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건강의 세 가지 기초 - 2. 호흡

D - 98

by 마싸


건강의 3대 기초 중 두 번째는 호흡이다. 우린 매일 매 순간 숨을 쉬고 있으니까 호흡엔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지만 잘못된 호흡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한다. 그리고 제대로 호흡하면 체중 감량은 물론 스트레스와 염증 감소, 기력 강화, 또렷한 정신, 통증 완화, 수명 연장 같은 장점이 수두룩 하다.



일단 중요한 건 복식 호흡. 수시로 복식호흡을 하는지 체크하자!

복식호흡을 하면 산소 흡입량이 증가하고 신진대사 속도도 빨라져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고 한다. 내 몸속 지방들 다 태워주겠으~~~



책엔 상황별로 필요한 호흡법을 대략 13가지 정도 소개하고 있다. 천천히 배우는 걸로 하고 당장 나에게 필요한 호흡법부터 훈련해 보려고 한다. 식욕조절호흡인 변형 기공 호흡법. 흉곽을 부풀렸다 오므렸다 하는 건데 필라테스에서 배웠던 호흡법과 비슷하다. (같다고 해야 하나...)


아!! 참고로 입으로 숨 쉬는 게 안 좋다고 해서 잘 때 입에 테이프를 붙이고 잔다. ㅋㅋㅋ 호흡엔 좋은지 모르겠지만 입술 껍질 다 벗겨질 것 같다...



★ 2025년 9월 23일 화요일


◇ 공복 체중 : 87.5kg

◇ 전일 식사 마친 시간 : 18시

◇ 간헐적 단식 시간 : 18시간




★ 2025년 9월 24일 수요일


◇ 공복 체중 : 87kg

◇ 전일 식사 마친 시간 : 18시 20분

◇ 간헐적 단식 시간 : 19시간



스무디, 달걀, 사과 먹고 나니 아보카도는 배 불러서 못 먹었다. 배 불러서 못 먹다니... 놀랍다!


★ 2025년 9월 25일 목요일


◇ 공복 체중 : 86.7kg

◇ 전일 식사 마친 시간 : 18시

◇ 간헐적 단식 시간 : 19시간



당근, 파프리카, 양배추, 사과로 만든 스무디. 윽~~ 맛없다. 지금까지 만든 스무디 중 젤 맛없다. 어젠 저렇게 먹어도 배가 불렀는데 오늘은 왜 이렇게 배가 고픈지 모르겠다.

단식 시간을 좀 더 늘리고 싶은데 아직까진 19시간이 최대다. 올해가 가기 전에 36시간 단식 꼭 해 보고 싶다.




계속 '맛있는 게 먹고 싶다'는 갈망이 생긴다. '맛있는 게 뭔데?'라고 나에게 물어보면 딱히 생각나는 건 없다. 다이어트를 멈추게 하고 싶은 뇌의 농간이겠지. 나중에 맛있는 게 생각나면 그때 진짜 맛나게 먹으면 된다. 그러니까 지금은 호흡을 하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유연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