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Sep 30. 2016

디퓨져, 아로마 캔들 창업 TIP - 상표등록 하는방법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상표등록 팁

그 동안 백화점이나 브랜드 매장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아로마 캔들이 20~30대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면서 이젠 백화점을 나와 개인이나 프랜차이즈 형태의 매장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최근 3년동안 약 600%의 시장 성장세를 보이면서 수치적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아이템 입니다.


이에 맞춰 실제로 최근 가장 상표출원이 되는 업종 중 하나가 캔들관련 상표이기도 한데요. 캔들 브랜드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시정인 만큼 상표등록으로 남들이 못쓰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기 위해서 겠죠ㅎ .이번시간에는 디퓨져, 아로마 캔들 관련 창업에서 상표등록을 하는 방법과 몇가지 TIP들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1. 상표검색


상표등록전 상표를 사용하고자 하는 업종에서 내 상표와 같거나 비슷한 상표가 이미 등록되어 있지는 않은지부터 확인해봐야합니다. 
우선 캔들샵 창업에서 기본적인 업종은 양초(에너지-양초), 디퓨저(화장품-향료), 양초,디퓨저 판매업(도소매업) 등이 기본적인데요 이 3가지 업종에서 모두 검색을 해봐야 합니다.

1) 업종별 검색  >  에너지  >  왁스/봉랍/양초 검색 바로가기
2) 업종별 검색  >  화장품/미용  >  향료 검색 바로가기
3) 업종별 검색  >  각종도소매/판매대행업  >  향료,화장품 판매관련업 검색 바로가기


위와 같이 업종을 선택 후 유사상표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상표검색시 팁을 드리자면 캔들 관련 업종에서 '캔들' 이라는 말은 누구나 쓸 수 있는 보통명사이므로 유사판단범위에 제외가 되므로 무시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위와 같이 "찰리스 캔들" 과 "바다 캔들" 두상표가 모두 공고(등록심사통과) 된 것을 보면 알 수있죠. 따라서 저 두 상표는 "바다" 와 "찰리스" 만이 심사의 주 요지가 되어 판단 된 것 입니다.




STEP2. 상표출원 


1) 업종선택
상표검색을 끝내셨으면 이제 출원신청을 하실 차례인데요. 출원하실때도 마찬가지로 어떤 업종에 출원을 할지 선택을 하여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다만 업종마다 비용이 각각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로 어떻게 상표를 사용할 것인지 잘 판단을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추천업종)
① 양초(4류) : 양초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할때
② 디퓨져(3류) : 디퓨져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할때
③ 양초,디퓨져 도소매업(35류) : 상표명이 가게이름(또는 쇼핑몰이름)이기도 할때


예시)
- 오로지 양초만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가게 : 양초(4류), 도소매업(35류) 선택
- 양초와 디퓨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지는 않고 타 브랜드의 제품들을 대행해서 판매하는 가게 : 도소매업(35류)만 선택
- 양초와 디퓨저를 자체적을 생산하여 여타 쇼핑몰들에 납품만 한다 : 양초(4류).디퓨져(3류) 선택


2) 신청방법
어떤 업종에 출원을 할지 선택하셨으면 출원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원신청은 특허로 홈페이지(www.patent.go.kr)을 통해서 직접 신청하시거나, 약간의 비용을 추가하여 온라인 간편 출원서비스(www.markinfo.co.kr)을 이용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비용은 직접 하셔도 기본적으로 드는 특허청 출원 인지대 62,000원이 발생하며, 온라인 간편 출원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수료로 40,000원의 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단, 직접 출원하시게 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출원서 작성이나 지정상품선정시 오류로 자칫 잘못된 권리범위로 출원이 될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들더라도 온라인 간편출원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TEP3. 상표등록

상표출원이 완료되면 약 8~10개월의 심사기간 후에 상표등록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별다른 거절사유가 없다면 2개월의 등록공고 후 최종적으로 상표등록이 완료 되게 됩니다.
만약 거절사유가 생긴다면 거절에대해 1번은 대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직접대응을 해보거나 변리사를 통해 대응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거절대응에 대한 기본적인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변리사를 통해 대응을 한다면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상표검색을 꼼꼼히 해본 후 한번에 등록이 되는 거겠죠?
상표등록시 비용은 10년치 사용 인지대로 220,120원이 발생하며 등록일 이후 10년마다 갱신하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퓨져, 아로마 캔들 창업자분들께는 좋은 정보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ㅎㅎ 상표등록에 대한 더 자세한 절차나 질문들은 마크인포 홈페이지나 본 블로그 FAQ게시판에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창업자분들 모두 안전하게 상표권을 확보하셔서 하루빨리 자신만의 브랜드를 확보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상표등록은 선착순이니까요^^



출처 : 온라인 간편 상표등록사이트 마크인포 (www,markinfo.co.kr)


작가의 이전글 마크인포 온라인 간편 상표등록 후기 #08 만만코코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