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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상표지킴이 Nov 14. 202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필수인 이유!!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입점 방법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에게 오늘은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입점이 왜 필요한지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자사 브랜드를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해두면,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어 직접적인 소통과 신뢰 형성에 매우 유리합니다.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브랜드 제품 정보를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특히 많은 판매자들에게 강력한 마케팅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만일 현재 직접 제조하고 유통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브랜드 입점을 통해 판매량을 높여 보시길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입점을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바로 상표등록입니다. 


상표권을 통해 독점적인 권리를 획득하고 브랜드를 보호하는 것은 거의 모든 오픈마켓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사업자등록과 동시에 상표권을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일 정도로 상표권은 중요한 절차로 여겨지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상표권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스마트스토어 혹은 쿠팡에서의 사업을 준비 중이거나, 이미 충분한 판매 실적이 있다면 상표권 확보를 통해 브랜드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쿠팡에서 브랜드 입점을 위해 필요한 상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상표란 소비자가 상품을 식별하고 다른 상품과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표장입니다. 다시 말해, 기호나 문자, 도형, 또는 색상 등을 이용하여 상품의 출처를 알리는 표시가 상표이며, 상표법상 상품에는 지리적 표시가 사용된 상품을 제외하고는 서비스나 서비스 관련 물품도 포함됩니다. 


단, 상표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상품의 심미감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이 아닌, 상품의 출처를 명확히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상표가 인정받기 위해 중요한 조건은 바로 자타상품식별기능, 즉 식별력입니다. 상표법상 식별력은 소비자가 상표를 보고 누구의 상품인지를 바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상표의 식별력에 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markhelp/24


브랜드 관리 메뉴 서비스, 어떤 기능이 있을까?


– 가격 비교 카탈로그 : 가격 비교 카탈로그를 직접 만들고 상품을 매칭시킬 수 있음.

– 다양한 정보 등록 : 다양한 제품 콘텐츠와 공식 정보를 등록할 수 있음.

– 공식 판매처 노출 : 직접 판매 중인 쇼핑몰을 공식 판매처로 노출할 수 있음.

– 빠른 정보 수정 : 브랜드 채널이나 상품 정보 수정이 필요할 때 빠르게 요청할 수 있음.


브랜드 패키지란 브랜드 제조사에서 네이버쇼핑 내 브랜드에 대한 소유 및 관리 권한을 확인받은 후 브랜드사 공식 카탈로그, 브랜드 콘텐츠 등을 종합관리 할 수 있는 네이버쇼핑 부가 서비스입니다. 브랜드 권한은 브랜드상표권을 보유한 브랜드 제조사 본사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 쇼핑검색광고와 달리 키워드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유형의 키워드를 등록해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내 브랜드 키워드: 브랜드 소유권을 가진 브랜드사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 브랜드명 포함 키워드, 시리즈, 모델명 등을 포함합니다.

2) 다른 브랜드 키워드: 내 브랜드와 유사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는 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일반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가 아닌 그 외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명, 상품명 등을 포함합니다.


광고 등록 방법은 광고시스템에서 ‘쇼핑검색 유형’ 캠페인을 선택하신 후, 광고그룹 생성 단계에서 그룹유형 ‘쇼핑 브랜드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브랜드 상표권의 실제 사례


예를 들어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치약’ 키워드를 검색하면 수십만 건의 상품이 검색됩니다. 



이 많은 상품 중 얼마나 많은 수가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브랜드 상표등록을 통한 입점은 상위 노출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닥터치카’라는 브랜드는 한글로 상표 등록이 어려운 상황에서 영문 상표로 상표권을 등록하고 이를 활용해 브랜드 입점에 성공했습니다. 


즉,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있어서 상표권 확보는 브랜드 보호뿐 아니라 매출 신장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스마트스토어 입점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려면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신고증이 필요하다는 점은 대부분 알고 있지만, 상표권이 필수라는 점은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상표권을 미리 받아 두면 스마트스토어 이름을 보호할 수 있는데요, 상표권은 유명해지고 판매가 증가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유사 브랜드나 모방 채널을 방지하는 보험과도 같습니다.


상표권을 등록하면 동일 업종에서 동일한 이름의 스마트스토어가 다른 지역에 나타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말씀드린 것 처럼 브랜드 카탈로그에 직접 들어가 컨텐츠를 소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됩니다. 요즘 스마트스토어 랭킹에 영향을 주는 브랜드 카탈로그를 생성하기 위해 상표권 출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상품 카테고리에 맞게 등록을 받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제품을 제조하거나 상표를 제품에 직접 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35류 온라인판매업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반면, 내가 제조한 의류를 직접 판매하거나 제품에 상표를 부착하는 경우라면 의류는 25류, 화장품이라면 03류 등 해당 상품 카테고리에 맞춰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통해 직접 제조한 제품을 판매 중이라면 35류와 25류 등 2개 이상의 카테고리에 등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하나 유의할 점은 35류 상품 중 판매대행업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도매업이나 소매업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이 때, 상표출원이나 출원공고 만으로는 브랜드 등록이 되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상표등록이 필요합니다.


브랜드 등록 상표권은 필수로 첨부해야 하며, '출원/공고' 상태로 조회되는 상표권은 심사 진행이 불가합니다. 특허청 (키프리스) 에서 상표권 조회 시 법적상태가 '등록' 으로 확인되는 상표권을 첨부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아울러 상표권 심사 기간이 최근에는 길어져 1년 반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브랜드 등록을 원하신다면 우선심사신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우선심사비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https://brunch.co.kr/@markhelp/22


스마트스토어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프랜차이즈 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상표권 확보를 통해 브랜드를 보호하고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을 가장 쉽고 저렴하게 진행하는 방법

 

최대 73%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쉽게 상표등록을 신청할 수 있는 TIP 입니다.

 

신청은 PC나 모바일을 통해 상표맨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표명과 지정상품을 선택하면 등록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고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에는 전담 변리사가 배정되어 유선을 통해 등록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상표등록까지 발생하는 모든 이슈를 상표맨 시스템을 통해 처리하게 되므로, 상표등록이 처음이라도 매우 편하고 쉽게 신청가능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표맨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였으므로 상표출원을 매우 경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우선심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제공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상표출원 - 상표맨
 

https:/mark-up.kr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상표맨(mark-up.kr)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입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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