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프롬프트만으로 만든 영상

MAtt's Toy Workshop

by Matthew Min 민연기

AI로 만든 작품에 대한 저작권이 계속 논의 중이지만 저는 AI 역시 그냥 도구일 뿐이라고 생각해요.


https://brunch.co.kr/@matthewmin/287


AI를 사용해서 세상을 보는 눈이 제자리거나 퇴화한다면 AI를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걸 지양해야겠지요. 하지만 AI 덕분에 기술이 부족해 표현하지 못하던 것을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더 깊이 그리고 더 멀리 상상하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https://openai.com/dall-e-2


그림을 생성하는 AI는 이제 너무 많아 다른 도구들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https://runwayml.com/


지난번 AI로 그린 고래 그림을 확장해 보기로 했습니다.


IMG_9943.jpg?type=w773


AI로 영상을 만들어주는 '런웨이'입니다. 이것만으로 만든 영상으로 영화제를 열기도 하고, 상업 영화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이미지에서 영상을 생성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IMG_9944.jpg?type=w773


지난번 AI로 그린 그림을 그냥 넣어주면 끝입니다.


IMG_9945.jpg?type=w773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한 장 한 장 그려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짧은 시간입니다.


IMG_9946.jpg?type=w773


비록 4초 정도 밖에 생성되지 않지만 Dall-E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을 걸 생각하면 놀랍죠. 물론 마음에 꼭 드는 영상이 생성되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여러 영상 중에 좋은 것을 고르는 눈이 더 필요합니다.


https://stability.ai/stable-audio


하지만 영상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배경음악도 만들 수 있습니다.


IMG_9947.jpg?type=w773


음악을 생성하는 AI는 몇 가지 등장했지만 'Stable Audio'는 프롬프트에서 음악을 생성합니다. 다른 AI는 악기와 음계를 정하면 거기에서 생성하는 것에 비하면 훨씬 직관적이고 느낌을 잘 표현합니다.


IMG_9948.jpg?type=w773


고래 이미지를 생성할 때 사용했던 프롬프트를 그대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IMG_9949.jpg?type=w773


전체적인 음악 구성을 만들어 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45초 동안 프롬프트가 가진 이미지를 충실하게 표현합니다. 몇 번을 반복해서 생성해 보았는데 서로 다르지만 분위기는 비슷합니다.


IMG_9950.jpg?type=w773


이제 이렇게 생성한 영상과 음악을 합쳐봅니다.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https://youtu.be/Cz9ziERM3ns?si=Aq94cxprsXpzN10E


글을 쓰는 능력은 권력이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진이 힘이 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영상이 그 자리를 대신했습니다.


하지만 AI를 통해 상상을 담은 몇 가지 단어로 이미지와 영상 그리고 음악까지 표현한다면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능력은 다시 단어를 선택하고 상상을 묘사하는 것으로 돌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요?





세상의 변화를 세상 재미있게 읽는 방법: 4차 혁명 표류기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40429637


keyword
작가의 이전글버리기 아까운 와인병으로 만드는 향꽂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