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파이썬 도전기 #ep. 0

코딩할 줄 아는 마케터, 멋지잖아! #프롤로그

by 김정민


나는 핀테크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마케터다.

사실, 브런치 작가 승인 난지는 조금 지났지만 항상 글이 마음에 안 들어서 초안만 여러 개 묵혀두었다. 그러다 최근 크게 동기 부여를 받은 일이 있어 브런치를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나는 꽤 오래전부터 "나는 앞으로 어떤 마케터가 되고 싶은가?"에 대해 고민을 해왔다. 많은 생각 끝에 내린 결론은 넓은 분야에서 깊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해본 '제너럴리스트 마케터'가 되고 싶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모든 걸 잘할 수는 없는 법, 나의 경우엔 '퍼포먼스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쪽의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다. 항상 이 부분이 마음에 걸렸는데, 이번에 제대로 동기 부여되는 일이 생긴 것이다.




올해 초, 회사가 울산에서 서울로 이전하게 되면서 대규모 채용이 있었다. 마케팅팀 동료도 2명 더 늘었는데 내가 사수로 맡게 된 분이 데이터 분석, 퍼포먼스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으셨다. 언제까지나 주먹구구식으로 마케팅할 수도 없는 법, '이제 자동화 트래킹도 도입하고 데이터 분석과 퍼포먼스 쪽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도입할 때지!'라고 생각했었는데 아주 좋은 타이밍이었다.

+ 현재 우리 마케팅팀은 관리자에 해당하는 직급인 director 자리가 공석이라 내가 비공식적으로(최고 직급 자라) 리딩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마케팅팀의 프로젝트나 태스크를 관리하고 제안하는 것이 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새로 오신 동료 분도 데이터 분석, 시각화 쪽에 관심이 있으시고 규모를 키우려고 준비 중인 회사 입장에서도 내실을 다져야 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제일 먼저 파이썬을 공부해보기로 했다. 사용자 트래킹 및 행동 분석은 GA, Amplitude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및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는 작업에 초점을 맞춰서 팀 역량을 확장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첫걸음이 파이썬 공부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나는 빠르게 기본적인 파이썬 공부를 한 후, 파이썬을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게 왜 도입되어야 하는지 명확히 정의를 해볼 예정이다. 뒤에 두 가지는 파이썬 공부를 하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 공부부터 해보기로 했다!


후에 파이썬으로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면 개인 역량 향상에도 도움 되고 회사 입장에서도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싶다. 일단 지금 시점에서 해보고 싶은 건 네이버 키워드 광고 api를 활용해서 대규모 키워드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건데, 파이썬이 뭔지 일단 알아보고! 더 깊이 생각해보려고 한다.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벌써 기대된다.



결론: 반은 내 욕심, 반은 책임감 때문에 코딩 공부(아마 첫걸음은 파이썬)를 시작하게 됐다.

사실 다 공부하고 쓰는 건 아니고 이제 공부 시작한다고 선언하는 거다! 이렇게 해야 끝까지 잘 마칠 것 같아서?ㅎㅎ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