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LOG
Aliexpress에서 대량으로 구매한 정체 모를 프로펠러를 사용하다가 비행 중에 프로펠러가 파손되는 신기한 경험을 몇 번 경험하고는 바꾸기로 결심합니다.
비행 중에 공진이 생기는지 무서운 소리를 내다가 부러져 버립니다.
조금 무겁지만 가격에 비해 튼튼하고 좋다는 DAL 5045 BN를 구입했습니다.
정말 명성대로 어지간한 추락에도 좀처럼 부서지지 않는 강성을 보여줍니다.
장점은
- 저렴한 가격 : 가격도 가격이지만 쉽게 부서지지 않아 프로펠러에 드는 비용도 줄어듭니다.
- 높은 강성 : 좀처럼 부러지지 않아 스트레스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프로펠러 교체하는 시간이 사라져 짬짬이 비행을 즐기는 저에겐 조금이라도 비행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셈이죠.
그런데 단점도 있습니다.
- 강성에 의한 모터 파손 : 쉽게 부서지는 부품은 이유가 있습니다. 고가의 부품에 충격이 가기 전에 파손되면서 완충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강성만큼 무거운 무게 : 1806 같은 저 토크 모터에는 가속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이 묘하게 기체 발란스를 무너트려 생각지 않은 진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긴 고정축 : 이건 DAL 프로펠러의 문제라기보다 1806 모터의 문제입니다.
이상하게 비행할 때마다 프로펠러를 고정하는 모터 캡이 쉽게 풀리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사산이 3개 정도 걸리기 때문에 저 정도면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했는데도 말이죠.
나사에 너트가 빠지지 않은 이유는 나사산 때문입니다. 비탈길 모양의 나사산과 나사산이 만나는 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 때문이지요. 나사를 꽉 조이면 마찰력을 높이기 때문에 풀리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록타이트 같은 나사용 접착제도 바로 이 마찰력을 높이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만나는 면이 많을수록 마찰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진처럼 나사산이 충분하지 않으면 다른 방법으로 마찰력을 높여야 합니다.
E-Max 모터용 캡을 구매했습니다.
이미 비행 중 하나를 잃어버렸기 때문에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원래 있던 Gartt 모터에 비해 더 많이 고정되는 느낌입니다.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는데 모터 캡에는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쳄퍼 (chamfer 모따기)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기대했던 나사산은 2-3개가 아니라 사실은 겨우 1-2개 정도 물려 있었던 거죠.
다행히 새로 구입한 모터 캡은 쳄퍼가 더 작게 처리되어 있어 나사산을 조금 더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스펙으로 멀티콥터를 만든다면 격지 않아도 되는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예외적인 디자인의 경우 모터가 충분한 프로펠러 고정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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