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tthew Min 민연기 Jul 11. 2016

망가진 드론 배터리 살리기

FLIGHT LOG

FPV 고글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 2S 7.4V 1000mah입니다. 크기와 무게에 비해 많은 에너지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멀티콥터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FPV 고글에도 이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사용되는데 무리하게 사용해서 특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배터리는 3.7V 배터리를 직렬로 연결해서 원하는 전압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 기본 배터리가 3.2V이하로 떨어지면 고장이 납니다. (3.7V를 가진 기본 배터리를 셀이라고 합니다. 7.4V 배터리는 2셀 배터리라고도 합니다)


신나게 비행을 하다가 고글에서 경고음이 납니다. 3.2V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전원을 차단하겠지 생각하고 한 바퀴만 더 한 바퀴만 더 하다가 그만 화면이 꺼져 버렸습니다. 

다시 충전하면 살아나리라는 하는 안이한 생각으로 충전을 했는데 충전기가 "빼에" 울면서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장대비 가운데 배터리가 나가 와이퍼도 움직이지 않는 중고차처럼 그렇게 죽어버린 것입니다. 

내 탓이라고 자책하는 나에게 그만하면 보내라는 주변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반 호기심에 배를 갈랐습니다. 

예상했던 데로 2개 셀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셀 각각의 전압을 측정해 보니 3.6V 정도 됩니다. 앗 아직 숨이 붙어 있네요.

셀 가운데 안전 회로가 들어 있습니다. 아마 이 녀석이 사망 신고를 내린 듯합니다. 

MultiStar Racer Series 1400mAh 4S 40-80C Multi-Rotor Lipo Pack For FPV Minis from hobbyking.com

RC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위에 사진처럼 단자가 2개로 되어 있습니다. 노란색 커넥터는 주전원이고 하얀색 커넥터는 각 셀이 몇 V가 나오는지 측정을 위한 용도입니다. 충전을 할 때 각 셀이 고르게 충전이 되어야 더 효율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넣을 수도 그리고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는 3S 배터리의 구조입니다. 만약 하얀색 커넥터에 1번과 3번간의 전압을 측정한다면 7.4V가 되겠죠.

위 이미지처럼 안전을 무시하고 안전회로를 때어 버리고는 바로 연결했습니다. 그리고는 다시 돌아왔습니다. 언제고 고글과 함께 펑 터져버릴지 모르지만 사실 대부분의 배터리가 안전회로를 가지고 있지 않고 과충전이나 과방전 그리고 물리적인 충격만 없으면 상당히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살아난 배터리에게 몇 번이고 미안하다고 다시는 네게 무리한 것 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


작가의 이전글 드론 비행의 첫걸음 : 호버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