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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명환 Dec 20. 2023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part 2

5. 콘텐츠 마케팅     

우리는 콘텐츠 마케팅을 모든 디지털 전술을 통합하고 촉진하는 접착제로 보기 때문에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의 기둥 중 하나로 콘텐츠 마케팅을 선택했습니다.   

  

우리는 콘텐츠 마케팅이 이를 촉진하는 모든 현대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려면 자체적인 전용 계획과 제어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이는 콘텐츠를 조직의 귀중한 리소스이자 자산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전 예방적인 접근 방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콘텐츠 효과를 평가하고 향후 콘텐츠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권장할 수 있는 충분한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성숙도 평가에서 기업의 62%가 레벨 1 또는 2에 있기 때문에 이는 많은 기업이 콘텐츠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제어 프로세스를 만들어 이 영역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카피 작성을 위해 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하는 Generative AI를 실험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용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결과는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한 비율이 가장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기준으로 아래에 정렬됩니다.     

약 6분의 1의 기업이 1년 넘게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사용해 왔으며, 약 1/3은 최근 SEO,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생성에 AI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케팅을 위한 ChatGPT 대안     

제가 2024년에 예측하는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마케팅 담당자가 더 나은 대화 경험이나 최신 LLM(대형 언어 모델)을 제공하는 ChatGPT의 대안을 모색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ChatGPT Reddit 채널을 검토하면 사람들이 보고 있는 ChatGPT 및 대안의 한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관심을 끄는 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flection의 Pi (전 Google Deepmind 개발자 Mustafa Suleyman(CEO)가 설립함. Mustafa Suleyman(CEO) Inflection AI는 현재 투자자, Microsoft 및 NVIDIA가 주도하는 13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발표했습니다. 개인용 AI 로 청구 되며 현재 더 많은 사용자가 있습니다. -음성 지원이 가능한 ChatGPT보다 친근한 대화 스타일이며 일부는 영화 '그녀'의 AI에 비유했습니다. AI가 솔루션을 향해 문제를 안내하는 진정한 대화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상적입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지능적인 프롬프트로 이끌어야 하는 ChatGPT와 비교해 보세요.     


> Google Bard 와 Google의 새로운 SGE(검색 생성 경험 ) 우리 모두는 ChatGPT가 출시되었을 때 Google이 기업의 '위험 경보'를 선언했고 Bard가 봄에 논란에 휩싸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로 Google은 반복을 통해 이제 최신 LLM(2023년 마케팅에 대해 문의하면 이번 달에 대한 정보를 반환함)과 요약에 대한 더 나은 PDF 처리를 포함한 이점을 얻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Google이 SERP 결과에 SGE 도구를 출시하는 때입니다. 이렇게 하면 Google 사용자에게 Bing AI와 같은 AI 대화 응답이 제공됩니다. 현재 미국, 인도, 일본에서 테스트 중이며 Google이 광고를 통해 유용성과 수익 창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많은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2024년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Eli Schwartz와 같은 일부 SEO는 사이트 클릭으로 인한 SEO 종말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SERP의 AI가 사용자 쿼리에 응답하면 거부됩니다.     


> Claude AI - 윤리와 개인 정보 보호에 초점을 맞춘 대화형 AI로 다시 강조됩니다. 2023년 봄에 출시되었으며 현재 오픈 베타 버전입니다. 주요 파트너로는 검색 엔진 DuckDuckGo와 AI Chat 앱인 Poe를 통해 사용자에게 Claude를 제공한 Q&A 사이트 Quora가 있습니다.     


> Poe - Q&A 사이트 Quora에서 만든 이 AI는 하나의 인터페이스 내에서 여러 AI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AI와 다릅니다(메타 검색 엔진을 사용했던 방식과 유사한 Meta-AI 챗봇이라고 부를 수 있음). 시작 모드는 이전에 Sage로 알려진 gpt-3.5-turbo로 구동되는 Chatbot입니다. 또한 제한된 버전의 Claude 및 Llama 모델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기법     

보다 전통적인 유형의 콘텐츠를 고려하면 Content Marketing Institute 연구 설문 조사는 B2C 및 B2B 마케팅 동향을 고려하는 데 유용합니다. 생성되는 콘텐츠 자산 형식의 유형을 알고 귀하의 형식과 비교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B2C 및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최신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B2C 마케팅 자산 인기

 

B2B 마케팅 자산 인기

이 연구는 어떤 콘텐츠 마케팅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보여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B2B 마케팅의 경우 이는 분명히 LinkedIn입니다.     


6. 디지털 경험     

웹사이트 및/또는 앱 관리의 현재 성숙도는 응답자 중 50% 이상이 레벨 1 또는 2로 평가했으며, 이는 많은 기업이 이 영역을 개선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이는 약 절반의 기업이 웹사이트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상시 최적화 평가를 통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전 차트에서 웹 개인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지만, 이는 이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마케팅 기술 비용 때문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측정 목적의 채널로 취급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mart Insights에서는 대화형 마케팅 도구인 Intercom 및 OptInMonster를 사용하여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마케팅 담당자를 위한 템플릿을 선보입니다. 이에 대한 측정은 Google Analytics 4에 통합되어 이러한 채널과의 상호작용이 구매 경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보다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개인화 및 기타 방법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어떤 타겟팅 기술을 사용했는지 물어봤습니다. 이는 전체 보고서에서 다룹니다.     

권장되는 디지털 경험 조치 : 무료 회원은 무료 디지털 마케팅 성숙도 벤치마킹 템플릿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사용을 1~10점 척도로 시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경험 트렌드의 또 다른 측면은 HubSpot이 다음과 같은 주요 트렌드를 문서화하는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 3D 디자인

> 그라데이션

> 깨진 그리드

> 유기적인 모양

VR, AR 등 혼합현실(Mixed Reality)의 혁신도 디지털 경험의 트렌드다.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저는 종종 Zappar 쇼릴을 사용하여 브랜드가 모바일에서 증강 현실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Zappar는 Estee Lauder, Lego, Nestle, Persil 및 Puma를 포함한 브랜드와 협력해 왔습니다. 해당 사이트에는 얼굴 추적, 세계 추적, 미니 게임 및 포털을 포함한 최신 모바일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7. MarTech 스택 정의를 포함한 디지털 메시징     

이메일, 모바일 알림, 채팅과 같은 직접적 또는 '대화형'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사용하여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설득하는 것은 여전히 효과적입니다. 자동화된 메시지, 개인화된 메시지, 캠페인 메시지 모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조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메시징 기술은 강력합니다. 브랜드는 개인과 직접 상호 작용하여 일반적으로 클라우드나 회사 내부의 여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 또는 유사한 사람들의 그룹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관련 개인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중요한 채널인 이메일 마케팅을 고려할 때 Radicati Group은 매일 전송되는 비즈니스 및 소비자 이메일의 총 수가 2020년 3,060억 개에서 2024년 3,610억 개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들은 이메일이 여전히 가장 널리 퍼져 있다고 지적합니다. 비즈니스 사용자와 소비자 사용자 모두를 위한 전자 커뮤니케이션 형태이므로 모바일 문자, 푸시 알림 및 기타 새로운 형식과 함께 핵심 기술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및 모바일 푸시 알림과 같은 기타 메시징 기술의 성공은 웹 프로파일링 및 이메일 추적과의 상호 작용과 같은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는 데 사용되는 마케팅 기술에 달려 있습니다. 대규모 기업에서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을 사용하는 것은 고객 여정에 대한 통찰력을 수집하는 것이 미래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개인 정보 보호 제약 내에서 보다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이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메시징, 미디어 및 디지털 경험에서 성공하려면 MarTech 스택을 형성하기 위한 최고의 마케팅 기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MarTech 인포그래픽에는 라이프사이클 마케팅 활동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도구가 요약되어 있습니다.     

우리 연구에서 우리는 사용된 특정 MarTech를 검토하지 않고 대신 응답자의 MarTech 스택이 얼마나 잘 정의되어 있는지 질문하여 MarTech 선택 접근 방식이 얼마나 잘 정의되어 있는지 물었습니다.     

   

요약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는 항상 빠르게 변화해 왔으며, 새로운 플랫폼과 AI 도구가 시장에 합류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조만간 둔화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즈니스의 경쟁력과 성공을 유지하려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을 만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접근 방식을 만드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MarTech 스택을 채택하고 구축하면 고객에게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설문조사는 또한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디지털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와 미래에 인적 자원에 대한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과소평가할 수 없음을 강조했습니다.     


이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게시물이 현재 마케팅을 벤치마킹하고 2024년 이후 비즈니스에 시간과 리소스를 투자할 수 있는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처: https://buly.kr/G3AD7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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