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달 심리상담
상담자가 되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연락을 받게 됩니다.
"노후 준비를 하려고 상담 관련 사이버 대학을 가려고 합니다. 제가 알아야 할 게 있을까요?"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고 상담사가 되어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다른 사람들 이야기를 듣어줄 때가 많은데 돈 받으면서 남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좋을 것 같아 하고 싶어요."
상담자격증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은 분들에게 자격증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상담 자격증은 진짜와 가짜는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증만 있으면 누구나 상담실을 차릴 수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몇 개월만에 이수하는 자격증을 가진 상담사와 학회의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가진 상담사가 같을 수는 없습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자 한다면 심리 관련 전공의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졌는지, 체계적인 수련과정과 윤리강령이 있는 학회의 전문가 자격증을 가졌는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리학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이자 기업체 상담실, 대학학생생활 상담실,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중 하나는 임상심리전문가와 상담심리사 1급, 2급, 전문상담사 자격증입니다,
한국 심리학회 산하 분과학회인 2개의 학회를 소개합니다.
한국 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1964년 심리학회 분과학회)
한국 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2급 (1964년 심리학회 분과학회 ) 2018년 9월 1급 1452명, 2급 5180명.
제가 두 자격증을 소개한 이유는 심리학과 관련되어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이 자격증에는 전문가 번호가 있습니다. 번호가 낮을 수록 전문가를 획득한 것이 오래되었습니다.
이 중 상담심리사 1급 자격증을 예로 들겠습니다. 어떠한 수련을 받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상담심리사 1급 자격증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최소한 3년의 수련을 받아야 합니다. 석사를 졸업하고 최소 3년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상담심리전문가는 주로 상담과 관련된 수련을 받습니다. 상담 회기수가 있어야 하고, 상담한 사례에 대해서 슈퍼바이저에게 50회기 이상의 슈퍼비전, 집단상담, 검사 슈퍼비전, 검사 경험, 학회 참여 횟수, 상담사례 발표 5회 이상 등이 있어야 합니다. 상담심리전문가가 되고 5년이 지나면 주수퍼 바이저 자격을 받게 됩니다.
대학원 재학 시 반드시 이수할 과목은 상담 관련 과목은 최소한 4과목( 심리치료 이론, 집단상담, 상담방법, 가족상담. 심리평가, 정신병리 등등) 기초과목 중 최소한 1과목(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등등)입니다.
3년 이상의 상담경력 이후 자격시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집단상담 및 가족치료, 심리진단 및 평가, 성격심리 및 정신병리,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5과목)의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자세한 수련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상담과 관련해서는 20 사례로 최소 400회기 이상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50회의 슈퍼비전의 필요합니다.. 슈퍼비전은 15페이지 이내로 상담을 한 내용을 기록하고 1급 상담심리전문가에서 사례지도를 받는 것입니다. 수퍼비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개인상담을 내담자의 동의서를 받은 사례에 대해서 주호 소문제, 내담자 인적사항, 사례개념화, 심리검사와 축어록(내담자와 상담자의 상담내용 전체를 기록하는 것)을 푼 상담 회기에 대해 보통 10-15페이지 내외로 수련 감독자에게 사례지도를 받습니다. 회기당 보통 10만 원 내외의 슈퍼비전 비가 듭니다. 이를 통해서 상담의 사례개념화, 내담자와 상담자의 상호작용, 상담자로서의 자기이해, 내담자에 대한 이해도를 갖게 됩니다.
2) 집단상담을 참여해야 합니다. 2개 집단 이상 집단별 15시간 이상 총 30시간을 참여해야 합니다. 상담자는 개인 분석을 비롯해서 집단상담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단상담을 실시해야 합니다. 2개 집단 집단별 15시간 이상 총 30시간 이상 진행해야 합니다. 수퍼비전을 받습니다. 2개 집단 이상 집단별 15시간 이상 필요합니다.
3) 심리평가는 20 사례 이상(1 사례 당 2개 이상, 개인용 검사 1개 포함)을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용 검사는 한국 상담심리학회 개인용 검사- MMPI, HTP, BGT, DAP, SCT, KFD, 성인 및 아동용 개인용 지능검사 (예: K-WAIS, K-WPPSI, K-WISC, KEDI-WISC, K-ABC) 해석상담은 20 사례 이상을 실시해야 합니다. 슈퍼비전은 10 사례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4) 공개사례 발표는 개인상담 4 사례 이상, 총 40회기 이상(3주 이상 발표 간격을 두고 발표)을 발표해야 합니다. 정회원 8명 이상과 주수 퍼 바이저와 부수 퍼 바이저 앞에서 발표합니다.( 1회기 이상 완전 축 어록이 포함된 공개사례 발표자료 각 사례별 제출하고 녹음자료 제출해야 합니다)
5) 상담사례 연구활동은 학회, 월례회 포함하여 분회, 상담사례 토의 모임에 총 30회 이상을 참여해야 합니다.
상담사들이 내담자의 허락하에 상담사례 발표를 하는 것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6) 학술 및 연구활동으로 학회 또는 유관 학술지에 발표한 1편 이상의 연구 논문 제출
한국상담심리학회의 자료
.
한국임상심리학회(자세한 내용은 학회 홈페이지 참조) 임상심리 전문가 과정 또한 3년의 수련과정이 필요합니다. 임상심리전문가는 주로 대학병원과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수련과정을 거칩니다. 수련기관동안 주로 한 주 동안 3-4개의 종합심리검사를 하고 종합심리검사 보고서에 대해서 수퍼비전을 받습니다. 또한 집단상담을 비롯한 상담 회기 수도 있어야 하고, 학회 및 지회 참석, 지회나 학회에서 상담 발표를 1-2회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임상심리전문가 과정, 상담심리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거의 서른 정도가 됩니다. 대학+ 대학원+ 수련과정을 포함해 최소 9년이 필요하기때문입니다. 아울러 제 주변의 상담심리전문가나 임상심리전문가 선생님들을 자신과 내담자를 위해서 개인분석을 받았습니다. 오랜 훈련 과정과 비용을 지불한 샘입니다. 그러나 전공자가 아닌 경우는 이러한 자격증이 있는 줄도 모릅니다. 모든 자격증이 동일하게 여겨지기때문입니다.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 전문상담사 2급(2000년 창립), 보건복지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1급과 2급( 한국 임상심리학회참조) 또한 엄격한 수련과정이 있습니다
상담 관련 자격증 중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1급과 청소년상담사 2급, 보건복지부 임상심리사 1급, 임상심리사 2급도 있습니다. 그 외의 놀이치료, 미술치료 관련 학회, 그 외 다른 학회들을 모두 다 쓰지는 못했습니다. 궁금하신 경우는 상담자의 프로필을 학회, 자격증과 관련해거 검색해서 자세한 사항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담자는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서 상담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명도가 더 중요하다면 자신이 생각하는 바에 맞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고민끝에 상담실에 간다면 나를 상담하는 상담자의 이력과 자격사항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상담의 비밀을 지키는지, 상담자로서 내담자를 존중하며 인권을 보호하는지는 꼭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자 한다면 심리 관련 전공의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졌는지, 체계적인 수련과정과 윤리강령이 있는 학회의 전문가 자격증을 가졌는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