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혜자 같은 사이트들 널리 알려지길
코딩을 배우려고 마음먹은 분 중 학원을 다녀볼까라고 생각하셨다면 잠깐 이 글을 읽어보세요. 물론 코딩을 가르쳐주는 학원의 장점도 있습니다.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차근차근 시간을 두고 배울 수 있습니다. 궁금한 건 선생님께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이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학원에 다닐 시간이 안 되는 바쁜 직장인들, 정해진 시간 없이 잠깐잠깐 짬을 내 코딩 공부를 해야만 하는 사람들이라면 무료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에서 혼자 공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유료 사이트들도 많습니다. 코드잇(codeit)이라거나 스파르타코딩클럽 같은 곳도 좋습니다. 이런 유료사이트를 이용하기 전에 먼저 무료로 코딩을 배우는 사이트를 접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런 무료 사이트에서 코딩을 배웠고 지금도 자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코딩을 배우는 것은 가장 기본입니다. 구글은 아주 좋은 코딩 선생님입니다.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모든 코드들은 구글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연관글 : 코딩의 기술을 가르쳐 준 온라인 스승들) 구글 선생님은 늘 곁에 끼고 아래 사이트들을 통해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배워보세요.
제가 아는 한 가장 유명한 무료 코딩 사이트입니다. 저 또한 이곳에서 코딩을 기초부터 배웠습니다. 지금도 자주 들여다보는 곳 중 하나죠. web 기초부터 HTML, CSS, JAVASCRIPT, PYTHON, PHP, JAVA, MYSQL 등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운영자인 이고잉님의 편안한 목소리가 담긴 영상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그저 듣고 따라 해보는 것만으로도 코딩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코딩에 대해 1도 모르지만 배워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생활코딩에서 WEB 코스와 HTML, CSS 코스를 한번 편안히 들어보세요.
부스트코스는 네이버와 네이버 커넥트 재단의 지원으로 만들어져 무료로 강의를 지원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가 깔끔하고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배울 수 있는 항목들도 다양합니다. 웹부터 앱 개발까지 다루고 있고 생활코딩과 마찬가지로 HTML, CSS, JAVASCRIPT, JAVA, PYTHON, AI 등의 프로그램 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과정도 깔끔하고 전문적입니다. 또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줍니다.
저도 가끔 필요한 모듈을 골라 강의를 들어보곤 합니다.
인기 있는 코딩 유튜버인 니콜라스가 운영하는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유료 교육과 무료교육이 함께 있습니다. 무료교육이라고 대충 만들어두지 않았습니다. 굉장히 수준이 높습니다. 초보 수준의 교육이라고 되어 있지만 앞서 소개한 다른 코스에 비해 훨씬 어렵습니다. 그러나 유용한 교육입니다. 영어로 교육을 하고 있어서 영어 공부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습니다.
저는 Javascript 기초 교육을 하나 들어본 적이 있는데 이때 배운 기술이 제 사이트 티스워드에 다수 들어가 있습니다. 코딩에 관심 있는 분들은 노마드코더 유튜브 꼭 보세요. 그리고 니콜라스가 가르쳐주는 수준 높은 코딩 강의도 무료로 한번 수강해 보세요.
이 외에도 다양한 무료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사이트들은 많이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니고 개발자가 본업이 아닌 분들이라면 이런 사이트들을 통해 코딩을 배워 나만의 툴을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교육을 해주는 많은 사이트 운영자 및 블로거, 유튜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