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쇼핑몰, 해외구매대행 시 주의사항 3가지
요즘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 대행 등. 쇼핑몰 사업이 대세 입니다.
'투잡으로 쇼핑몰 시작하기', '월매출 1,000만원 만들기' 등 다양한 노하우도 쏟아져 나옵니다.
초기 자본이 적은 만큼 가볍게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허나, 적어도 몰랐을 때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주의사항은 숙지 해야겠죠.
아마존, 타오바오에 있는 제품을 모두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내가 찾은 제품이 국내에 상표로 등록되어 있다면, 제품 판매 자체만으로도 상표권 침해 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통상 벌금 400만원부터 최대 1억이하 10년 이하 징역의 범죄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범죄자가 되는 것이죠.
해외 시장조사로 판매 제품리스트를 구상했다면, 반드시 상표검색 사이트에서 제품의 이름을 검색해보고 상표등록 유무를 체크해야합니다.
상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문제 없지만, 상표가 검색 된다면, 해당 상표권자에게 반드시 판매 허락을 받고 판매해야 합니다. (특히, 상표권자가 실제 제조자가 아닌 제 3자일 경우, 브로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시 판매를 중지하는게 좋습니다.)
상표등록을 하지 않으면 가게 이름을 뺏깁니다. 스토어 이름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니, 더 쉽게 뺏깁니다.
누군가 상표등록증만 있으면, 내용증명 없이도 (네이버, 쿠팡 등) 상표권 신고 페이지를 통해서 간단하게 삭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후 법적 대응으로 삭제된 스토어를 살리거나, 명칭이나 제목을 바꾸어 다시 올린다고 해도, 검색 노출 지수가 떨어져 매출에 100% 손상을 입게 됩니다.
상표등록은 마크인포에서 온라인 신청 할 수 있으니, 스토어 이름을 생각하셨거나 이미 개설했다면, 오늘 바로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모르는 전략 입니다.
상표등록증만 있으면, 아래 카테고리에 내 스마트스토어나 제품이름을 노출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제품이나 스토어 이름이 검색 상단 카테고리에 추가 됩니다.
상단 노출 효과 때문에, 매출이 700%까지 상승 한 사업자도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스마트 스토어 로그인 후 링크에서 아래 양식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의 숨겨져 있는 제도로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늘 신청하시면 왠만한 키워드에서 상위노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상표등록증이 없으시다면, 상표등록부터 신청해야 됩니다.
이상 3가지, 많은 쇼핑몰 사업자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공 : 12만 사업자가 선택한 쉽고 안전한 상표등록 - 마크인포
본 칼럼은 상표등록 서비스, 마크인포(www.markinfo.co.kr)의 법률 실무자와 소속 변리사의 자문과 함께 작성된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마크인포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