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Aug 20. 2024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하고 월 1천만원 달성하는 꿀팁

브랜드 등록, 상표출원 기간 단축 TIP 대방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지만,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지 않아 답답한 셀러분들 주목하세요.

쉽고 안전하게 쇼핑 검색 상단 노출하고, 월 1천만원 매출 달성하는 꿀팁 3가지 알려드릴게요.



1. 상표권으로 쇼핑 브랜드 정식 입점하세요.

네이버 쇼핑은 네이버 알고리즘에 따라 노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매번 바뀝니다.

하지만 상위 노출이 고정되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쇼핑 검색의 '브랜드' 카테고리인데요.



해당 카테고리는 네이버 쇼핑에서 정식 브랜드로 승인한 업체들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격한 심사 절차가 진행되는데요.


이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상표권 입니다.

상표권이 있으면 해당 브랜드 이름으로 된 제품을 아무나 판매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즉 네이버는 판매 독점권을 가진 브랜드이자,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제품 판매자라고 인정하여 쇼핑 검색 상단에 고정으로 노출시켜 주는 거죠  



쇼핑 페이지 상단에 입점하면 고객에게 바로 노출되어 제품 접근성도 상승하고, 브랜드도 제대로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상단 노출 효과로 단 3개월만에 매출이 700% 상승해서 월 1천만원 달성한 셀러도 있는데요.


브랜드 등록 제도는 알지만, 매출 상승으로 연결되는 사실을 모르는 셀러들이 많기 때문에 빨리 할수록 노출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미루지말고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신청하세요.




2. 판매 제품에 맞는 지정상품 없으면 100% 거절 당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판매 제품에 맞는 상표권이 아니라면 브랜드 등록 거절 당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신청할 때 판매 제품에 해당하는 분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계와 모자를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라면 아래의 3가지는 필수로 확보해야 하는데요.



<시계 & 모자 판매 스마트스토어 필수 상표권 3가지>

    35류: 인터넷종합쇼핑몰(스마트스토어) 운영 서비스  

    25류: 모자, 양말, 신발 등의 제품명  

    14류: 시계, 주얼리, 귀금속, 키링 등의 제품명  



분류 선택 후 지정상품을 고를 때 판매하는 제품이 모두 포함되어야 거절 없이 한번에 통과될 수 있습니다. 

이미 상표권이 있어 신청했다가, "지정상품을 확인할 수 없어서" 거절됐다면 지정상품을 추가하여 출원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TIP. 지정상품 선택은 이렇게 하세요 !

마크인포는 지정상품 선택을 어려워 하는 분들을 위해 업종별 지정상품 추천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지정상품 추천 서비스인 '픽커'는 특허청 DB와 출원경험 10만 건을 바탕으로 2024년에 오픈했는데요.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면 인기도에 따라 추천 분류와 지정상품을 알려주니 고민없이 쉽게 선택할 수 있어요.

네이버 브랜드 등록을 위해 상표등록 준비 중이라면, 픽커를 통해 지정상품부터 꼼꼼히 체크해 보세요.


[무료] 초보자를 위한 지정상품 추천링크 ▶




3. 상표출원 기간 단축으로 빠르게 독점하세요.

브랜드 등록 하려면 빠른 상표등록은 필수인데요.

일반적으로 출원 ▶ 심사 ▶ 공고 ▶ 등록 으로 총 4가지 절차로 진행되며, 약 18개월이 소요됩니다.


이때 심사기간을 3개월로 단축시키는 우선심사 서비스를 신청하면 기다리는 기간이 반으로 줄어드는데요.

심사 순서 기다릴 필요없이 먼저 심사가 진행되어 빠르게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상표출원 기간 단축으로 빠르게 확보하면 상단 노출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동시에, 등록된 이름은 광고 키워드로도 독점할 수 있어 다른 셀러들이 이름을 무단 사용하여 매출 올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심사 3개월만에 끝내는 상표등록 신청하고, 빠르게 상단 노출하세요.

상단노출이 빠를수록 브랜드는 경쟁력을 가져 매출, 판매 등급 모두 급상승 할 수 있습니다. 

빠른 총알출원 신청하기 [3분] ▶



[참고] 네이버 쇼핑 브랜드 등록 신청 5단계 ✅

① 운영 중인 네이버 판매자 페이지 접속

② 페이지 하단 고객센터 접속

③ 1:1 문의하기 클릭

④ 문의유형 작성: 상담분류는 [상품관리]를 선택

⑤ 문의내용 작성: 상표권 첨부 ★

제출 이후 영업일 기준 1~2일 내로 처리가 되는데요.

승인 결정 후에는 브랜드 분류번호가 부여되어 네이버에서 인정하는 정식 브랜드로 거듭나게 됩니다.




4. 마치며 

스마트스토어 운영 준비하느라 바쁜 분, 비용 때문에 셀프로 상표권 신청 하려는 분 모두 주목하세요.

셀프로 하면 비용은 저렴하더라도, 등록 과정에서 벌어지는 예상 못한 모든 법적 문제를 직접 대응해야 해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마크인포는 초보 셀러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성공적인 스마트스토어 사업을 돕기 위해 할인쿠폰을 준비했는데요.

마크인포 카카오톡 플친 추가만 하면 즉시 5,500원 할인받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플친 추가 시 자동으로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알림톡에 할인 코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크인포의 시그니처 서비스 총알출원은 앞서 말씀드린 우선심사 서비스가 포함되어 빠른 상표등록이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출원 전 성공 가능성을 변리사가 직접 검토해주기 때문에 안전한 출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누적 출원 건수 10만 건의 남다른 경험으로 출원부터 등록 이후까지 셀러의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집중 마크해 드립니다.

마크인포의 특허청 출신 변리사팀과 여러분의 소중한 브랜드를 지키세요. 




제공 : 브랜드 성공을 돕는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마크인포

본 칼럼은 마크인포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자본 1인 창업 준비, 상표등록 먼저 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