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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업자들 Jan 11. 2024

네이버 브랜드 등록이
5번이나 거절된 이유

18년 차 변리사가 알려드리는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등록 한 번에 하는 법

쇼핑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브랜드 등록을 시도하지만 헷갈리는 이유를 통보 받고 거절 당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브랜드 등록이 거절되는 대표적인 4가지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이라면 다음 4가지를 확인하고 브랜드 등록 시 거절 당하지 마세요!





브랜드 등록이 거절되는 이유

1) 판매 상품이 지정 상품에 빠져있을 때


브랜드 등록 시 가장 어렵고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지정상품'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상표권이 있으나 지정상품이 없어서 거절된 예시


브랜드 등록에 성공하려면 등록된 상표의 지정상품에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상품에 관련된 항목이 있어야 하며, 판매 하는 제품 중 지정상품 목록에 없는 것이 많다면 거절됩니다.


판매 상품에 관련된 지정상품이 없어 거절ㄷ죈 실제 사례


지정상품을 확인할 수 없다는 이유로 브랜드 등록에 거절된다면 '판매 상품에 해당하는 체적인 지정상품을 추가 출원신청'해서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판매 상품에 대한 지정상품을 추가하여 브랜드 등록을 성공한 예시


기존 상표 지정상품에는 가방 / 목도리 / 장갑 등 패션 용품 등으로 한정되었으나 추가로 등록한 상표현재 판매 중인 스토브 / 물병 / 가구 / 텐트 등의 지정상품을 추가하여 브랜드 등록완료된 실제 사례입니다.


이렇듯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따라, 추가로 상표등록을 하여 브랜드 등록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등록이 안 되는 업종일 때


네이버에 등록된 브랜드에는 다양한 업종, 다양한 물품들이 있지만 가격 비교 카탈로그 서비스 대상이 아니거나 비중이 낮은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순금/ 농축수산물 / 원예식물 / 상품권 / 여행&문화상품은 브랜드 등록이 안 됩니다. 


또한 가격 카탈로그 서비스 대상이라도 스마트스토어 판매량이 적으면 심사에서 탈락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명이 판매 제품에 찍혀있지 않을 때


브랜드 등록을 하려면 상표등록이 필수이며, 등록된 상표가 물건에 각인 또는 인쇄 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이때 판매 제품에 브랜드 명이 인쇄나 각인되지 않고 로고를 스티커로 만들어 붙이거나 해당 제품 썸네일에만 브랜드 이름을 넣어서 브랜드 등록을 시도하면 당연히 거절됩니다.



실제 브랜드 등록이 통과된 업체 사례 (보타리안)


브랜드 명이 판매 제품에 인쇄 또는 각인이 되어 있고, 패키지 사진이나 판매 상품명에 브랜드 명이 기입되어 있다면 브랜드 등록이 무사히 통과됩니다. 





4) 브랜드와 관계없는 제품을 판매할 때


앞서 살펴본 세 가지를 지켰더라도 마지막을 지키지 않으면 결국 브랜드 등록에 거절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려는 물건에 대한 지정상품이 포함되어 있어도, 브랜드 등록이 가능한 업종이라도, 제품에 대한 인쇄 또는 각인이 잘 되어 있어도 다른 사람이 제작한 물건을 대신 판매 (사입) 하면 거절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모든 사항을 잘 지켰는데도 브랜드 등록에 번번히 거절된다면 스토어 내에서 판매 중인 제품 가운데 외부 제품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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