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Sep 19. 2016

쇼코의 미소

마음달심리상담

멀리 싱가포르에 살고 있는 선생님이 휴가차 한국에 왔다. 선생님과 나의 나이차는 거의 띠동갑이다. 우리는 같은 직장에서 짧은 시간을 만난 게 다다. 각자 상담하기 바쁘고, 해야 될 일도 많았다. 많은 나이차이에도 통하는 느낌이 있었다. 우리는내담자에 대한 애정이 있고 상담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어서 세미나와 학회를 쫓아다녔다. 지금도선생님과 나는 카톡으로 많은 말을 주고받고 있다. 상담사로서 서로 지지가 되고 있는 사이다. 


 생후 1년된 아이의 엄마가 된 선생님은 작은 선물이라면서 카야잼과 커피를 주었다. 선물을 주려고 우리 집 앞으로 찾아온 선생님이 고마웠다.그리고 친구가 쓴 책이라면서 최은영 작가의 "쇼코의 미소"를 건넸다.


'아, 그 친구구나. '하고 떠올랐다. 몇 년 전 선생님은 글을 쓰고 있는 친구가 있다고 했다. 문학상을 받았고 조만간 책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서 그 책이 내게로 왔구나.


선생님도 나도 집안일 때문에 2시간 남짓 만나고 떠나야 했다. 우리는 숲을 걸었고, 연어덮밥을 먹었다. 만남이 아쉬웠지만,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수 없어서 서로의 목적지를 향해 택시를 탔다.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의 책을 빨리 읽고 싶었지만 트렁크에 짐이 가득 있어서 집에 두고 갈 수밖에 없었다.


추석이 지나고  선생님이 가져온 카야잼을 바른 빵과 커피를 마시면서 최은영작가의 책을 읽었다.  작가의 말 부분에서, 마음이 울컥했다.


종로 반디 앤 루디스에서 글을 쓰는 삶과 멀어지는 중인 것 같았고 포기할 시점이 왔다고 느끼면서 펑펑 울었던 적이 있다... 십 대와 이십 대의 나는 나에게 너무 모진 인간이었다.... 자기 자신이라는 이유만으로 멸시와 혐오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 쪽에서 세상과 사람을 보는 작가가 되고 싶었다.. 그 길에서 나 또한 두려움 없이. 온전한 나 자신이 되었으면 좋겠다..


감각적이지 않고 현란하지 않은 그녀의 글에 공감받았다.  나를 사랑하지 못했던 지난 시간들이 떠올랐다. 그리고 소수자들. 마음이 연약하거나 자기가 되고 싶은 이들을 위한 글을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내 마음을 대변하는 것 같았다. 최은영 작가가 빨간 책방에서 말한 것처럼 오래오래 글 쓰는 사람으로 남아있으면 좋겠다. 그녀의 글들을 계속 읽고 싶다. 자극적이지 않은 이야기로도 사람의 마음을 만질 수 있는 글이면 충분하다.


어딘가에서 해도 해도 끝이 나지 않을 것 같은 시점에 있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녀의 글을 읽으면서 공감받았음 좋겠다.

 

copyright 2016.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안정현: 마음달 심리상담의 13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네이버티스토리브런치 심리치료와 관련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선택하다<매일아침써봤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