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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팅이 천직 Dec 19. 2020

STEPPS 이론에 따른 핵심 고객 타깃 기법

집중, 만족, 그리고 확대 재생산


요나 버거 교수의 훌륭한 구전 효과의 6가지 조건을 STEPPS 이론으로 설명한다.


Social -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멋지게 보이게 하는 정보를 공유한다.


Trigger - 가장 쉽게 떠오르는 것들을 공유한다.


Emotion -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정보를 공유한다


Public -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려 한다


Practical Value - 다른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한다


Story - 감정과 실질적인 정보가 하나의 멋진 이야기가 되는 정보를 공유한다


이 이론을 통해 핵심 고객 타깃을 통한 구전효과를 일으키기 위한 전략은,


1) Practical :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생활에서의 변화를 일으키는 연령, 성별, 관심분야의 고객군을 타깃 한다 - 자신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의 정도가 클수록  제품과 서비스에 쉽게 감정적으로 공감한다.


2) Emotional :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하는 실질적인 가치를 통해 변화할 고객의 삶에 대한 emotional 메시지를 얹힌다. 그리고 동일한 메시지와 감정을 모든 마케팅 터치포인트에 일관되게 적용한다


3) Story : 핵심 소비자의 브랜드 노출 경로를 따라 브랜드 이야기를 설계한다. 광고를 통해 제품이 지향하는 바를 알려주고, 인플루언서를 통해 변화되는 삶의 모습에 대한 실제 이야기를 전달한다.


4) Public 그리고 Trigger : 풀어낸 이야기가 최대한 빠른 시간에 핵심 고객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기반으로 번질  있도록 집중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집중된 기간에 진행될수록 쉽게 trigger 되며, 선순환적으로  빠르게 많은 사람이 따라 하고 확대 재생산한다.


5) Social Currency : 실질적인 가치가 있고, 멋진 이야기로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너도 나도 따라 하기 시작하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나를 멋진 사람으로 느끼게 한다. 이는 더욱  확대 재생산으로 이어진다.




가장 인생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킬 고객군에 집중하여 그들을 행복하게 하자. 그리고 그 행복해지는 이야기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자. 행복해진 사람들은 어떻게든 알리고 싶어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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