼들과 컨설팅사 및 29CM 등의 인하우스 눈에 띄네요.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유명한 AB180, CJ Maxonomy, 모비데이즈가 개최하는 세미나들인 만큼 운영하는 세션의 주제만으로도 트렌드를 파악하기 충분합니다. 오늘은 MGS 2024의 세션을 통해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AB180측에서 분류해 둔 키워드는 #글로벌, #애드테크·마테크, #트렌드 #프라이버시 #게임 #제품분석 #AI #MMP #UA #크리에이티브 #풀퍼널마케팅 #CRM #수익화 등입니다. 


키워드가 좀 많다 보니, 세션들을 확인하고 좀 더 포괄적으로 공통되는 주제로 분류하자면 아래 4개의 카테고리 정도입니다. 관련 주제에 어떤 세션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짚어봅니다.

**파란 글씨는 개인 의견입니다.


1. AI와 데이터 분석

2. 고객 관계 관리 (CRM)

3. 광고 기술 (AdTech) 및 마케팅 기술 (MarTech)

4. 성장(Growth) 전략, 트렌드 및 혁신




1. AI와 데이터 분석

디지털 마케팅에서 이제 인공지능(AI)이 빠질 수 없겠죠. AI로 마케팅에 들어가던 인풋을 줄여주거나 성과를 개선하거나 데이터를 활용하는 내용 위주인 듯합니다.


 ✅ AI 시대의 마케팅 성과 극대화를 위한 측정 및 운영 전략

이주원 Meta | Head of Marketing Science, Korea

**광고 플랫폼으로 'Meta'는 정말 견고하죠. 배너 광고하면 Meta를 빼고 갈 수는 없으니까요. 메타 광고를 세팅하면 노출 등의 효율 최적화를 위해 머신러닝이 도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새로운 측정 및 운영 전략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https://ko-kr.facebook.com/business/ads


 ✅ ‘초개인화’ 광고 시대, AI 시대 기업들의 선택과 집중은?

안재균 Moloco | 한국 지사장

**몰로코 또한 광고 플랫폼입니다. 퍼포먼스 광고 및 광고 수익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https://www.moloco.com/ko


 ✅ Automating App Store Optimization with Generative AI

Andy Carvell Phiture | CEO

**그로스 컨설팅사/대행사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을 통해 앱스토어 최적화 (ASO)를 자동화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세션인 듯합니다. 웹에서 트래픽을 만드는 데 SEO가 필수적인 것처럼, 앱에서의 ASO도 마찬가지로 중요하죠.

https://phiture.com/


 ✅ '감'이 아닌 '데이터'로 : Snowflake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발견하기

이수현, Snowflake | 테크 에반젤리스트

**데이터 클라우드를 다루는 스노우플레이크의 세션입니다.

https://www.snowflake.com/ko/


 ✅ Supercharge Market Conversions Through AI

Adrien Kwong, Xtend | Chief Commercial Officer


 ✅ 트위터에서 X로의 진화

신창섭 X 코리아 | 대표

**일론머스크가 파랑새 트위터를 인수하여 X로 바꾸고, 유료화를 진행한다는 소식 외에도 팔로워 N명 이상인 인플루언서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등의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였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일까 궁금하네요.






2. CRM 마케팅, 고객관계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라는 아주 넓은 의미의 단어로 통용되고 있는 CRM 마케팅은 사용자와 닿는 메시지(팝업 배너, 앱푸시, 카카오톡, 문자, 이메일 등) 위주인데요. 


퍼포먼스 마케팅보다는 비용 효율적이고(ex. 광고 소재 클릭당비용 보다는 카톡 발송 비용이 더 저렴한 경우), 웹/앱에서 사용자 행동 기반 개인화가 가능해 그로스해킹/그로스마케팅의 방법론으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 2024’s Breakthrough Trends & strategies for Customer Engagement

고주연, Braze | Area Vice President of Korea

** 브레이즈 한국에서 CRM 솔루션으로 가장 인지도 높은 툴이죠. 한 개의 CRM 캠페인 내에서 여러 갈래의 시나리오로 쪼개어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 "우리 잘하고 있는 건가?": CRM 마케터들이 궁금해하는 고민과 해결방안

이건희, 마티니 | 팀장

** 마티니에서 수많은 회사들을 만나며 다수가 공통되게 CRM에 관련하여 고민했던 부분들을 모아서 설명하신다고 해요.


✅ 데이터를 성과로 바꾸는 그로스마케팅 - 실험과 개인화를 중심으로

조형구/강하은, 29CM | Growth Marketer

**특정 브랜드/카테고리의 매출을 개선시키기 위한 크로스 채널 전략과 마케팅 퍼널 관점에서의 개인화 캠페인 사례, 데이터 대시보드를 활용한 분석과 기획 등이 위주로 개인화 캠페인이 CRM 관련 사례일 듯합니다.



✅ 버거킹도 Amplitude를 쓴다고? 어떻게 쓰는데?

최동훈, Amplitude | Senior Korea Partner Sales Manager

이재철, 마티니 | 팀장, 이형일, BKR | 이사

**마티니와 버거킹이 앰플리튜드를 도입하고 고도화해 고객의 행동(구매 등)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브레이즈 기반의 CRM 캠페인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에 대한 세션입니다.


✅ 전체론적 마케팅의 부상: Everything Matters
운영을 넘어 통합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성공을 이끌다

조경상, NNT | CEO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데이터 엔지니어링, 크리에이티브 테스트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다뤄주실 듯합니다.


✅ 게임회사에서 A-Z 그로스로 론칭하기

민병철, PIEDPIXELS | 사업 이사


✅ 실시간 데이터로 고객을 사로잡는 풀퍼널 마케팅 전략

오담인, 윤정묵, 장소영, 김형준, AB180 & Airbridge | Customer Success Team 






3. 애드테크(Adtech)와 마테크(Martech)

애드테크는 Advertisement+Tech, 마테크는 Marketing+Tech로 광고와 마케팅에 있어 기술을 접목한 형태를 말합니다. 웹이나 앱에서의 성과 측정 및 사용자 행동 분석 등에 필요하죠.


✅ 좋은 MMP가 주는 좋은 경험

정헌재, AB180 & Airbridge | CPO

**MMP는 Mobile Measurement Partners로 모바일, 앱(App)으로 전환되는 성과 측정을 도와주는 툴입니다. 앱스플라이어(Appsflyer), 에어브릿지(Airbridge), 애드저스트(Adjust) 등이 있습니다.


✅ 1P Data의 시대, 지금 토스애즈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김형빈, Viva Republica (Toss) | 부문장

**웹에서의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었던 쿠키(Cookie)가 사라지면서 쿠키리스 시대 = 1p, 1st party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토스의 경우 엄청난 사용자 모수와 함께 그들이 '결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므로 타겟팅에 유리할 수밖에 없겠죠? 


✅ Shaping Android’s Privacy Sandbox

Pan Katsukis, Remerge | Co-Founder & CEO


✅ 프로덕트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성장 가속화 전략

호명규, Amplitude | 한국영업총괄

진겸, 당근 | 팀장

원하윤, Liner | PM


✅ 현대카드 광고 미디어믹스 최적화 모델 : 광고비, 어디에 얼마를 투자해야 하는가?

김동훈, 도소희, 현대카드 | Online Marketing 

**현대카드의 미디어믹스는 얼마나, 어떻게 다를까요? 예산을 최적화하는 AI모델링 시스템을 구축한 일련의 과정을 소개한다고 하여 기대 중입니다!


✅ 딜라이트룸과의 파이어사이드 챗: 모바일 수익화 성과를 높이는 방법

Bob Wang, PubMatic | Country Manager, Greater China & Korea

이승제, 딜라이트룸 | Product Owner, BD Lead


✅ Data for Everyone: 모두가 함께하는 데이터 마케팅

김나은, AB180 & Airbridge | VP of Growth

최동훈, Amplitude | 한국비즈니스총괄

최준호, Braze | Partner Sales Director

이수현, Snowflake | Tech Evangelist


✅ 앱 스토어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우리 사용자 행동 분석

윤가비, Apptweak | 한국 지사장

**웹에서 SEO가 중요한 만큼 앱에서는 ASO 또한 중요한데요. (App Store Optimization) 앱트위크는 앱스토어 최적화를 위해 현황을 점검하고 키워드를 찾는 등 필요 요소들을 모두 확인하기 좋더라고요.




4. 성장(Growth) 전략, 5. 트렌드 및 혁신 

#글로벌, #애드테크·마테크, #트렌드 #프라이버시 #게임 #제품분석 #AI #MMP #UA #크리에이티브 #풀퍼널마케팅 #CRM #수익화 


그로스마케팅, 그로스해킹, 그로스전략은 아직까지도 유효한 트렌드인 듯합니다. 그렇지만 결국 그로스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조금 더 세부적인 부문의 실행 방안들이 필요합니다. 


실행방안 #풀퍼널 #제품분석 #UA #크리에이티브 #CRM #수익화

사용자 여정의 풀퍼널(Full-Funnel)과 제품을 분석했을 때 프로덕트의 상황에 따라 UA(User Acquisitio, 신규 사용자 획득)에 초점을 맞춰야 할 수도 있고, 크리에이티브를 다변화하며 소재 A/B테스트를 운영해야 할 수도 있고, CRM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다음 단계 혹은 리텐션을 유도해야 할 수도 있고, '구매 전환'을 통한 수익화를 최우선으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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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는 AI 및 애드테크, 마테크의 기술적 고도화에 의한 업무 및 성과 효율의 개선이라고도 볼 수 있겠으나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회사는 무엇이 문제가 되는 상황이고, 어떤 단계인지'를 데이터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4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AI와 애드테크/마테크의 고도화




남들이 말하는 트렌드보다는 우리의 문제에 집중하기! 




최근에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대표님을 만나 뵌 적이 있었는데, 정말 열심히 하는 분이었습니다. 주말이면 온갖 웨비나와 세미나를 섭렵하시고 책도 읽고 강의도 들으시더라고요. 마케팅이 아닌 다른 부문에서 한평생 일하시다가 중장년의 나이에 공부를 하다 보니 따라가고 싶어 노력하신다 하셨어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저는 대표님께, 이제는 그만 듣고 또 공부하고 그냥 해야 할 때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지금 수능 보고 낮은 점수받기 싫어서 계속 인터넷 강의 듣는 N수생 같다고요. 


할 때는 해야 합니다. 다만 남들이 이미 풀어본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알고 가면 좋겠죠. 그 방식이 꼭 나에게도 맞을 거라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참고하면 방향성을 잡기에는 훨씬 수월하니까요.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 세미나들이 꽤 유용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MGS에서 봬요!






✅ 풀스택 마케팅 컨설팅펌 마티니아이오 

https://martinee.io/

✅ 마티니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martinee

✅ 마케터 문명진(엠제)의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in/marketeremje/




(부록) 디지털 마케팅 세미나에 가면~

이런 느낌입니다. 벌써 일 년 전이라니 신기하네요. MGS에서 마티니 CRM팀의 건희 님이 웍스아웃 사례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2022에 갔던 맥스서밋이 제 마케터 인생 첫(?) 대규모 세미나였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모비데이즈의 PR 부문인 모비인사이드와 연이 닿아 합동 세션을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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