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년배는 어떤 서비스를 많이 찾고 있을까
본 콘텐츠는 '쉽고 재미있는 IT뉴스 플랫폼, 아웃스탠딩'과 함께 기획한 주제이며, 아웃스탠딩에서 작성하였습니다.
▶ 기업 18곳 바로 보러가기 Click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시대가 되며 전통적인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보다 개개인에 맞춘 초개인화 마케팅이 뜨고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개인의 생애주기가 다양해졌으며, 개인주의 가치관이 확산되며 취향 소비를 하는 만큼 정교한 소비자 분석이 필요해진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통적인 대중 시장 세분화 전략이 무의미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연령별, 성별에 따른 소비 행태 차이는 분명하게 존재하기 때문이죠. 즉, 개인화 시대가 되었다고 해도 특정 연령대가 유독 많이 찾는 시장을 보면 사회 흐름을 분석하는 인사이트를 여전히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에서 스타트업에서 실제로 결제한 소비자 유형을 봤을 때, 특정 연령대의 소비자 유형이 50% 이상인 스타트업 리스트를 받아보았습니다. 20대 이하,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의 총 5개의 카테고리에서 어떤 스타트업이 있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