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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명환 Dec 20. 2023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part 1

최근 보고서에 나온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요소에 대한 실행 가능한 단계     

오늘날의 디지털 마케팅은 복잡하며,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이 등장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복잡해질 것은 불가피합니다. Open AI ChatGPT에 대한 엄청난 채택과 관심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마케터들은 유기적이고 유료적인 검색, 소셜 미디어, 디스플레이 및 이메일 마케팅과 같은 우리의 분석에서 추적해야 하는 수많은 채널의 복잡성과 씨름해야 합니다.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최신 연구     

매년 Smart Insights에서는 최신 트렌드를 검토하여 마케팅 담당자가 최신 트렌드가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제안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RACE 디지털 마케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기업이 고객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최신 혁신을 추천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는 AI 및 콘텐츠 마케팅부터 소셜 미디어 및 웹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채널의 2024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기 위해 다른 전문가를 초대했습니다.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이러한 시각화는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리드 생성, 육성 및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보여줍니다. 또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전환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집중이 필요한 상시 마케팅 활동을 관리해야 하는 과제를 강조합니다.     


이 기사는 디지털 마케팅 관리의 최신 동향과 최신 기술을 조사하기 위해 마케팅을 위한 기술(TFM) 및 전자상거래 엑스포 행사와 함께 만든 마케팅의 미래 보고서의 최근 동향을 조사한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영국이나 미국에서 온 응답자가 403명이었고 관리자급 응답자는 4분의 3 이상이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요소에 대한 트렌드

미래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우리가 씨름해야 하는 복잡성을 고려할 때, 마케팅 투자의 주요 영역과 이 투자에 대한 수익을 얻기 위한 성공 요인을 검토하여 단순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 우리는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마케팅 담당자에게 의견을 물어봄으로써 이러한 활동이 어떻게 관리되는지 검토했습니다.   

  

1.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 동향

모든 유형의 조직에 대한 디지털 마케팅의 현재 및 미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전략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활동 및 투자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비용을 계산하며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과 통합하는 것이 분명한 모범 사례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사일로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디지털 마케팅에 들어가는 예산이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과 일치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artner의 마케팅 예산 동향 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예산 부족이 디지털 마케팅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최근 대기업에서는 예산을 늘리는 경향이 있지만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마케팅 예산은 현재 전체 회사 수익의 9.1%이지만 이 수치는 팬데믹 이전 11%에서 팬데믹 이후 6.4%로 떨어졌습니다.     

우리 연구에서 전략적 접근 방식이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정의된 계획이 있는지 묻는 것이었습니다.     

놀랍게도 기업의 거의 절반(47%)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갖고 있지 않지만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우리는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계획 채택을 연구해 왔으며 계획된 접근 방식이 없는 기업의 비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조직에 계획을 통합하는 데 상당한 장벽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약 절반의 기업이 전략적 접근 방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좋은 일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통합된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처음에는 대규모 조직에서 전용 디지털 전략을 보유하거나 디지털 마케팅이 통합되기 전에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사례를 만드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권장 조치 :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모든 옵션을 검토하고 '비용 대비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활동의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    

 

우리는 기업에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와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RACE 성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무료 멤버십으로 제공되는 무료 RACE 90일 계획 시스템을 다운로드하세요 . 이 시스템에는 실용적인 15단계 마케팅 전략 템플릿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 전략 동향     

따라서 우리는 디지털 마케팅이 복잡하고 미래의 성공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목표, 전략,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사람, 마케팅 기술에 대한 투자를 사용하여 이를 전달하는 방법을 포괄하는 자체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모든 활동과 투자는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연구에서 사람들이 현재 디지털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는 위치와 미래에는 어디에 있을 것인지 물었습니다.     

마케팅 성공의 7가지 기둥에 대한 기능은 이 보고서의 요약에 포함된 디지털 성숙도 벤치마크 평가를 사용하여 1개(낮은 성숙도)에서 5개(최대 성숙도) 사이의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해 검토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결과, 모든 요소에 걸쳐 절반 이상의 기업이 1~2의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어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라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의 경우 레벨 3이 경쟁하기에 적합한 열망임을 권장합니다. 온라인 리드와 판매가 성공에 필수적인 디지털 기여도가 높은 기업의 경우 투자가 필요한 경우 레벨 4와 5가 필요한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기업이 향후 역량을 어떻게 개선하려고 하는지 측정하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2024년에 대한 분석을 반복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두 차트의 뚜렷한 대조는 수준 1과 2에 있는 많은 기업이 자신의 역량을 향상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더 높은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투자할 계획을 갖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전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기능의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장벽도 살펴봅니다.     

권장되는 디지털 전략 조치 : 모든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목표와 우선순위 이니셔티브를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3. 데이터 및 통찰력예측 및 평가     

디지털 마케팅 관리의 모범 사례는 비즈니스에 대한 디지털 기여를 위해 설정된 목표와 디지털 마케팅 대시보드 등을 통해 성공을 추적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고객 통찰력과 MarTech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Smart Insights는 디지털 분석과 디지털 경험에 대한 전담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을 활용하여 디지털 성숙도를 향상시키는 통찰력 기반의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을 믿습니다. 당사의 RACE 성장 시스템에는 채널 전환 모델을 기반으로 한 세부 예측을 기반으로 리드, 판매 및 수익성 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기업이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디지털 미디어와 다중 채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기술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절반 이상의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 대시보드, 정의된 마케팅 소스 코드, 디지털 경험 평가 등 기본적인 평가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약 절반의 기업이 이러한 핵심 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다수가 NPS, 고객 패널 및 미디어 속성과 같이 언급된 다른 유용한 기술을 놓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디지털 미디어, 경험, 콘텐츠 및 메시징의 효율성을 테스트, 학습 및 개선하는 데 통찰력이 사용되는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마케팅 담당자에게 각각에 대한 테스트 접근 방식을 분류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네 가지 요소 모두에 걸쳐 비슷한 수준의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이 차트에서 눈에 띄는 발견은 '가장 측정 가능'한 디지털 미디어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이고 구조화된 테스트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미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과 최소한 가끔 테스트를 실시하는 기업(기업의 약 절반)에 찬사를 보냅니다.     

권장 데이터 및 통찰력 조치 : 구조화된 테스트 및 분석 검토의 사용을 개선합니다.     

올해와 2024년에는 많은 기업이 타사 데이터 시각화를 사용할 수 있는 Google Analytics에서 요구하는 변경 사항을 고려하여 데이터 분석 사용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Smart Insights는 프리미엄 회원이 사용할 수 있는 Google Looker Studio에서 RACE 프레임워크 디지털 마케팅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 . 무료 회원은 Google Analytics 4를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10가지 필수 단계를 검토 하고 GA4 사용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의 또 다른 주요 추세는 '쿠키 없는 미래'를 향한 움직임입니다. Google은 지연된 웹 이니셔티브용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 및 Topics API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Google은 2024년 하반기에 Chrome에서 타사 쿠키를 지원 중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구현되면 이를 평가하기 위해 기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4.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는 인지도 제고가 고객 확보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기업이 깊이 생각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디지털 미디어와 광고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IAB UK/PwC 및 AA/WARC의 최신 디지털 광고비 데이터는 다음을 보여 줍니다.     

영국 전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최근 조사 기간 동안 75%까지 증가했습니다.     

미국의 IAB 디지털 광고 지출 조사에 따르면 가장 최근 1년간 인터넷 광고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반면 TV 광고 수익은 2% 증가에 그쳤고 인쇄 매체 수익은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채널의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영상 광고가 가장 큰 관심을 보인 반면, 소셜 미디어의 성장은 10년 동안 가장 작은 증가로 감소했습니다.     

Google이 디지털 비디오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균형 잡힌 미디어 믹스의 일환으로 전통적인 미디어에 상당한 금액을 지출하는 가장 큰 두 디지털 미디어 지출의 광고 지출을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우리 연구에서 우리는 마케터들에게 그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ROI의 세 가지 범주로 평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분석에서는 ROI 등급이 가장 높은 채널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렬했습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전체에서 자연 검색, Google Ads 및 밀접하게 관련된 콘텐츠 마케팅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대부분의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검색 의도가 높은 곳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그 다음으로는 이메일 마케팅이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메일은 웹사이트 방문자가 통신 수신을 선택할 때 주로 잠재 고객 및 고객 통신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다른 채널과 다르므로 판매 육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다음으로 효율성 측면에서 유료 및 유기 소셜 미디어 등급이 비슷한 소셜 미디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PR 및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습니다. 이는 비록 낮은 등급이지만 검색 의도가 높지 않거나 소셜 미디어 참여가 어려운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여전히 중요합니다.     


출처: https://buly.kr/G3AD7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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