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 산정 방법 3가지
M&A나 투자 유치를 고민하는 대표님들이라면 한번쯤 위의 생각들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답을 쉽게 찾기 어렵죠. 그만큼 외부 자문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전문성이 부족한 자문인을 만나면 기업은 적절한 준비 없이 시장에 나서게 됩니다.
이는 결국 손해로 이어질 수 있고요. 안타깝지만 실제로 많은 딜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인수·매각으로 고민하시는 만큼, 기업가치에 대한 핵심 개념 및 올바른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리포트 목차]
1. 인트로 : 기업가치는 어떻게 결정될까?
2. 기업가치 산정방식 3가지
2-1. 시장접근법
2-2. 수익가치접근법
2-3. 순자산가치법
- 마무리하며
COVID-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시장 안정을 위한 유동성이 대규모로 공급되었습니다. 국내 역시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부동산 금융과 기업금융 모두에서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금리가 충분히 낮아지지 않은 데다, 건설비 상승 등의 요인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습니다. 이로 인해 사업성이 나오지 않아 많은 프로젝트가 중단되었고요.
벤처캐피탈 투자 시장도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 유치가 예전만큼 쉽지 않아졌으니까요. 그에 따라 인력 구조조정, 신사업 포기, 나아가 엑시트(Exit) 추진 등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자체가 멈출 수는 없습니다. 투자자는 여전히 수익 낼 수 있는 좋은 딜을 찾아야 하고, 기업 역시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내거나 수익 다각화를 꾀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야 하니까요.
이런 환경 속에서 많은 분들이 “우리 기업 가치는 시장에서 얼마나 평가받을까?”, “내 지분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질문을 품게 됩니다.이러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시장에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을 소개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이어서 읽어보세요.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바로 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