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해도 일반 영상으로 올라가서 당황하셨죠? 체크리스트 확인해보세요!
쇼츠는 확실히 일반영상보다 알고리즘 타기도 쉽고 노출 수도 많아 크리에이터들이 자주 이용하는 기능이다. 잘 올라가던 유튜브 쇼츠, 어떤 수정하고 다시 올려봐도 일반 영상으로 올라가서 당황했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내보내기 할 때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버튼을 통해 마지막 내보내기를 한다. 그런데 잘 보면 내보내기 설정이 1920*1080이다. 즉, 가로 사이즈라는 뜻이다. 시퀀스 사이즈를 세로로 설정했더라도 내보내기 설정이 가로로 되어있으면 가로 사이즈에 맞춰서 영상이 만들어진다. 쇼츠는 세로 비율의 영상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3:4 or 9:16) 이 설정을 한번 더 확인해야 한다.
수정하는 방법은 상단 탭의 내보내기를 클릭하고 사이즈를 세로 비율로 설정해주면 된다.
영상 길이가 1분 이상인 경우 쇼츠가 아닌 일반 영상으로 올라간다. 영상 길이가 1:01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쇼츠로 영상은 올라갔는데 메인 홈에서 보이지 않아 영상이 안 올라갔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맞춤 설정 → 섹션 추가 → Shorts 동영상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 채널 홈에 Shorts 영역이 생긴다.
네 안됩니다. 영상 중간의 장면을 알고리즘이 랜덤하게 가져가서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원래는 안 되었는데 최근 '유튜브 쇼츠 펀드'라는 제도가 나오면서 수익창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유튜브 쇼츠 펀드는 매월 둘째 주에 지난달 쇼츠 영상 실적을 바탕으로 자격이 되는 유튜버들에게 이메일로 자격 여부를 알려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신청방법, 기준 등)은 아래의 유튜브 고객센터를 확인해주세요!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0923658?hl=ko
쇼츠의 수익은 영상 길이가 짧다 보니 일반 영상보다는 수익이 적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유튜버들은 쇼츠를 많이 제작하고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채널 유입을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궁금하면 풀 영상을 채널로 보러 오라고 유도해볼 수도 있고 구독을 해보라고 유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2. 숏폼에서 광고를 올려 부가 수익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쇼츠를 업로드하려는데 일반 영상으로 올라가거나, 안 보여서 당황하신 분들을 위해 몇 자 적어봤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했는데도 쇼츠가 안 올라간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보는 대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