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Oct 07. 2016

상표출원 이후 내 상표 진행 상태 체크하기 ①

# 상표권자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 지식



상표출원 에는 등록결과가 나오기전까지 약 8~10개월 정도가 걸리게 되는데요.
이 시기동안 내 상표의 진행상태가 어떤지, 언제 등록이되는지, 궁금하신분이 많으실꺼에요. 이번 시간에는 내 상표의 진행상태를 조회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진행상태를 조회해보기 앞서 상표등록절차 중 어떤 진행상태가 있는지 부터 알아야겠죠ㅎ
아래 링크에서 상표출원 절차를 간단하게 살펴보시고 오시길 바래요^^.

상표출원 절차 알아보기 : http://blog.naver.com/markinfo/220713848184






자 이제 본격적으로 내 상표의 진행상태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상표를 조회하는 곳은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상표DB를 실시간으로 검색 할 수있는 마크인포와 키프리스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상표검색에 최적화 되어있는 마크인포가 사용에 더욱 용이 하여 마크인포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마크인포 상표검색 바로가기 ▶



내 상표 조회하는 법 : ① 키워드로 검색하기


실 예시를 들으면서 설명드리는게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아, 우리가 찿아볼 상표를 유명한 상표권인 '백종원'님의 '대패삼겹살'로 정해보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브랜드 검색'에서 상표명 그대로 검색해 보시는 거에요. 한 번 '대패삼겹살'로 검색해보겠습니다.


총 11개의 상표권이 검색이 되는데요. '대패삼겹살' 뿐만아니라 대패삽겹살이 포함된 모든 상표권들이 결과로 나오니 조금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찿고 있는 상표권은 딱 나왔지만 비슷한 키워드의 상표가 더 많이 나올경우를 대비하여 출원인으로 검색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내 상표 조회하는 법 : ② 상표권자로 검색하기

이번엔 마크인포의 검색 탭의 '상표권자 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출원인인 '백종원'으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출원인이 백종원인 모든 상표가 검색이 되네요. 키워드로 검색하기 어려운 상표명들은 이렇게 상표권자별로 검색을 하면 간단하게 찿을 수 있습니다. 이제 상표의 진행상태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번 클릭해볼까요?



내 상표 진행상태 살펴보기


클릭을 하시면 상표견본과 함께 요약정보가 간단하게 나오는데요. 이 상표는 1996년 08월 21일에 출원되어 1997.06.17일자로 등록이 되었네요. 이 상표는 현재 등록이 된 상태라 등록일자가 나와있는데요. 상표권은 출원일 기준부터 공개가 됩니다.
한번 스크롤을 내려보면 그 현재 진행사항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쪽에는 분류 정보가 나오는데요. 아래 마크인포분류(유사군코드)를 보시면 내 상표가 어떤 권리 범위로 출원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대패삽겹살은 '식육' 업종에서 권리를 가지고 있네요.



다음이 진행상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네요. 위 처럼 내 상표의 상태가 일자별 스케쥴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특허청에서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정보이며 출원 이후부터 바로 공개가 됩니다. 

대패삼겹살은 1996.08.21 출원 이후 1997.10.10 한번 거절사유가 나왔지만 의견서를 제출하여 대응을 하였고. 1997.05.28에 최종적으로 등록이 되었네요. 그래고 현재까지 상표권을 계속 갱신을 하면서 상표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의 표를 보고 말씀드리는 내용인데요. 그냥 봐서는 잘 모르시겠죠? 다음 시간에는 위 변동사항의 용어들을 하나씩 설명드리면서 내 상표의 진행상태를 더욱 상세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출처 : 상표검색서비스 마크인포 www.markinfo.co.kr


작가의 이전글 이용자수 10만명 돌파, 마크인포 온라인 간편 상표등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