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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Dec 08. 2024

카페 24 SEO를 통해 매출 상승 시키는 법

기초적인 SEO 말고, 진짜 매출 올리는 Cafe24 SEO 하는 법

이번에 국내 유명 브랜드 '커버낫'의 SEO를 담당하게 되며 카페 24를 통한 SEO를 심층적으로 공부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타이틀이나 디스크립션 변경 말고 진짜 매출을 올리는 SEO 비법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SEO는 마케터만 신경 써야 하는 일이 아닙니다. 필이 개발적인 지식이 있어서 직접 작업을 할 수 있거나 개발자와 소통할 수 있어야 하며, 검색을 통해 노출될 때 전체적인 브랜딩을 잡아줄 사람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우리 사이트가 상품 파는 사이트로 인식이 되고 있나? 카페 24 상품 스니펫 코드

좌: 카페 24 상품 검색 노출 화면 / 우 :  무신사 상품 검색 노출 화면

기본 카페 24로 만들어진 페이지와 무신사의 상품 페이지의 구글 검색 결과 노출 화면입니다. 보시면 무신사의 상품 구글 검색결과는 리뷰가 적혀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를 판매하는 무신사의 검색결과 페이지도 볼까요?

'숏푸퍼'의 구글 검색결과 화면

위 사진을 보시면 상품명과 함께 리뷰, 리뷰 수, 가격, 재고 현황이 한눈에 노출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새결과 화면은 '리치 텍스트 코드'를 활용하여 사이트 내 작성해야 합니다.

스크립트 코드로 이루어진 해당 코드들은 일반적인 코드 내용을 알지 않으면 적절하게 사이트에 맞추어 작성하기 쉽지 않습니다. 에러 사항들도 많아 작성하며 여러 번 수정해야 하는 상황도 생겨납니다.


리치 텍스트(스니펫 코드)를 적용시킨 화면

리치 텍스트 코드를 적용시키면 구글 서치 콘솔에 위와 같이 우리 사이트가 '상품'을 다루는 사이트임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저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에 따라 검색결과에서 다양한 화면을 연출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리치 텍스트 코드 작성법 가이드라인은 구글 공식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리치 텍스트 코드를 구조화된 데이터라고 부르며 이러한 데이터들은 컴퓨터가 보기 좋게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AI 검색에도 훨씬 더 잘 잡히게 됩니다.

리치 텍스트(스니펫 코드) 심화 활용법

하지만 단순히 가이드라인만 보고는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코드를 완벽하게 짜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래 쿠팡 상품의 가격 변동을 알려주는 '똑소'라는 서비스의 새우 얌얌 제품의 검색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똑소에 적용된 리치 텍스트 활용 화면 7,000원부터 14,000원까지 가격의 범위를 알려주고 있다

위 사진을 보면 똑소는 쿠팡 상품의 가격 변동을 알려주는 차트 기반 사이트이기 때문에 해당 상품의 가격 변화를 범위로 알려주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드는 일반적인 리치 텍스트로는 작성할 수 없는 코드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맞는 심화 활용법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여러분들도 가지고 계신 상품이나 서비스에 맞게 여러 리치 텍스트 코드를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상품 코드만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서비스나 상품 규모에 따라 트래픽이 2배에서 10배까지 뛰는 경우도 종종 보고는 합니다. 

아래는 Chat GPT를 통해 누구나 쉽게 리치텍스트를 만들 수 있도록 만든 GPTs입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하기 어려우시다면 페이지 내용을 1차적으로 해당 GPTs를 통해 작업하여 삽입하시고, 다음 에러코드를 다시 한번 넣어 적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chatgpt.com/g/g-1QLY7MaU0-seo-seukima-makeueob-ricitegseuteu-jagseong-ai-make spidia



2. 인터넷상의 브랜딩을 할 수 있는 Cafe 24 SEO

'쿨톤 화장품 추천'에 대한 구글 검색결과 화면 중 일부

위 사진을 보면, '쿨톤 화장품 추천'이라는 키워드에 노출되는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노출되는 무신사도 쿨톤 유저들을 대상으로 우리가 쿨톤을 얼마나 신경 쓰는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SEO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화면을 조절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우리가 얼마나 해당 제품이나 고객들을 신경 쓰는지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패딩 추천'이라는 키워드의 구글 검색 화면 중 일부

다나와에서 '패딩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노린 별도의 기획전 페이지를 꾸민 걸 볼 수 있습니다. 고물가 시대를 강조하는 해당 페이지 하나 만으로 '패딩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는 수많은 유저들을 무료로 데려갈 수 있는 다나와의 좋은 브랜딩 홍보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쇼핑 페이지 내 검색 결과 노출시키기

cafe24 쇼핑몰 내부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노출시킨 컬럼비아의 구글 검색 노출 화면

위 사진을 보면, 컬럼비아에서 자사 사이트 내 '패딩'에 대한 검색 결과를 노출시킨 걸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상품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는 SEO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를 작업하기 위해서는 여러 코딩 지식이 필요하고 페이지가 구성되는 방식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해당 작업을 통해 트래픽을 3배 증가시킨 사례에 대해 상세히 작성해 두었습니다.

https://brunch.co.kr/@marketing-adam/22


4. 원하는 노출 결과를 만드는 법 (서브링크, 상품, 이미지 등)

유니클로의 구글 검색결과 화면

유니클로의 검색결과 화면입니다. 보시면 MEN, 가격 인하상품, 모두 보기, 아우터, 티셔츠 등 구매와 유관된 카테고리들이 현재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글 작성 기준으로는 겨울이니까 패딩 제품 페이지가 먼저 노출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몇 사례를 보면 지금은 F/W시즌인데, S/S 시즌이 노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뿐 만 아니라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인데, 네이버에서 상품이 함께 노출되지 않아 브랜드 광고에만 네이버에 매달 수천만 원씩 내는 대형 브랜드도 있습니다. 

'똑소 브랜드관'에 대한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위 사진을 보면 똑소는 네이버 노출결과에서 브랜드관이 노출될 때는 상품 사진이 함께 노출되도록 잡혀 있습니다. 하지만 '똑소'만 검색했을 때는 브랜딩 목적으로 상품이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해 두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도 전략적으로 노출시킬지 말지 SEO를 통해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이상 카페 24 SEO 심화면에 대한 1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을 올리는 Cafe24 SEO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나 마켓피디아의 무료 상담을 신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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