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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 - 마케팅

스타트업

by 고명환
2025-스타트업생존경영로드맵---마케팅.jpg 고명환 경영지도사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마케팅은 많은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자칫 전략을 잘 못 수립하는 경우에는 매출이 성장하지 않고, 비용만 증가하는 재무적 리스크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번 스타트업 생존경영 로드맵은 마케팅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업 단계별 전략 수립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하였습니다.


해당 로드앱과 관련 강의 및 컨설팅을 아래 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maru7091@gmail.com


1. 예비창업 단계(브랜딩 & 사전마케팅)


가. 핵심목표


브랜드 아이덴티티(네이밍, 고로, 슬로건 등) 확립

타깃 고객층 정의 및 시장조사(고객 페르소나, 경쟁사 분석 등)

MVP(최소기능제품) 테스트 및 초기 유저(얼리 어답터) 모으기


나. 온라인 마케팅


1) 브랜드/서비스 소개 페이지(랜딩페이지) 구축


간단한 '티저(Teaser)'형태의 웹 모바일 페이지 ->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명확화

뉴스레터, 이메일 구독 폼 등을 통해 예비고객(잠재고객) 리스트 확보


2) 소셜 미디어 채널 개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 등에서 브랜드 스토리, 개발 과정 공유

SNS 이벤트('서비스 사전신청자 모집' 등)로 관심도 유도


3) 커뮤니티 & 얼리어답터 모집


네이버카페, 오픈카톡, 디스코드 등 특정 분야 관심 고객이 있는 플랫폼 활용

초기 사용자에게 무료 체험권, 베타테스터 역할 등 혜택 제공


다. 오프라인 마케팅


1) 네트워킹 행사 및 세미나 참석


창업 관련 행사, AC(액셀러레이터) VC 주최 밋업 참석 -> 잠재 파트너, 투자자, 고객 만남


2) 오프라인 IR(간단한 발표 피칭)


창업경진대회, 해커톤 등에 참가해 아이디어 검증과 동시에 홍보 효과


3) 소규모 제품/서비스 체험회


지인, 잠재고객 소집 -> MVP 시연 피드백 수렴


라. 체크포인트 & KPI


웹사이트 사전가입 수, SNS 팔로워/구독자 수

초기 사용자 피드백(서비스 만족도, 기능 개선사항 등)

브랜드 인지도 초기 파악(구글 검색량, SNS 언급량 등)


2. 창업초기 단계(온 오프라인 마케팅 기초 구축)


가. 핵심 목표


법인 설립 후 본격적인 마케팅 채널 운영

온라인 마케팅 자동화(광고 이메일 캠페인 등) 시스템 구축

오프라인 네트워크 확장과 함께 매출 & 고객 확보 본격화


나. 온라인 마케팅


1)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키워드 광고 등 유료광고 통해 리드(고객)확장

A/B 테스트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광고 소재, 타겟, 랜딩페이지 최적화


2) 콘텐츠 마케팅(블로그, 유튜브, SNS)


전문 콘텐츠(문제 해결방법, 고객사례, 사용 가이드 등) 정기 발행

SNS 바이럴 이벤트, 유튜브 동영상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3) 이메일 마케팅 & CRM


가입 문의 고객 대상 맞춤형 이메일 자동발송 -> 제품 업데이트 소식, 프로모션 제공

고객 세분화(Segmentation)로 LTV(고객생애가치) 극대화 전략 수립


다. 오프라인 마케팅


1) 세미나 워크샵 개최


제품 서비스 시연 및 전문가 초빙해 교육성 세미나성 이벤트 개최

업계 종사자 초대 -> 타겟 고객층에 직접 다가갈 기회


2) 전시회 박람회 참가


산업별, 테마별 행사(IT, 제조, 헬스케어 등) 부스 운영 -> 현장 상담, 시연, 명함 교환

현장에서 SNS 팔로우 이벤트 참여 독려 -> 오프라인 -> 온라인 전환


3) 파트너십/제휴 마케팅


보완적 제품 서비스와 공동 프로모션, 쿠폰 상품권 제휴

유사한 타깃 고객층 확보, 상호 홍보


라. 체크포인트 & KPI


월간 활성화고객수(MAU), 재방문율, 전환율(Conversion Rate)

광고 대비 매출액(ROAS, ROI)

오프라인 행사 통한 리드(문의 고객) 수, 파트너십 성과


3. 창업도약 단계(스케일업 마케팅)


가. 핵심 목표


시리즈B~C 투자유치 수준의 규모있는 마케팅 예산 편성

국내외 시장확장(해외 진출 시 현지화 마케팅)

대중적 브랜드 인지도 확보(미디어 PR, 대규모 캠페인 등)


나. 온라인 마케팅


1) 글로벌 채널 확대


해외용 웹사이트, 다국어 소셜 미디어 운영

현지 인플루언서 협업, 해외 마케팅 플랫폼(아마존, 쇼피 등) 활용


2) 마케팅 자동화 & 데이터 분석 고도화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세분화 마케팅

CDP(Customer Data Platform) 도입, 퍼널 최적화(리마케팅, 구매전환, 업셀링 등)


3) PR & 미디어 노출 극대화


언론보도, 뉴스레터, 전문 언론사 인터뷰 진행

기업 인지도 상승을 위해 TV, 라디오, 팟캐스트 광고 검토


다. 오프라인 마케팅


1) 대형 컨퍼런스 엑스포 스폰서십


유망한 산업별 행사 스폰서 참여 -> 부스 운영 + 세션 발표 기회

브랜드 이미지 제고 & 대규모 리드 확보


2) 고객사 파트너사 대상 행사(VIP 세미나, 컨퍼런스 등)


자사 솔루션 서비스에 대한 심층 세미나 또는 컨퍼런스 개최

VIP 고객 케어와 동시에 추천 레퍼런스 확보


3) 오프라인 매장 체험존(필요 시)


B2C 제품이라면 유통채널(오프라인 스토어) 확대, 팝업 스토어 기획

직접 체험 & 시연을 통해 고객 접점 강화


라. 체크포인트 & KPI


국내외 시장 매출 비중, 앱 다운로드 수/웹 트래픽(해외 유입 증가율)

브랜드 인지도 지표(언론보도량, SNS 업급량, 검색량, NPS 등)

스케일업 투자 유치 전후, 마케팅 예산 대비 성장률


4. EXIT 단계(기업가치 제고 마케팅)


가. 핵심 목표


IPO 또는 M&A 시 브랜드 사업 가치 극대화 -> 시장 신뢰도 향상

대외 이미지 관리(IR 자료, 미디어 리포트, CEO 인터뷰 등)

잠재 주주, 인수기업, 투자자에게 기업 비전 및 시장지배력 강조


나. 온라인 마케팅


1) IR 전용 페이지 & 투자자 소통채널


IR 소식, 재무현황, 기업 비전 등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언론자료, 인터뷰 영상, 고객사례집 등 신뢰도 증대용 콘텐츠 배포


2) 기업 브랜딩 캠페인


단순 제품 홍보를 넘어, ESG 경영, 사회적 가치 창출 스토리 부각

고객 중심의 성공사례(Case Study) 영상 리포트


3) 국내외 주요 언론 협업


'IPO 소식' 'M&A 검토' 공식 발표 시, 신뢰할 만한 미디어와의 협업

뉴스레터, SNS를 통해 투자자 고객에게 투명하게 소통


다. 오프라인 마케팅


1) IPO IR 세션, 컨퍼런스, 애널리스트 간담회


증권사, 기관투자자 대상 기업설명회 -> 가치평가 극대화

오프라인 자리에서 직접적인 질의응답 & 시연 진행


2) 브랜드 이미지 제고 활동(CSR, 기부, 사회공헌 등)


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 -> 긍정적 대외 이미지 구축

IPO/.M&A 시 '지속가능성' 강조


3) 오프라인 미디어 인터뷰, 포럼 발표


CEO 혹은 임원진이 국내외 포럼, 학회, 산업행사에서 발표

미래 비전, 기술력, 시장지배력을 대외적으로 어필


라. 체크포인트 & KPI


기업가치 평가(Valuation), 주주 투자자 관심도

언론 애널리스트 평가, IPO 공모 성공 여부(희망공모가 VS 실제공모가)

M&A 협상 시 인수제안 규모, 인수기업과의 시너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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