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명환 Jan 22. 2018

스타트업이 활용 가능한 국내 B2B e-마켓플레이스

STEP 0

많은 스타트업이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이유(자금, 인력, 기술력)도 시제품 제작조차 시도하지 못한 채 사업을 접는 사례가 허다하다. 그러나 운이 좋아 시제품 제작에 성공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매출을 올려야 하는 사업화 단계에 다다르게 된다.


만약 벤처캐피털로부터 수십억 원의 투자를 받으면 이벤트, 쿠폰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유명 연예인을 광고에 섭외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타트업의 자금 부족으로 제대로 된 마케팅을 시도조차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비용이 최대한 소요되지 않는 선에서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특히, 모바일,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발달로 지역과 시간에 제약 없이 거래가 가능해져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바이어를 찾기 위해 목표 시장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시회를 참여하기 전 B2B e-마켓플레이스에 제품을 우선 등록할 것을 추천한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이미 구축되어 있는 플랫폼이므로 홈페이지 구축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도 손쉽게 기업, 상품 정보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신뢰할만한 B2B e-마켓플레이스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수단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신기술을 도입하고 있어 유지,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다고 해서 단기간에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은 희박하겠지만, 꾸준히 콘텐츠가 쌓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구글(Google)이나 야후(Yahoo)에 검색되어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해외 바이어에게 인콰이어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정부에서 운영하는 B2B e-마켓플레이스일 경우에는 입점 외에도 다양한 수출 마케팅 관련된 지원이 추가되므로 이를 활용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물류지원, 수수료 지원, 구매 오퍼 등의 서비스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국내 B2B e-마켓플레이스는 입점 방법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스타트업은 가급적 많은 사이트에 입점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만, 입점을 위해서는 고화질 제품 사진, 영문 홈페이지, 영문 카탈로그, 영문 회사소개서, 제품 홍보 동영상,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미리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인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스타트업이 활용 가능한 국내 B2B e-마켓플레이스는 다음과 같다.


1. 바이코리아


바이코리아는 우리나라 제조/공급업체를 전 세계 바이어와 연결해주기 위해 KOTRA가 운영하는 글로벌 B2B e-마켓플레이스이다. 한국 상품의 해외홍보, 해외 구매정보 중개는 물론 국내 B2B e-마켓플레이스 최초로 온라인 거래대금결제, EMS 국제 배송 할인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을 위한 온라인 수출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바이코리아에 상품을 등록하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통해 구글, 야후 등 해외에서 주로 이용하는 유명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어 해외바이어로부터 인콰이어리를 수신할 수 있다.


2. TradeKorea



한국무역협회 회원사의 온라인 글로벌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국내 수출 중소기업과 해외기업과의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한 B2B e-마켓플레이스이다. 모든 서비스 이용이 무료이고, 점수에 따라 회원 등급을 매기고 서비스가 차등 지원된다.


TradeKorea 회원등급 및 서비스내용


3. 고비즈코리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수출지원 플랫폼으로 B2B e-마켓플레이스,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 온라인 쇼핑몰 판매대행, 중기제품 간접광고 지원, 글로벌 바이어 구매 알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에게는 필수 사이트이기 때문에, 수시로 방문하여 다양한 지원사업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4. EC21



55만 개 회원사를 보유한 한국 최대 글로벌 B2B 사이트로, 자체적인 빅데이터 분석 툴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최적의 정보를 적기에 분석해 제공한다. 또한, 품목 전문 컨설턴트가 체계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사에게 가장 효율적인 해외진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료회원과 프리미엄 회원으로 구분하고 있어 제공 가능한 서비스를 확인하여 가입하도록 하자.


5. ECPLAZA



KTNET 자회사로 40만 개의 회원사를 보유(영, 일, 중, 한 4개 국어 사이트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무역 마켓플레이스를 핵심 역량으로 하여 해외시장조사, 해외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수출업무대행까지의 모든 해외마케팅 및 수출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ECPLAZA의 모든 서비스는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해서 제공하고 있어, 무료 또는 10~20%의 자부담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 수출관 패키지 사업을 활용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