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니X태블로) 태블로 대시보드 구축 사례 및 데이터 분석 방법
요즘 잘나가는 데이터 분석가의 조건, BI 툴!
데이터 분석가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인 요즘, 채용 트렌드에 있어 BI 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데이터 분석가 채용 공고의 자격요건 및 우대사항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데이터 분석가 채용 공고에서 공통적으로 BI 툴 (Tableau, Looker, Redash, Power BI 등)이 언급된다.
▶️ 태블로에 관심있다면, TableauXMartinee 지금 등록하기 https://tabsoft.co/46wtZWN
Business Intelligence, 태블로의 트렌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는 말 자체는 낯설지만, 구현된 대시보드들을 보면 꽤나 익숙하다. 정말 단순히 말하면 사업의 상황을 보여주는 그래프들의 모음이랄까.
태블로의 경우 태블로 프랩을 통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데 있어 자율성이 매우 높으므로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내부 DB, 광고 매체, 3rd Party...) 하여 시각화할 때 매우 선호된다.
패스트캠퍼스의 데이터 분석 분야에 태블로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강의가 베스트셀러로 올라와 있을 정도로 태블로에 대한 인기가 뜨겁다. (강사이신 전서연님은 마티니의 데이터 분석가로 함께 일하기도 했다.)
마티니의 그로스를 그로스하기
풀스택 마케팅 컨설팅 펌인 마티니는 태블로와 앰플리튜드 등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좀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그그] 프로젝트를 킥오프했다. 마그그는 마티니의 그로스를 그로스하기 위한 것으로, 마티니 그로스팀에서 활용하는 마테크툴/마테크 솔루션과의 웨비나 진행하고 마티니의 경험과 역량을 실제 사례로 공유하자는 의도였다.
마그그 프로젝트에서 언급된 솔루션들은 앰플리튜드(Amplitude), 태블로(Tableau), 앱스플라이어(Appsflyer), 에어브릿지(Airbridge). 그 중 먼저 구체화가 된 것은 태블로였다.
태블로/마티니는?
태블로란? https://www.tableau.com/ko-kr
Busines Intelligence(BI) Tool로 불리며,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사용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프로세로 해석되며 간단하게는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마티니란? https://www.martinee.io/ Marketing Intelligence People의 약자로, 풀스택(Performance&CRM&Growth) 마케팅 컨설팅 에이전시이다.
마케팅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만남!
그래서 MIBI 웨비나의 개최가 확정되었다. Marketing Intelligence와 Business Intelligence, MIBI Webinar! 마티니의 그로스 리드 이재철님은 Tableau로 구축한 비즈니스, 마케팅 대시보드 사례를, 태블로의 이서택 매니저님은 Tableau 기반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준비해주셨다.
▶️ TableauXMartinee 지금 등록하기 https://tabsoft.co/46wtZWN
Tabelau by Martinee
마티니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따라 태블로로 광고 성과 대시보드, 프로모션 대시보드, 비즈니스 KPI 대시보드 등을 구축해왔다. 고객사 별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또 다른 상황들을 조율하면서 태블로 대시보드 구축 경험을 쌓아왔고, 이번 웨비나를 준비하며 태블로 대시보드를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정리했다.
A. 데이터 드리븐 환경 만들기
B. 태블로 대시보드 만들기: 4단계 개념 (환경점검 > 데이터 수집 > 저장 > 시각화)
C. 4단계 개념에 따라 구축한 대시보드 사례
(1) 광고/운영 대시보드 ft. Worksout
(2) 프로모션/분석 대시보드 ft. Worksout
(3) 비즈니스/KPI 대시보드 ft. Mustit
여러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또 메타소재를 운영해보면서 공감대 형성이 가장 잘되었던 문제는 광고 성과(광고매체+MMP+내부DB)를 통합해서 한 판에서 볼 수 있나요? 였는데, 해당 대시보드가 최근에 마티니 내 퍼포먼스마케팅팀과 협업하여 제작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이 사례를 쓸 수 있었다.
나도 그랬고, 대다수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광고 매체 데이터(Meta, Naver, Google)에서 일부 성과를 보고 연계된 3rd party tool (GA, Amplitude, Mixpanel) 등에서 추이를 한 번 더 보고, App Campaign인 경우 MMP까지...! (Airbridge, Appsflyer) 심지어 매출이나 정확한 회원 수는 내부 DB까지...!!!!!
봐야하는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이걸 취합하고 필터링해서 추이를 본다는 것 자체가 정말 버거운데... (나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썼었고 수많은 raw와 pivot으로 구성된 탭에 허덕였음) 광고 매체와 MMP, PA 등을 모두 API로 연동하여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을 거쳐 Bigquery 에 적재하여 Tableau 한 판에 구현한다는 것이 정말 혁신적이다.
태블로 대시보드 만들기
물론 그 과정이 쉽지 않다. 퍼포먼스 마케터와 그로스 매니저, 데이터 분석가와 연동 엔지니어가 협업하여 환경점검을 하고 (대시보드 구축을 위한 기획, 필요한 데이터들을 정리하는 시간....)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를 저장해서 시각화하는 단계를 거친다.
MIBI Webinar: 태블로드 대시보드 구축 사례 및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방법
어렵지만... 그래도 마케팅 성과 공유를 위해서 매주, 매월 데이터를 취합하고 정제해서 스프레드 시트에 얹는 작업을 '수기'로 하던 것에서 '자동화'의 단계로 넘어올 수 있다. 마티니X태블로의 MIBI Webinar는 온라인 세미나로 진행되며 미리 신청한 분들에게만 링크가 공유된다. (23.07.18.TUE pm2~3:00)
▶️ TableauXMartinee 지금 등록하기 https://tabsoft.co/46wtZWN
soruce.
https://cloud.google.com/learn/what-is-business-intelligence?hl=ko
https://www.tableau.com/ko-kr/learn/articles/business-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