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크 Aug 09. 2021

코딩의 기술을 가르쳐 준 온라인 스승들

구글(Google)과 수많은 코더(Coder)님들땡큐베리머치,감사!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묻는다. 코딩을 어떻게, 무엇으로 공부했느냐고.

내 대답은 늘 똑같다.


"구글이요"


구글은 내가 알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주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은 무려 공짜다. 블로그 생활을 오래 했지만 블로그의 본질에 대해 코딩을 배우면서 깨닫게 된다. 블로그란 지식과 정보의 전달 수단이다. 수많은 블로그와 사이트, 커뮤니티에 코딩과 관련한 노하우와 정보가 쌓여 있다.


나는 코딩을 학원이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배울 시간도, 여력도 없었다. 그냥 책 몇 권 컴퓨터 옆에 두고 타자 연습하듯 코드를 따라 치는 것으로 시작했다. 그렇게 몇 달 지나보니 내가 해야 할 것은 명령어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의 논리적 구조만 생각할 수 있으면 나머지는 모두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지금도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많이 쓰는 기술은 Ctrl+C, Ctrl+V이다.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공개해 놓은 코드를 그저 복붙 하면 된다. 내가 할 일은 오직 다른 코드들과 이 복사 붙여넣기 한 코드와 연결하는 일뿐이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이미 수많은 코더(Coder)들이 이미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코드를 짜서 온라인에 공개를 해두었기 때문이었다.


그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지식 공유자들을 나는 '온라인 스승'이라고 칭했다. 나 혼자 책을 보고 공부했다면 엄청난 시간이 들었을 것이다. 아마 영원히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온라인 스승님들은 그런 나와 같은 사람들을 가엾이 여겨 코드를 손수 짜서 웹(web)에 무상으로 공유를 해주시고 계신다.


카톡 단톡방에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내가 모르는 것은 단톡방 사람들이 서로 서로 나서서 알려주었다. 자신들이 모르는 것은 찾아서라도 알려주었다. 그분들 또한 온라인 스승들이다.


카톡방에서 나에게 파이썬을 가르쳐 준 '라썸'님, php와 웹 전반을 가르쳐 준 '드용'님, Mysql을 가르쳐 준 'db'님(블로그 : https://stricky.tistory.com/), 책에서 절대 배울 수 없는 실전 코딩 노하우를 가르쳐 준 '민도리'님 모두 카톡 방에서 아무 대가 없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하여 나를 가르쳐 준 온라인 스승님들이다.


유튜브는 또 어떤가. 수많은 코딩 유튜버들이 있다. 물론 유튜버들은 조회수에 따른 광고수익을 얻고 있지만 우리는 그들의 지식을 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시대이다. 내가 정말 많은 도움을 얻었던 '생활코딩도 마찬가지다. 코딩 문외한이었던 나에게 기초 지식을 너무 쉽게 알려주었다. 누군가 코딩을 처음 시작해보려 한다면 난 주저 없이 '생활코딩'을 추천한다. 무료인 것도 있지만 정말 기초가 없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만들어놨다.


지난주에도 생활코딩에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만드는 강의 영상을 봤다. 나의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지식은 정말 기초 수준밖에 안되었지만 검색에 검색을 거쳐 그날 바로 나만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놀랍지 않은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만드는 법을 생활코딩 사이트에서 강의를 보고 구글 검색을 이용하여 잘 알지도 못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나만의 툴을 만드는데 하루 밖에 걸리지 않는다니. 이게 인터넷 집단 지성의 힘이 아닐까?


구하고자 하면 구해지는 것. 온라인 지식들도 마찬가지였다. 누구나 '코딩을 내가 과연 배울 수 있을까'라는 걱정부터 될 수 있다. 하지만, 구글과 온라인 스승님들이 있으니 걱정 말고 일단 컴퓨터 앞에 앉으시라.


어느 순간 여러분도 나처럼 이렇게 말할 것이다.

"구글신과 온라인 스승님들, 땡큐베리머치 감사!"





지난주 만들었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자들을 위해 글자 수 및 키워드 개수 확인을 바로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이전에는 글 쓰던 중 글을 복사해서 '네이버 글자 수 세기' 프로그램 등과 같은 다른 사이트에서 글자 수 체크를 해야 했습니다. 이것도 불편하다고 생각해서 바로 글쓰기 창에서 글자 수 체크를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키워드 개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Tistory Text Counter'를 검색해서 설치해 보세요.

※ 티스토리 이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생활코딩, 땡큐베리머치 감사!

작가의 이전글 40대 부장의 흔한 코딩 공부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