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Apr 26. 2024

온라인 셀러가 모르면 손해 보는
상표권 필수 지식

쿠팡, 일리, 테무 등 온라인 쇼핑몰 운영 중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세요!

매년 수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생기지만, 그 중에서도 23%만 살아남습니다. 많은 셀러분들이 놓치고 있는 '상표권' 때문에 소송에 휘말리거나 매출이 나오지 않아 폐업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온라인 셀러가 모르면 손해볼 수 밖에 없는 상표권 필수 지식과, 상표 침해로 인해 내용 증명을 받았을 경우 대처 방법까지 한 눈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셀러라면 필독!

| 쇼핑몰 이름 짓기 전 검색부터 해보세요.



쇼핑몰 이름을 지을 때 기존 브랜드와 유사하게 이름을 지었다면 주의하세요. 해당 브랜드 이름이 등록된 상표라면 최대 1억 이상의 벌금을 선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상표권은 상호와는 달라서, 모르고 써도 상표 침해로 인정 받습니다.


내가 정한 쇼핑몰 이름이 이미 등록된 건 아닌지 확인하고 싶다면, 마크인포 검색 페이지에서 1분 만에 바로 검색해보세요.


(좌) 동일 상표가 존재할 때 화면 (우) 동일 상표가 없을 때 화면


동일 상표는 없지만 유사 상표가 있을 경우 상표 침해에 해당할 수 있어 유사 상표까지 확인하는 게 중요한데요. 유사 상표를 확인할 땐 딱 두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 유사한 외관 찾기  

    생략하기 / 도치하기 / 변형하기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유사한 외관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2) 유사한 발음 찾기  

    비슷한 발음의 자음과 모음을 각각 검색하여 유사한 발음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무료 검색 페이지에서 1분 만에 검색해보기 >>>





| 뺏기기 전에 상표등록부터 신청하세요. 

(상표권 빠르게 획득 하는 방법)


상표는 먼저 신청한 사람이 임자라 쇼핑몰 이름을 하루 빨리 신청하는 게 좋지만, 최근 상표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18개월 뒤에 심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 절차는 [ 출원(상표 신청) - 심사 - 공고 - 완료] 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서 기존 상표와 겹치지는 않는지 확인하기 위한 심사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남들보다 빠르게 상표등록 신청하고 싶다면 마크인포에서 우선심사 신청하세요.



마크인포에서 우선 심사를 신청하면, 18개월 걸리는 상표 심사를 3개월로 줄여서 빠르게 상표등록을 끝낼 수 있습니다.





| 상표 침해로 내용 증명 왔을 때 대처 방법





기존 상표와 유사한 경우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침해에 해당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어느 날 갑자기 상표 침해를 했다고 내용 증명을 받았다면, 다음 세가지를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 내용 증명을 보낸 상표가 현재 '등록'된 상표가 맞는지.
▪ 동일한 분류에 등록된 상표가 맞는지.
▪ 동일한 분류 내에서 등록된 상표가 맞다면, 내가 먼저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여기서 잠깐!

출원일보다 내가 먼저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상표 침해에 해당되지 않으니 마크인포 검색 페이지 해당 상표가 등록된 일자를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TIP. 번거로운 상표등록, 쉽고 빠르게 신청하는 방법


복잡하고 어려운 상표등록, 간편하게 신청하고 싶다면 마크인포에서 신청하세요.


마크인포는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쉽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투명한 정찰제를 실시하고 있어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문 매니저의 1:1 상담을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간편하게 출원할 수 있습니다.



14만건의 출원 건수로 다양한 상표를 출원한 경험이 있어 믿음직스러운 마크인포.

지금 마크인포에서 상표등록 신청하고 쇼핑몰 이름 뺏기지 마세요.


� 3분 만에 상표등록 신청하기 >>>






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